[특집] 불교가 권하는 소확행 5가지
상태바
[특집] 불교가 권하는 소확행 5가지
  • 김우진
  • 승인 2019.01.03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 씨가 권하는 나만의 소확행 5가지

소확행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온라인서 검색되는 나만의 소확행 방법도 수십 수백 가지다. 취향이 다르고, 가치관이 다르므로 다양한 소확행 방법이 나오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불교가 말하는 소확행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회사원 불광 씨의 하루를 통해 불교가 권하는 소확행 5가지를 살펴봤다.

|    작지만 확실하게 실현 가능한 행복

평범한 회사원인 불광 씨는 반복되는 일상을 살고 있습니다. 얼마 전 인터넷에서 우연히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에 대한 기사를 읽었어요.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방법으로 작은 행복을 찾고 있더라고요. 불광 씨도 쳇바퀴 도는 듯했던 자신의 삶에서도 소소한 행복을 느끼고자 결심을 합니다.

불광 씨는 자신이 배웠던 불교를 통해 일상을 돌아보며 작은 틈마다 행복으로 채워 넣기 시작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불교라고 하면 거창한 깨달음이나 산속에서 도를 닦는 이미지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초기경전을 살펴보면, 부처님께서는 일상의 소소한 일에서 작은 행복을 찾는 것을 강조하고 있어요. 사람들에게 밝고 온화한 얼굴로 말하고, 누군가의 고민이 있어주면 들어주는 것 말이에요. 예를 들면, 마음을 조용히 가라앉히고 시간이 나면 소리 내지 않고 세상의 기운을 느껴 보는 겁니다. 한 가지 일을 할 때 그 일에 집중하고, 나쁜 감정을 키우거나, 물건이나 사람에 대한 욕망과 집착을 거두는 것도 좋아요. 

불광 씨는 부처님의 모습과 선사들의 말씀, 경전 속 구절 등 불교가 일러주는 삶의 방법이 행복으로 향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속도보다, 방향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하루에 한 번쯤 눈을 감고 숨을 고르고 마음을 가라앉혀 보기, 천천히 동네를 거닐며 매일 달라지는 소리와 공기를 맛보며 산책 해보기 등등. 오늘이 계획 첫날이라고 하는데요. 과연 불광 씨는 어떠한 모습으로 자신만의 소소한 행복을 느끼려고 할까요? ‘불광 씨의 하루’ 바로 시작합니다.                                        

➊ 명상과 스트레칭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 전날 맞춰놓은 알람이 불광 씨 머리맡에서 울리네요. 불광 씨, 일어나서 준비해야죠. 평소 같으면 잠에 취해 이부자리에서 “조금만 더, 일 분만 더”를 외치던 불광 씨지만 오늘은 알람이 울리자마자 일어났네요. “그래 오늘부터 명상하기로 했지. 빌게이츠도 한다니까 한 번 스윽 따라 해볼까? 잠깐 어떻게 하더라?”

기억을 더듬던 불광 씨가 생각이 난 모양입니다. 이불 위에 그대로 앉아 반쯤 눈을 떴어요. 최대한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최대한 천천히 숨을 내쉬어 봅니다. 처음에는 들이마시고 내쉬는 데 20초, 그다음에는 더 천천히 30초, 40초. 그렇게 가는 숨으로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데 5분쯤 흘렀을까요?

불광 씨 자세가 흐트러졌어요. 어깨가 쳐지고, 등이 구부정해졌네요. 익숙하지 않은 가부좌가 불편했던 모양입니다. “맞다. 편하게 앉아도 된다고 했었지. 아침이라 그런지 몸이 뻐근하네.” 이부자리 위에서 천천히 몸을 움직입니다. 다리를 펴고 발끝에 손이 닿도록 뻗습니다. 팔도 이리저리 휘저어 보고, 어깨도 돌려봅니다. 기지개를 펴는 것처럼 온몸을 쭈욱 늘리기도 하고, 고양이처럼 등을 말아보기도 합니다.

불광 씨, 어때요? 정신이 한결 맑아졌죠? “잘한 건지 모르겠네. 일단 며칠 더 해보자.” 좋아요 불광 씨, 이제 시작인 걸요. 꾸준히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조금은 또렷하게 아침을 맞이할 수 있을 거예요. 

아 참 불광 씨, 이러다 늦겠어요. 출근 준비하셔야죠. 허둥대던 아침이 잠깐의 명상과 스트레칭으로 맑은 

정신을 찾는 소중한 시간이 됐네요.

➋ 식사시간에는 음식에 집중!

오늘도 아침을 거른 불광 씨. 오전 업무 시간 내내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네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