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 명법문] 마음도 근력이 필요하다
상태바
[스님의 명법문] 마음도 근력이 필요하다
  • 보산 스님
  • 승인 2018.12.24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 길상사 보산스님이 권하는 행복한 삶의 기본
사진=최배문

최근 장기적인 경기불황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 이 많습니다. 그런 가운데 정부에서는 주 52시간 이상 노동을 할 수 없도록 결정했습니다. 노동시 간이 줄어들면서 소득이 감소하고 소비가 줄어들 면서 영세 자영업자들의 소득이 줄어드는 연쇄적 인 반응으로 모두 힘들어하고 있어요. 대도시의 주요 상권에도 손님들의 발길이 줄어들고 있고 창 업하면 망한다는 위기의식이 우리 사회를 더욱 우 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육체적인 힘도 필요하지만 정신적인 힘이 더욱 필요로 합니 다. 옛 속담에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 면 산다”라는 속담을 우리는 수없이 들어왔습니 다. 여기서 말하는 정신은 마음가짐을 말합니다.

붓다께서는 어떻게 말씀하셨을까요? “마음의 근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오력五力을 닦아 나가야 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음의 힘이 있어야 무엇이든 할 수가 있습니다.

훌륭한 스님이 되기 위해서는 수행력이 있어 야 거센 물살을 이기고 열반에 도달할 수 있고, 좋 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부모로서 힘이 있어야 자녀들에게 존중감과 대접을 받을 수 있고, 자녀 역시 능력 있는 부모의 돌봄을 받아야 올바로 성 장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훌륭한 기업인이 되는 길도 마찬가지로 지도 자로서 물질적 능력과 정신적 자질을 함께 갖추어 야 훌륭한 기업가가 될 수 있습니다. 요즈음 기업 인들의 갑질 문제가 사회적으로 크나큰 이슈로 대 두되고 있습니다. 어쩌면 잘못된 기업주의 행태로 기업이 한순간에 날아갈 수도 있을 정도로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고 유형무형의 많은 손실을 감내해야 하죠.

사찰 역시 스님들의 역량에 따라 사세가 번성 하기도 하고 몰락하기도 하는 것은 세상사와 다를 바 없습니다. 이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이 역량이며 힘입니다. 붓다께서는 다섯 가지 힘(五力)을 길 러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오력은 오신력五信力이라고도 합니다. 이것도 성도 聖道를 발생하게 하는 신력, 정진력, 염력, 정력, 혜 력을 말합니다. 이 오력은 앞의 오근五根에서 나타 난 힘이며 작용입니다.

1. 신력信力은 여래에 대해 청정한 믿음(淨信)을 갖고 물러나지 아니함입니다. 『화엄경』에는 “신위 도원공덕모信爲道元功德母, 장양일체제선법長養一切諸 善法” “믿음은 도의 으뜸이며 공덕의 어머니, 일체의 선법을 길러낸다”고 나와 있어요. 수행자나 세상을 살아가는 불자들에게 가장 기본이 믿음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