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제자 이야기] 수보리 존자 2
상태바
[10대 제자 이야기] 수보리 존자 2
  • 이미령
  • 승인 2018.12.24 18: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그 포악했던 수보리가...

수보리 존자는 공을 이해하기로 으뜸(解空第一)일 뿐만 아니라 다툼을 없앤 사람 으로도 으뜸(無諍第一)이라는 점을 앞에서 만났습니다. 공의 이치는 수행을 많이 해야 깨닫게 되는 것이라 잠시 밀쳐 두더라도, 다툼을 없애서 언제나 마음이 고 요하고 평화롭게 살아간다는 경지는 부럽습니다. 어쩌면 수보리 존자는 태어날 때부터, 아니 그 이전의 생에서도 이렇게 평화로운 성품의 인물이었을지도 모릅 니다. 사람의 성정이란 쉽게 바뀌지 않으니, 누구보다 온화한 성품이었기에 출 가해서도 부처님으로부터 다툼이 없는 제자 가운데 으뜸이라는 찬탄을 들었을 테지요.

하지만 뜻밖에도 수보리 존자는 매우 거칠고 사납고 잔인한 성품이었다는 이야기가 경전에 등장합니다. 부처님에게 귀의한 인연 이야기를 모은 경인 『찬 집백연경』에는 수보리 존자에 관한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코살라국의 수도 사위성, 부리負梨라는 이름의 바라문 집에 아들이 태어났 습니다. 부모는 그 아이의 모습이 너무나도 빼어나 수보리(須菩提, 수부티)라고 이름 을 지었습니다.

아이는 잘 생기기만 한 게 아니었습니다. 아주 총명하기까지 했습니다. 그 런데 딱하게도 수보리의 성품은 난폭하기 이를 데가 없었습니다. 누구를 만나든 지 화를 내고 상대방을 거칠게 대했습니다. 사람이건 동물이건 수보리를 만나면 그 날은 아주 하루를 망칠 각오를 해야 했습니다.

너무나 잔인하고 사나워서 부모와 친척들조차도 그를 꺼리니, 어쩌겠습니 까? 수보리는 집을 떠나 산으로 들어갔지요. 하지만 산에서도 그의 포악한 성품 은 그대로 드러났습니다. 날짐승과 길짐승이 그를 피해 다녔고, 심지어 풀과 나 무조차도 그를 반기지 않았다고 『찬집백연경』에서는 말합니다. 대체 산 속의 풀 과 나무들, 그리고 말하지 못하는 동물들에게까지 화를 내고 욕을 퍼붓고 포악하 게 구는 이유가 뭘까요? 그만큼 수보리는 타고난 성정이 거칠었던 모양입니다.

이런 수보리를 보다 못해 산에 사는 신이 나섰습니다.

“어쩌려고 산에서까지 그리 포악하게 구는 게냐? 내가 훌륭한 스승님 한 분 소 개할 테니 그 분에게 가보지 않을 테냐? 그 분은 딱 너처럼 잔인하고 사나운 이들 의 성품을 부드럽게 만져주시고 지혜도 안겨주신다는 소문이 자자하다. 원한다면 내가 안내하겠다. 너도 그 분을 만나 뵈면 틀림없이 성격을 고칠 수 있을 게다.”

‘한 성깔’하는 수보리이지만, 그도 자신의 성격이 문제 있다는 걸 잘 알고 있 었던 것 같습니다. 자신도 고치지 못하는 자기 성격인데 그 분이라면 혹시.... 수 보리는 반가운 마음에 물었습니다.

“꼭 뵙고 싶습니다. 그 스승님은 지금 어디에 계십니까?”

산신은 대답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법여의 2019-01-05 22:17:25
좋은글 감사합니다
나와 남에 집착하고 비교하며 괴로움을 만들어온 나
수보리 존자와 같은 굳은 의지로 바꿀 것 입니다
편안한 마음..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