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경으로 읽는 현대경영] 기업경
상태바
[불경으로 읽는 현대경영] 기업경
  • 이언오
  • 승인 2018.12.24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경企業經, 불법佛法 바탕 위에 새로 쓰는 경영원론

| 기업이 고통의 원인이 아닌 행복의 수레여야

초등학생들 사이에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다)’ 유행어가 떠돈다. ‘헬조선(지옥 같은 한국)’보다 사용층이 어리고 어감은 냉소적이다. 분노에 지쳐 무기력해진 세 태를 반영한다. 불난 집이 무너지는데 불교는 ‘불이 뭣꼬’ 화두에 매달려 있 다. 고통 치유의 본분을 망각한 불교는 불교가 아니다. 불법을 펼쳐야 할 승僧 이 제 역할을 못해서 비롯된 일이다. 나 밖에 승이 따로 있지 않다. 내가 세상 고통의 주인공이다.

산업화·정보화로 물질이 넘쳐나고 생활은 편리해졌다. 기업이 경영에 매진해서 이룩한 성과이다. 하지만 세상에 공짜가 없는 법. 양극화, 갈등, 정 신 피폐의 고통이 수반되었다. 그 뿌리는 각각 탐욕, 분노, 무명. 기업이 마음 의 삼독을 키우고 퍼뜨리는 중이다. 마음이 잘못되어 기업 수레에 불이 났다.

불난 집은 혼자 타지만 불난 수레는 세상을 불바다로 만든다. 부처님이 보셨 던 ‘불타는 세상’이 이런 모습일까.

부처님은 교단을 창업해서 상당한 규모로 키우셨다. 일생 기업가 정신 이 충만해서 사셨다 하겠다. 왕자로서 리더십 훈련을 체계적으로 받으셨을 것이다. 초기 승가는 화합했고, 교단은 오랫동안 번성했으며, 당시 운영방식 은 여전히 작동한다. 그래서 부처님 가르침과 솔선은 요즘 기업에게도 유효 하다. ‘나에게서 모범을 보라’, ‘기업에서 불법을 펼치라’는 부처님 원음圓音이 들리는 듯하다.

기업이 고통의 원인이 아닌 행복의 수레여야 한다. 마음먹고 행동하기 에 달렸다. 사람이 삼독에 빠져 기업을 경영해서 고통을 받는다. 방편인 조 직·이익에 마음을 빼앗기고 행동이 휘둘린다. 경영·기술 발전이 기업 수레 의 성능을 대단히 뛰어나게 만들었다. 좋은 수레를 타고서 고통 속에 헤매니 어리석다. 기업이 상相과 습習, 가상의 질서임을 바로 알아야 한다. 내가 깨어 나고 주인공으로 살아서 기업 수레를 행복으로 이끌어야 한다. 기업하는 사 람들이 경전의 근본 뜻을 읽고 실천하면 된다.

부처님 열반하시고 삼보의 불과 법은 불법으로 하나 되었다. 부처님 안 계시니 내가 불법을 펼치는 승僧이다. 내가 불법 바탕 위에 기업 수레를 이끌 어야 한다. 부처님 가르침과 행동을 기록한 경전에는 기업 관련 내용이 거의 없다. 기업 조직은 경전이 결집되고 2천 년이 지나서야 등장했다. 아문我聞 경전을 길잡이로 하되 아견我見·아행我行이 요구된다. 불법으로 새로 쓰는 경 영원론, ‘기업경’을 찬술해야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