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와 함께한 동물 식물] 코코넛과 낙타
상태바
[붓다와 함께한 동물 식물] 코코넛과 낙타
  • 심재관
  • 승인 2018.12.24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수함의 상징 코코넛, 낙타를 추리했던 붓다

코코넛

한여름 인도 길가의 그늘 아래서 언젠가 코코넛 왈라(Coconut wala: 코코넛 상인)를 만날 때가 있을 것이다. 그는 낫으로 윗부분을 정확히 도려내 겨우 빨대를 꽂을 만한 구멍을 순식간에 만들어낸다. 그리고 빨대가 꽂힌 그 코코넛을 당신에게 건넬 것이다. 갈증이 심하더라도 그 안의 코코넛 수액을 마시기 전에 기억할 것이 있다. 그 안에 있던 코코넛 수액은 방금 전 입구가 잘려나가기 전에 한번 도 외부 세계와 공기조차 접촉한 적이 없었으며, 지금 막 당신의 입과 목구멍에 처음 닿고 있는 중이라는 사실이다.

따라서 코코넛은 순수(viśuddha)의 상징이다. 인도 사람들은 이 순수함과 정결함을 사랑한다. 그리고 코코넛이 보여주는 순수의 의미를 잘 활용 할 줄 아는 사람들이었다. 동남아 일부의 불교 승려들은 출가하기 전에 이 코코넛을 교단에 바친다.

자신의 출가를 받아주고 계율을 내려줄 승려 들에게 이 코코넛을 준다는 것은 자신의 육체적이 고 정신적인 순수함을 교단에 의탁하겠다는 의미 이다. 성욕을 억제하고 독신 수행의 출가 사문이 되기 위해 그는 외부세계와 불순한 접촉을 끊어낸다. 마치 코코넛과 같이, 그는 계율을 통해 세계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매우 단단한 차단벽을 갖게 된다.

출가 사문들뿐 아니라, 힌두 사회에서도 이러한 코코넛의 상징성은 너무나 일반화되어 있다. 인도의 카스트 위계가 유지되는 첫 번째 조건은 계급의 순수성이다. 순수성은 외부 접촉을 단속함 으로써, 즉 다른 계급과 섞이거나 그렇게 될 수 있는 오염원의 조건을 단속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바로 그러한 순수성을 내포하는 열매가 코코넛이다.

힌두교나 불교 사원을 장식하고 있는 푸르나 가타 (purn. a ghat.a, 또는 푸르나 쿰밤 purn. a kumbham)의 조각은 보통 물단지나 물항아리의 주둥이에 망고 잎들을 꽂아 주고 그 위에 껍질을 벗긴 코코넛을 세로로 세워 올려놓은 모습을 한다. 현재의 의례 속에서도 여전히 푸르나 가타를 통해 코코넛을 올리는 이유도 순수의 상징에 있다. 이러한 코코넛이 보여주는 순수함의 상징성을 이해하게 된다면, 왜 거의 모든 인도의 종교적 의례나 사회적 의례 속에서 코코넛이 소비되고 있는가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물론 많은 나무들이 그렇듯, 코코넛 또한 풍요의 상징이다. 열매를 맺으면 나무가 죽어버리는바나나와 달리, 기온이 괜찮다면 코코넛은 사시사철 열매를 맺는다. 열매가 다 익지 않아도 먹을 수있고, 다 익으면 쓸모가 더 많다. 스리랑카에는 임신한 부인이 출산할 때가 되면, 탁자 위에 코코넛등을 올려 놓은 탁자와 부인의 손가락을 묶어주 고, 『앙굴리말라An. gulimāla경經』(이점은 정말 특이하다!)을 읊어주는 의식이 있는데, 이 경우도 코코넛은 풍요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코코넛 나무(Cocos nucifera)는 고대 인도로부터 중요한 자산으로 쓰였다. 열매의 흰 속은 식자재 로 사용하거나 이를 말려서 코코넛 오일을 짰다. 이것으로 음식을 볶거나, 지금처럼 신에게 올리는 등공양에 사용하기도 했다. 흰 속살이 차오르기 전 아직 어린 코코넛 열매는 달착지근한 코코넛 수액을 가득 담고 있기 때문에 영양 공급원으로도 괜찮다. 때로는 이를 발효시켜 식초를 만들어 쓰기도 했다. 단단하게 익은 신선한 속살은 갈아서 코코넛 처트니Coconut Chutney를 만드는데, 이는 지 금도 남인도의 곁들이 음식 가운데 하나다. 열매의 두꺼운 겉껍질은 말렸다가 땔감으로 사용하고, 목재는 가구를 만드는데 사용했다. 심지어 속껍질에 붙어있는 섬유들은 거름망을 만드는데 유용하게 사용되었다. 어부들이 먼 바다로 나갈 때는 이 코코넛야자를 배 양쪽에 잔뜩 붙이고 나갔는데, 물이 떨어지거나 식량이 떨어졌을 때 비상 식량을 대신하기도 했다. 이 나무의 쓰임새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