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환경이 혁명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경계와 영역은 허물어진 지 오래다. 신문과 방송, 잡지 등의 전통적 미디어의 위축은 갈수록 심화된다. 디지털미디 어와 영상미디어의 발전 속도는 놀라울 정도로 빠르다. 플랫폼이 콘텐츠를 압 도 하는 것도 하나의 트렌드가 됐다. 유튜브는 기존 검색포털을 따돌리고 콘텐 츠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됐다. 이번 기획은 전법과 신행의 가장 중요한 토대 중 하나인 불교미디어의 갈 길을 묻는다. 미디어 혁명의 시대, 불교미디어는 어디로 갈 것인가?
01 특별좌담: 미디어 혁명과 불교 / 서재영, 유병탁, 윤호우, 정재민
02 불교미디어는 어디쯤 와 있나 / 유윤정
03 출판과 언론의 경계를 허무는 스리체어스 / 유윤정
04 해외 불교미디어 현황 / 김우진
05 융합미디어를 위한 동국미디어센터의 실험 / 김우진
뉴스와 콘텐츠를 접하는 방식이 바뀌고 있다. 신문이나 지상파 방송,케이블텔레비전,책등레거시Legacy 미디어(전통미디어)를보 는 시간보다 모바일, PC 등 온라인에서 새로운 정보를 얻는 시간 이 늘고 있는 추세다. 미디어 콘텐츠 소비 방식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레거시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경계가 흐려지고 있다. 콘텐 츠를 수용하는 소비자들의 태도는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융합미 디어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기성 미디어들의 변화 속도는 더 디기만 하다. 불교계 미디어는 이런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을까? 격변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 불교미디어의 대응은 어떤지 들여다봤다.
| 불교계의 스노우폴은?
디지털 미디어 시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함 께 정보의 유통방식이 혁명적으로 바뀌고 있다. 스마트폰은 이미 모든 기성 미디어를 대체하는 수 단으로 떠오른지 오래다. 스마트폰과 원활한 통신 환경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사진, 글, 동영상 등 다양한 정보의 콘텐츠를 만들어 공유할 수 있다. 넘쳐 흐르는 정보의 물결에서 ‘정보’는 이제 ‘발견 되지 않고 연결되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 것’이 되어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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