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어린이 포교와 콘텐츠
상태바
[특집]어린이 포교와 콘텐츠
  • 유윤정
  • 승인 2018.11.23 15: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불교의 미래, 어린이 포교

미래 불교의 주역인 어린이 포교가 위기라고들 합니다. 콘텐츠도 부족하고 사람도 부족하다고 합니다. 어린이 법회를 운영하는 사찰의 수도 크게 모자랍니다. 어디에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답답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불광이 어린이 포교를 취재했습니다. 어떤 콘텐츠가 어떻게 부족한지, 무엇을 활용해야 하는지 들여다봤습니다. 그동안 어린이 포교에 헌신해온 분들의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수 십 년간 어린이를 위한 방송프로그램을 만들어온 담당자들의 이야기에도 귀를 기울였습니다.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지,어린이 법회는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살펴봤습니다. 

 

01    어린이 포교와 콘텐츠  유윤정

02    어린이 포교의 산증인, 자용 스님에게 듣다  유윤정

03    불교어린이방송 프로그램 BBS 룸비니동산  유윤정

04    어린이포교지도사 양성하는, 사단법인 동련   김우진

05    놀이를 통한 어린이 포교, 불교레크리에이션 협회  김우진

 

 

어린이 포교는 어디로 가는가?      

한국사회의 저출산‧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  불교계도 예외가 아니다. 불자 인구의 고령화 속도는 어느때 보다 빠르다. 어린이 불자 인구의 감소 속도는 더욱 빠르다. 불자 인구 300만이 감소했다는 충격적 통계가 나온 지도 어느덧 3년이 지났다. 미래 불교의 주역 어린이 포교가 위태롭다는 전망이 나온 지도 오래다.    ●  통계청이 8월 22일 발표한 「2017년 출생통계(확정)」에 따르면 지난해 출생아 수는 35만 7,800명. 2016년 40만 6,300명에 비해 11.9%가 감소했다. 합계출산율은 통계가 만들어진 이래 역대 최저 수준인 1.05명이다. 저출산 시대에 한국 불교의 어린이 포교는 어디까지 왔고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살펴봤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인원 2018-12-26 11:24:18
어린이 청소년 포교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그 콘테츠 제작에 많은 비용이 들고 그 비용을 한 곳에 집중하지 않고 있음이 현실의 모습입니다.
지도자 양성 및 지도자 교류가 원활하지 않으니 인력부족과 공유 및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음은 알지만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입니다.
이웃 종교에서 투자하는 비용의 1/10도 안되는 금액으로 미래를 준비하려 하니 더욱 힘들고 어려울뿐입니다.
어린이를 위해 절 놀이터가 되어야 하고 청소년을 위해 절 상담소가 되어야 합니다.
가족불교. 어려서 부터 함께 해야 합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