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 명법문] 더불어 사는 삶, 베푸는 삶
상태바
[스님의 명법문] 더불어 사는 삶, 베푸는 삶
  • 경륜 스님
  • 승인 2018.10.0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 석불사

안녕하세요 불자 여러분. 무척이나 더웠던 이번 여름 별 탈 없으셨나요? 자신 주위에도 평안했는지요. 이렇게 온도가 높아지는 여름에는 불쾌지수라는 수치가 뉴스를 통해 눈에 띕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불쾌지수가 높아지는 날에는 사소한 문제를 통해 다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내 주변의 사람들에게 더 인색해지고 못되게 굴기도 하지요. 그럴 때일수록 우리 불자들은 자신의 주위를 둘러보며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           재물을 갖지 않고 베푸는 일곱 가지 보시

상구보리하화중생上求菩提下化衆生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 중생을 교화한다는 뜻이죠. 각자가 수행하고 자신을 돌아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보다 어려운 것은 그 마음을 다른 사람에게 내는 것입니다. 나와 같이 남을 보살피고 존중하는 것. 그런 사람들이 많아졌을 때 이 땅은 불국토에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베푼다’는 것. 한마디로 보시라고 합니다. 육바라밀 가운데 제1 덕목이기도 하지요. 흔히 우리 불자님들이 사찰을 찾아 부처님께 기도를 드리고 보시함에 돈을 넣으며 그 마음을 서원합니다. 또는 다른 이들에게 내가 가진 물건이나 금전을 나누며 보시를 하지요. 하지만 보시는 그런 물질적인 것만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가진 게 없더라도 얼마든지 보시하여 공덕을 쌓을 수 있습니다.

『잡보장경』에 나오는 한 이야기입니다.

옛날에 한 사내가 있었습니다. 이 사람은 무엇인가 열심히 하는 것 같았는데도 하는 일마다 잘 풀리지가 않았죠. 그래서 부처님을 찾아가 말했습니다.

“부처님. 저는 하는 일마다 제대로 되는 일이 없습니다. 도대체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부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네가 남에게 베풀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내는 발끈해 부처님께 다시 물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