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의 마애불] 나주 철천리 마애칠불상, 석불입상
상태바
[길 위의 마애불] 나주 철천리 마애칠불상, 석불입상
  • 이성도
  • 승인 2018.08.31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년의 고도 나주에서 고려시대 특별한 마애석불을 만나다
사진 : 최배문

영산강은 전남 담양군 용추봉에서 발원하여 나주에 이르러 광활한 강줄기를 이루고 이곳을 풍요의 땅으로 만들면서 고대 문화의 꽃을 피워왔다. 나주는 고려 초기에 ‘나주목’이 설치되면서 전라도의 중심고을 노릇을 해왔다. 나주를 두고 ‘천년 목사 고을 나주’, ‘천년 고도 천년목사 고을’이라 부르기도 한다. 사람들은 선사시대부터 영산강 주변에서 고대문화를 일구어 왔는데, 기원후 4-5세기 무렵 형성된 반남 지역의 고분군은 특별한 문화유적이다. 나주는 고대로부터 정치·경제적으로 발달했지만 불교문화재는 그 역사성이 뚜렷하지 않다. 큰 강과 넓은 평야가 있어 사람과 물산이 모이기 쉬운 지정학적 여건임에도 불교유입 초기에서 통일신라기의 유적이 없다는 것은 의문을 제기할 만하다. 불교문화 유입이나 활성화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이 지역 특유의 옹관묘를 중심으로 한 고분문화의 강인한 전통성 때문일 것으로 보는 견해가 주목할 만하다. 

고古신라의 경주처럼 전통사상이나 신앙이 강한 지역에서는 그만큼 외래사상의 접근이 어렵다. 옹관묘 중심의 고분문화가 정형화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새로운 사상이나 종교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다. 나주에는 삼국시대, 통일신라기의 불교문화도 뚜렷한 흔적이 남지 않았다. 본격적인 것은 고려시대이다. 

고려에 만들어진 것으로는 나주 철천리에 있는 석불입상과 마애칠불석상이 있다. 그리고 조선시대의 불교문화재도 여럿 있는데 이 중 운흥사, 불회사, 총지사, 법천사 등에서 불교와 민속이 습합한 돌장승이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그것은 예배 대상의 불상이거나 사찰을 장엄하는 석탑과 석등도 아닌 민속신앙이 불교적으로 수용된 조선 후기의 석조유물이다. 그런 면에서 고려시대 조성된 것으로 보이는 철천리마애칠불상이나 석조여래입상은 주목할 만한 유산인 것이다. 

 

나주 철천리마애칠불상은 나주시 봉황면 철천리의 야트막한 산기슭에 있다. 근래에 지은 미륵사의 대웅전 바로 뒤편의 사각에 가까운 원추형 바위에 부조로 된 일곱 구의 불상들이 새겨져 있다. 또한 그곳에서 약 30m 떨어진 곳에 장대한 석불입상이 있다. 철천리석불입상과 지척에 있으면서도 이 마애칠불상은 조각한 석재나 기법, 표현형식에서 전혀 다른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마애칠불상의 석질은 입자가 곱고 검은빛이 나는 단단한 화강암인 반면, 대형 석불입상의 석질은 작은 자갈과 시멘트를 버무려 놓은 듯한 역암으로 보이며, 섬세하게 세부를 다듬기에는 불가능할 정도로 거칠다.

마애칠불상은 1미터 높이의 원추형 바위에 새긴 것으로 좌상과 입상을 조각하였으며, 그 높이는 82-90cm이다. 바위 동면과 북면에는 좌상이 한 구씩 있고, 남면에는 네 구의 입상이 있다. 서면에는 한 구의 불상이 있었던 흔적만 있다.

좌상의 두 불상은 어깨와 양 무릎의 폭은 적정하지만, 팔은 빈약하다. 또한 불신佛身의 굴곡을 살리지 못한 딱딱하고 평면적인 조형으로 옷 주름도 도식적이며 얕게 선각으로 표현하고 있다. 동면상의 수인은 촉지인이며, 북면상은 합장인이다. 이러한 수인과 표현기법은 이곳에서 가까운 화순 운주사에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도상과 양식의 유사성에서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남면에 있는 4구의 입상은 좌상과 같은 기법을 보여 주고 있으나 표현은 더 딱딱하다. 그 세 번째 상은 두 손을 몸에 붙인 채 꼿꼿하게 서 있고, 나머지 상은 오른손을 가슴에 대고 있어 마치 국기를 향해 경례하는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빈약한 체구에 형식적인 옷 주름 등 도식화된 불상을 만들었지만 그 구성은 특별하다. 원추형의 바위 정상에 별석으로 조각한 동자상이 있었다고 하지만 현재는 볼 수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