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 삶에서 뽑은 명장면] 붓다의 관심사
상태바
[붓다의 삶에서 뽑은 명장면] 붓다의 관심사
  • 성재헌
  • 승인 2018.08.20 15: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써 30년이나 지난 일이다.

지식에 대한 탐욕이 왕성하던 고등학교 시절에 프리초프 카프라가 지은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이란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양자가 무엇인지, 중력장이 무엇인지, 시간과 공간의 상대성과 절대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개념조차 제대로 모르면서 꼬박 밤을 새워 읽고는 꽤나 환희로웠다. 그래서 학교에 가자마자 친구들에게 그 책을 내보이며 호기롭게 말했다.

“야, 너희도 이런 책 좀 읽고, 절에도 좀 다녀!”

“뭐 대단한 거라도 있냐?”

“이 시대 최고의 천재들이라는 아인슈타인, 스티븐 호킹의 이론도 부처님께서 2,500년 전에 이미 다 말씀한 것들이야. 너 공空이라는 말 들어는 봤냐?”

“부처님이 그렇게 똑똑해?”

“똑똑한 정도가 아니야. 부처님은 이미 모든 것을 아셨던 분이야.”

그러자 한 친구가 눈을 똥그랗게 뜨면서 말했다.

“그럼 그 시절에 멋진 물리학 책을 내서 타임머신도 만들고 우주여행도 다니고 하지, 왜 그러지 않았냐? 모든 것을 알았다면 미래도 알았냐? 노스트라다무스보다 정확하고 치밀하게 예언한 책이라도 불교에 있냐? 부처님은 자비로운 분이라며? 정말 자비롭다면 후손들에게 닥칠 재앙을 미리 알려줘 대비하게 했어야지. 안 그래?”

남들은 알지 못하는 비밀을 나만 안 것처럼 뿌듯했던 자부심이 한순간에 흐릿해졌다. 그날 이후로 “부처님은 과연 모든 것을 아셨을까?”라는 의문이 늘 마음 한구석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다 대학에 진학해 경전을 배우면서 부처님 당시에도 나와 비슷한 사람이 있었음을 알았다.

이 이야기는 『중아함中阿含』 「전유경箭喩經」과 『맛지마니까야』 「말룽꺄뿟따에게 설한 짧은 경(Cūl.amālun.kyaputtasutta)」에 나온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상규 2018-08-23 14:24:01
딱 맞는말입니다,오늘도,내일도 불행은 계속된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