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뮤지션 마크 터너는 왜 불교수행을 하는가?
상태바
재즈 뮤지션 마크 터너는 왜 불교수행을 하는가?
  • 유권준
  • 승인 2018.08.07 22: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가장 영향력있는 섹소폰연주자의 불교수행 이야기

재즈는 자유로운 음악이다. 재즈는 1900년대초 프랑스인들이 많이 모여 살던 미국의 항구도시 뉴올리언즈에서 태어났다. 유럽의 악기에 아프리카의 리듬, 하층계급이었던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감성이 녹아있는 음악이 재즈다. 그들은 자유롭지 않았기 때문에 자유를 갈망했다. 하지만, 뉴올리언즈에서 시카고로, 그리고 뉴욕에서 세계로 스며들고 번져나가면서 모든 자유롭고 싶은 이들의 음악이 됐다. 영원한 자유를 추구하는 불교는 그렇게 재즈와 닿아 있다. 미국의 재즈 섹소폰 연주자 마크 터너는 불자다. 그는 최근 미국 불교 매거진 <트라이씨클>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음악적 세계와 불교 수행의 관계, 불자로서 재즈음악을 연주하는 마음과 태도등에 관해 인터뷰를 가졌다. 내용을 간추려 소개한다.

 

마크 터너(Mark Turner)는 현재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 중 한 명으로 환영받고 있다. 블루 레이 발라드를 부드럽게 연주하거나 복잡한 코드 변화의 미로속을 스타카토 연주로 레이싱 하듯 미끄러져 간다. 뛰어난 기교를 가진 그의 연주는 사람들을 놀라울 정도로 편하게 만들어준다. 재즈밴드의 리더로 7개의 앨범과 연주자로 참여한 60개 이상의 앨범에서 그의 독특한 연주 스타일에는 그의 음악적 완숙미 뿐만 아니라, 그의 삶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것, 즉 불교가 반영되어 있다. 현재 52세인 마크 터너는 20년이상 티벳 불교의 카규파와 겔룩파 전통아래 수행해온 성실한 불자다. 그의 수행노트에는  다음과 같은 개인적 성찰의 내용이 가득하다.

“당신이 어디에 있든, 당신은 중간에 있다… 그것은 중앙을 의미한다. 유리한 지점이다.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중도는 터너가 음악가로서의 자리를 차지하는 곳이기도 하다. 많은 재즈 색소폰 연주자들과 마찬가지로, 그의 연주 스타일은 원래 존 콜트레인 (John Coltrane)이나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와 같은 전설적인 재즈뮤지션들의 "공격적인 사운드"를 모델로 삼았다. 그러나 마크 터너를 보다 넓은 중도적 세계로 이끈 것은 원 마시(Warne Marsh)와 같은 쿨재즈의 스타일이었다.

마크 터너는 “불교와 재즈는 구전의 전통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비슷하다”며 “불교도 재즈도 암기를 통해 배운다”고 말했다.  터너는 이어 “재즈를 배우는 사람이라면 위대한 음악가의 녹음을 그대로 외우고, 수백가지의 솔로를 배워 반복해 재생한다”고 말하고, “스승이 가는 음악적 길을 따라가려고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나는 음악적으로 매일 기초에서 시작하는 연습을 한다”며 “어떤 면에서 그것은 불교의 수행과 같다”고 말했다.

사진=https://ecmreviews.com

어떻게 불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나? 

1980년대 보스턴의 버클리 음대에 다닐 때 (기독교가 아닌) 다른 종교에 관해 읽기 시작했다. 나는 수행을 강조하는 종교에 가장 끌렸다. 처음에는 힌두교에, 그 다음은 하타 요가에, 그리고 마지막으로 불교에 매료됐다. 왜냐하면 이 종교들은 몸과 마음, 그리고 말이 모두 관련되어 있어 내재적인 면에서 종교를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마치 내가 음악을 연주할 때 느끼는 방식과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음악과 불교의 또 다른 비슷한 점은 호흡의 중요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일부 명상수행자들은 호흡을 때로는 깊게, 그리고 얕고, 길고, 짧게 하면서 집중하면서 다양한 효과를 낸다. 색소폰을 연주하는 것도 그것과 비슷한가?

관악기 연주자들과 명상수행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한 가지는 복식호흡을 한다는 것이다. 당신이 흉식호흡을 하면, 당신은 아주 길게 호흡을 이어갈 수 없다. 흥미로운 것은 미국 동부의 명상수행에서 복식호흡을 하는 횡격막은 심장과 정신의 중심에 위치한다고 이야기 한다. 음악에서 그곳은 소리의 근원이다. 그리고 관악기 연주자들에게, 소리와 호흡은 영혼을 위한 창문과 같다. 우리의 심장과 마음은 함께 호흡한다. 아주 작은 점에 바람이 부는 것처럼 숨을 집중시키고 매우 강하게 만들 수있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작게 할수록 공기의 속도가 빠르며 소리가 난다. 더 넓은 점으로 불어가면 공기가 느려지고 발라드를 연주 할 때와 같이 소리가 더 넓어진다. 그게 모두 호흡을 조절하는 수행의 힘이다.

수행을 하는 것이 당신을 어떻게 변화 시켰나? 

수행은 나를 부드럽게 만들었다. 그리고 나를 더 기쁘게 만들었다. 아직도 나를 실망시키는 것들이 있지만 나는 일이 잘 안될 때 조차도 위대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유용하지 않은 것은 없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위대했던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말해줄 수 있나? 

우리 집에는 벽난로가 있는데 몇 년 전 전기 톱으로 장작을 자르다가 두 손가락이 뼈까지 베어지는 상처를 입은 적이 있었다.

정말인가? 두 손가락이나!  그 경험이 당신에게 가르쳐준 것은 무엇인가? 

괴롭지 않았다는 말은 아니다. 그 일은 끔찍했다. 그러나 동시에, 나는 감사해야만 했다. 나는 재즈 뮤지션이 되고 싶었고, 사고가 일어나기 거의 20년 동안 그것을 할 수있는 기회를 얻었다. 그리고 내가 얻기를 기대했던 것보다 더 많이 얻었다. 내가 생계를 꾸려야 할 또 다른 방법을 찾아야한다면, 나는 그걸로 괜찮았다. 다행히도 손가락은 치료가 잘됐고, 나는 직업을 바꿀 필요가 없었다.

사진=https://tricycle.org/

일상적인 수행은 어떻게 하나?

나의 수행은 달라이 라마가 속한 갤룩파 전통의 수행법이다. 나는 매일 앉아서 35불 참회문 기도와 7약사여래기도를 하는 것에 더해 앉아서 명상을 한다.

네가 길을 가는 중이라도 그렇게 할 수 있나?

도로와 집에서 할 수 있을 때마다 한다. 때로는 모든 것을 끝낼 수는 없지만 나는 매일 무언가를 하려고 노력한다. 진언(만트라)를 말하는데 10분을 보내거나 부처님이 나와 함께있는 것을 인정한다면, 충분할 수 있다. 그것은 내가 다르마에 근거를 두는 수행을 한다는 개인적 취향과도 관련이 있다. 

당신은 수행자로서 자신의 수행정도를 어떻게 평가하나? 

어떤 면에서 보면 불교 수행은 수행을 통해 스스로를 반성할 시간을 갖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서 우리가 인생에서 배운 것을 분명히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스튜디오에서 연습하고 밴드에서 연주하는 것과 같다. 삶은 마치 연습이 끝나고 나면 내가 이기적이었는지, 아니면 맛이 갔는지를 알 수 있는 밴드 연습장과 같다고 생각한다.  

수행을 가르쳐주는 스승이 있나? 

아직 못찾았다. 너무 많은 음악투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법회에 참석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불교적 수행으로 나를 데려온 것은 스승이 아니라, 부처님과 그의 제자들이 남긴 가르침이었다. 그들은 쿨하지만 한편으로는 대단한 사람들이다.

부처님과 그의 제자들이 나쁜 사람이라니, 무슨 뜻인가? 

맞다. 그들이 진리를 추구하는 모습은 절대적으로 냉혹할 정도로 느껴진다. 그들의 결심은, 상황이 그것에 대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내는 것이 옳지 않다고 느낄 정도로 그 길이 험하다고 해도 찾아낼 것이다. 그것이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불교 수행을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나? 

그렇다. 하지만, 무언가를 얻으려고 어딘가를 가려고 하지는 않는다. 전문 뮤지션으로서, 나는 항상 더 잘할 수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하지만 그것이 무조건 불교적 수행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수행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 보다는 내가 수행에 대해 잘 모른다는 것을 인정하는게 낫다고 생각한다.

재즈의 세계에도 불교 공동체가 있나? 

미국 서부해안(캘리포니아)의 뮤지션 중 상당수는 소카 각카이(Soka Gakkai : 창가학회)와 남묘호렌게쿄(South Myoho Renge Kyo : 南無妙法蓮華經)를 노래하는 사람들이다. 허비 핸콕(Herbie Hancock)이나 버스터 윌리암스(Buster Williams), 웨인 쇼터(Wayne Shorter)가 포함되어 있다. 내가 아는 사람 중에 티베트 수행을 하는 뮤지션은 없다.

재즈의 역사는 찰리 파커 (Charlie Parker)와 같은 훌륭한 음악가들이 마약에 중독돼 젊은 나이에 요절하는 일로 가득하다. 불교의 수행이 그러한 일에 대한 해독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솔직히 말해, 오늘날 우리의 삶은 찰리 파커(Charlie Parker)의 인생이나 디지 길레스피 (Dizzy Gillespie)이 살았던 당시의 인생보다 훨씬 쉽다. 1950년대 젊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남성들의 삶은 지금보다 훨씬 힘들었다. 그들은 일해야 했고, 때로는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해야 했다. 나는 그들의 그러한 삶이 꼭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불교수행이 당신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나? 

아마도 망상을 제거한다는 의미에서는 그렇다고 생각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나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속기도 하고, 더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하지만 불교 수행은 내 마음을 관리하고 음악을 하면서 경험하는 모든 부침과 불행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된다. 마치 어두운 방에서 조명을 켜는 스위치와도 같다.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나에게 벌어지는 일을 내가 수행을 통해 잘 처리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적어도 나에게 일어나는 일을 볼 수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기현 2018-08-08 12:28:24
재즈의 세계에 이런 멋진 수행자가 있을 줄이야!인터뷰 내용에서 오랜 수행을 통한 성찰이 느껴집니다. 감탄이 절로 나오네요.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