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과 함께 한 식물 그리고 동물] 참파카와 마카라
상태바
[부처님과 함께 한 식물 그리고 동물] 참파카와 마카라
  • 심재관
  • 승인 2018.06.2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리랑카 시기리야의 벽화. 오른쪽 손에 들고 있는 꽃이 참파카이다. 왼손에는 수련을 들고 있고 있는 것이 보인다.

참파카

스승 석가모니께서 가끔 머물렀던 앙가An.ga라는 나라가 있었다. 이 나라의 수도는 참파Campā였는데, 옆 나라 마가다에 복속된 후에도 불경에 적지 않게 등장한다. 고대 서사시 『마하바라타』 속에서 이 도시의 통치는 비극적 영웅 카르나에게 위탁되었던 것으로 그려지기도 한다. 그만큼 유서 깊은 도시라 할 수 있다. 지금의 비하르주洲 동쪽에 해당하는 참파는 이 지역에서 발견된 불교유적들과 고고학적 단서들을 통해 인도에서 가장 오래 전에 도시화가 진행된 곳 가운데의 하나로 확인되고 있다. 당시, 도시화가 된다는 것은 성채城砦를 갖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곽도시 참파는 갠지스와 야무나 두 강이 만나 벵골만으로 빠지는 강을 접해 있었기 때문에 후대에 해상 무역의 중심지로 성장하면서 상업의 중심지로 변모한다. 고대에 이 도시는 태국과도 해상무역을 지속하고 있었다. 

하지만 경전 속에는 이 도시에 대한 자세한 묘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다만 석가모니가 이곳에 머무르며 설법을 할 때 예의 등장하는 배경들이 있다. 그는 주로 참파에 있는 갈가(揭伽, Gaggarā)연못에서 설법을 하곤 했다. 이 연못은 그것을 축조한 왕비의 이름, 즉 가가라의 이름을 붙였던 것인데, 특히 연꽃으로 유명했다. 

그렇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 도시의 이름이다. 붓다고샤Buddhagos.a는 이 도시의 이름 참파Campā가 꽃나무 참파카에서 왔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꽃나무 참파카를 흔히 참파 또는 첨복이라고 단순히 부르기 때문이다. 왕비는 연못을 건설하고 그 둘레에 참파카를 심어 동산을 만들었다고 전한다. 아마도 석가모니는 우기雨期가 오기 전 활짝 핀 참파카의 꽃향을 맡으며 참파카 동산 옆에 있는 연못 주변에서 설법했을 것이다. 봄 날 연못에는 연꽃이 가득했을 것이고, 따뜻한 공기가 참파카의 달콤한 향기를 머금은 채 수행자들의 주위를 감싸고 있었을 것이다. 

참파카(Magnolia champaca)는 목련과의 나무로 제법 키가 큰 꽃나무이다. 한역경전 속에는 수없이 많은 참파카의 번역명이 등장하는데, 첨복가(瞻蔔伽/贍匐迦), 첨복瞻蔔, 섬복贍匐, 섬파睒婆, 첨파가瞻波迦, 담파薝波, 고말라苦末羅 등등이 그것이다. 경전에서 이 꽃의 색깔을 황금색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미루어 목련과의 특정한 종만을 지칭했던 것으로 보인다.   

참파카는 수많은 불경 속에서 특히 향기가 매우 뛰어난 꽃나무로 그려진다. 인도인들은 당연히 이 꽃을 신이나 스승에게 공양했으며, 왕족이나 여인들은 몸을 장식하는데 사용했다. 지금도 공양을 올리는데 빠지지 않는다. 『브리핫-상히타Br.hatsam.hitā』에 설명된 것처럼 이 꽃을 이용해 향유나 화장품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했는데 때때로 이 향유는 치료를 위해 사용하기도 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