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 명법문] 광명 붇다사 덕선 스님
상태바
[스님의 명법문] 광명 붇다사 덕선 스님
  • 김우진
  • 승인 2018.06.28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와 무명과 연기

|    인연을 따라서

여러분 안녕하신가요. 어느새 봄이 지나 여름에 들어섭니다. 오늘 제가 드릴 말씀은 연기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원정사에 계실 때 일입니다. 어느 날, 부처님은 제자들에게 삼독의 과보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세 가지 악한 생각이 있다. 어떤 것이 세 가지 악한 생각인가. 탐내는 생각, 성내는 생각, 남을 해치려하는 어리석은 생각이 그것이다. 이것을 중생의 세 가지 악한 생각이라 한다.

그러니 수행자들이여 잘 알아두어야 한다. 만일 탐내는 생각을 가지면 목숨을 마친 뒤에 지옥에 떨어질 것이다. 만일 화내는 생각을 가지면 목숨을 마친 뒤에 개나 소나 닭 뱀이나 지네 따위의 축생으로 태어날 것이다. 만일 남을 해치려는 어리석은 생각을 가지면 목숨을 마친 뒤에 아귀로 태어나 온몸이 불타서 그 고통은 다 말하기 어려울 것이다.

수행자들이여 이것이 이른바 중생들이 세 가지 생각을 하게 되면 지옥과 축생과 아귀에 태어나는 이유이니라.

반대로 착한 세 가지 생각이 있다. 어떤 것이 세 가지 착한 생각인가? 탐욕에서 벗어나려는 생각. 화내지 않으려는 생각. 남을 해치려 하지 않는 생각이 그것이다.

만일 어떤 중생이 탐욕에서 벗어나려는 생각을 하면 그는 목숨을 마친 뒤에 인간 세상에 태어날 것이다. 만일 어떤 중생이 화내지 않으려는 생각을 하면 그는 목숨을 마친 뒤에 천상에 태어날 것이다. 만일 어떤 중생이 남을 해치려는 어리석은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그는 목숨을 마칠 때 모든 결박을 끊고 열반에 들 것이다.

그러므로 수행자들이여 그대들은 항상 세 가지 악한 생각에서 멀리 떠나 세 가지 착한 생각을 하도록 하라. 그러면 큰 이익이 있을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