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보살행론]절망을 자신감으로 변화시키는 정진바라밀
상태바
[입보살행론]절망을 자신감으로 변화시키는 정진바라밀
  • 재마 스님
  • 승인 2018.05.30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 : 재마 스님

낙담하지 말고 지혜와 공덕을 쌓고 억념과 정지를 통해 자제력을 기르고 나와 남을 동등하게 여기고 나와 남을 바꾸는 수행을 하라.(7:16) 절망과 피로를 쫓아주는 보리심이라는 수레를 타고 기쁨에서 기쁨으로 나아가시는 분들을 마음에 잘 새긴다면 누군들 낙담하겠는가.(30) 나는 자신과 남들을 위해 많은 공덕을 쌓아야 하나니 따라서 단 하나의 공덕이라도 겁의 바다가 다하도록 익숙해지게 하며 쌓으리라(35)

 

정진은 자신감의 뿌리입니다. 자신감이라는 뿌리는 선善을 열망하는 것과 기쁨에서 깊이 뻗어나가 행복이라는 열매를 맺게 합니다. 또한 이 뿌리가 깊이 내려 있어야 번뇌와 악습이라는 바람이 불어올 때도 흔들리면서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객진번뇌와 악습이라는 바람을 어떻게 해야 잘 맞이하고 보낼 수 있을까요? 샨티데바 스님은 버림이 자신감을 얻게 하는 네 가지 힘 중에 하나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번뇌(āsava)를 어떻게 손님으로 접대할 수 있을까요? 나를 물들여 얼룩지게 하고, 흉터를 남기고, 자신감을 꺾어버리는 것 같은 적을요. 이 적은 내부에 있는데, 우리는 늘 외부에 있다고 믿고 있을지 모릅니다. 이를 심층심리학에서는 그림자(shadow), 분석심리학에서는 콤플렉스complex라고 하는 등의 단어로 이야기합니다. 내가 원하지 않고, 보고 싶지 않은, 감춰지고 잠재된 여러 모습이 어떤 상황이 되면 불쑥 튀어나오는 경험을 해 보신 적은 없나요? 가장 쉽게 드러나는 것은 분노나 원한, 혐오와 적개심, 질투나 시샘 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이 모습을 드러낼 때 교묘하게 내 것이 아니라고 다른 누군가의 것으로 보고, 대상을 비판하고 판단하고 험담하며 모욕감을 주기도 합니다. 이런 번뇌들의 바탕엔 ‘자만自慢과 어리석음, 탐욕’이라고 하는 마음의 어두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때 상대방이나 대상을 탓하며 뜨거운 열망과 순수한 기쁨을 아주 쉽게 잃어버리진 않나요? 번뇌가 찾아오면 어느새 굴복되어 자신감을 잃고 낙담하진 않나요? 심하면 절망이라는 악습에 이르러 포기하진 않나요?

그래서 샨티데바 스님은 낙담하지 말고 지혜와 공덕을 쌓으라고 합니다. 그중에 먼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검토하여 그것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 알아야 하며, 할 수 없는 것은 시작하지 말고 일단 시작하면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47)고 하셨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자신과 자신의 상태를 바로 아는 것이 지혜입니다. 대상을 통해 경험하는 것이 내 것인지 상대방의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은 자신을 알고 있을 때 가능합니다. 깨어 있고 정진하는 이라면 대상이 자신의 모습을 거울처럼 비춰준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비방과 험담을 자연스럽게 버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 참된 버림이고 이는 자기를 하는 지혜에서 생겨납니다.

무엇보다 샨티데바 스님께서 강조하신 것은 우리 모두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북돋아 주신 것인데요, “모기 파리 등에와 같은 하찮은 벌레들이라도 정진의 힘을 일으키면 얻기 힘든 위없는 보리를 얻을 수 있고(18), 인간으로 태어나서 선과 악을 구별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버리지 않는다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19)”고 분명하게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흔히 모기나 파리처럼 하찮게 여기는 이들은, 사람들은 없는가요? 도저히 한 상에서 밥을 먹을 수 없고, 불결하게 보여 나를 오염시킬 것 같아 분리를 하고 멀리 떨어져야 할 것 같은 존재들은 없는가요? 혹은 내가 마치 벌레나 모기처럼 여겨진 때는 없었나요? 사회와 국가에서는 범죄를 저지르고, 누군가에게 해를 가한 사람들이라는 판정을 받은 사람들에게 교정이라는 이름으로 벌을 주며, 격리를 하고, 교화를 시킵니다. 그것이 자칫 우리의 세상에서 그들을 분리시키는 폭력이나 또 다른 가해는 아닌지 숙고해볼 필요는 없을까요? 우리가 벌레처럼 혐오감을 느끼는 존재들도 위없는 보리를 얻을 수 있다는 부처님의 말씀을 우리는 믿고 있을까요? 모든 생명, 유정무정들 모두 일체종지를 이루기를 진정 바라고 계신지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