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 명법문] 마산 정법사 지태 스님
상태바
[스님의 명법문] 마산 정법사 지태 스님
  • 김우진
  • 승인 2018.05.30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도 부처님처럼
사진 : 최배문

저는 이곳 정법사에서 처음 주지 소임을 맡아 20년 이상 살았습니다. 주지 소임을 살면서 느낀 것이 ‘한 절의 주지가 역할을 잘못하면 무간지옥에 떨어지기 딱 좋겠구나’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절에 오는 것은 과거 생에 부처님과 불법의 인연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인연이 없으면 절에 올 수가 없습니다. 무연無緣의 중생은 부처님이 세상에 천 번을 출현해도 제도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 불연을 맺어 절에 오는 불자들을 철저하게 수행, 공부하는 부처님 제자로 이끌어가는 것이 주지의 역할인 것입니다.

그런 분들을 부처님 제자로 이끌어 가지 않고 물질적인 관점에서 공양 올리는 사람으로 여겨서는 안 되는데 그런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이것이 무간지옥 감인 것입니다. 부처님 인연 맺으러 온 분들에게는 바른 불교를 가르쳐 주어야 하며, 또 새로이 불연을 맺어 절에 오는 분들이 계시면 따뜻하게 맞아주어야 합니다.

부처님이 어떤 분입니까? 부처님 명호를 양족존兩足尊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계戒와 정定, 지혜와 복을 원만하게 갖춘 분이라는 뜻입니다. 자비롭고 지혜로운 분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니 절에 다니는 불자들의 마음가짐은 기본적으로 자비심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자비심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아무리 공부를 해도 지혜가 생기지 않습니다. 스님도 마찬가지입니다. 새로운 불자들이 우리 절을 찾으면 자비의 마음으로 대해야 합니다. 

그런데 자비심이란 그저 안아주고 반겨주는 것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부처님 법을 바로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마음이 자비심입니다. 

오래 절을 다닌 불자들 중에 터줏대감 노릇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기도를 많이 하고 수행을 많이 했다고 오히려 상을 내는 사람들이 있는 겁니다. 매월 초하루 『금강경』 공부를 하고 있는데, 『금강경』의 핵심 내용이 바로 상을 버리라는 것입니다. 초심자분들을 따뜻하고 친절하게 맞아주지 못할망정 상을 내면 안 됩니다. 

‘기도 수행을 했다’ 하는 상을 내고, 바라고 구하는 마음을 일으키면 아무리 훌륭한 부처님 법을 공부한다 한들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기도의 공덕도 없습니다. 정말로 기도를 열심히 했다면 무아지경, 선열에 들어 나라는 존재가 생각나지 않게 되며 곧바로 상이 없어지게 됩니다. 공의 상태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기도를 많이 했더니 부처님이 웃어 보이시고, 꿈에 큰 스님이 나오셨다고 좋아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것은 본인의 마음이 그렇게 느낄 뿐이지 실제로 그로 인한 어떤 좋은 일도 없습니다. 그 또한 다 망상심이고 몽상夢想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불교 공부는 자신의 공부이지 남의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쌓는 공덕 또한 자기의 공덕이지 남의 공덕이 아닙니다. 기도를 일체중생을 위해 회향을 했다 해도 중생심은 자신에게 그 공덕이 돌아오기를 바라는 마음이 남아 있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