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리의 비밀-사리는 어떻게 나오는가?
상태바
사리의 비밀-사리는 어떻게 나오는가?
  • 관리자
  • 승인 2002.0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리의 비밀-사리는 어떻게 나오는가?]

큰스님이 열반하실 때면 속세의 중생들은 사리를 기다립니다. 고승이 열반하셔서 안타깝기는 하지만, 과연 사리가 나올 것인가? 또 나오면 몇 개나 나오나? 하는 속물적인(?) 궁금증을 숨길 수는 없나 봅니다. 제자들은 제자대로 우리 스님이 사리가 안 나오면 어떡하나 하고 근심이 태산같습니다. 어쨌든 다비가 끝나서 사리를 수습하면 비로소 제자들은 가슴을 쓸어 내리고, 속세 중생들은 이번에는 사리 갯수를 가지고 어느 스님이 더 훌륭했다 하고 고승를 평가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예로부터 불가에서는, 사리 갯수로 수행을 평가하지는 말라는 말씀으로 어리석은 중생들을 깨우쳐 줍니다.

사리는 범어 Sarira의 음역으로 신골, 유골, 영골 등으로 번역하는데, 한량없는 삼학(戒定慧)과 육바라밀의 수행 공덕으로 생긴다고 합니다. 경봉 큰스님은 생전에 누가 사리에 대해 물으면, "사리는 사리에 대한 원력을 세우고 삼학을 부지런히 닦으면 저절로 생기는 것이지만, 수행자가 본분사에 바쁜데 언제 사리에 대한 원력을 세울 수 있나. 그리고 이 세상 자체가 부처님의 진신 사리인 걸 아나 모르나? "라고 말씀하셨다 합니다(경봉 큰스님의 사리에 대한 소식은 일체 전해지지 않습니다).

사리는 불교의 고승들에게만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기독교의 수녀나 수사에게도 나오며, 심지어 일반인들에게도 금빛 영롱한 사리들이 나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리가 나오면 평소에는 거들떠 보지도 않던 그 분들을 그제서야 우리는 다시 한 번 되돌아 보기도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