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이슈
유럽불교연합(EBU)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4.13~15까지 ‘유럽사회에서 지혜와 자비의 확산’ 주제로 컨퍼런스
사진=유럽불교연합 홈페이지 (http://europeanbuddhism.org)

유럽불교연합(EBU : European Buddhist Union)은 4월 13일부터 15일까지 스페인 남부도시 베날마데나에서 "유럽 사회에서 지혜와 자비의 확산”을 주제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스페인 남부의 베날마데나 (Benalmádena)에 있는 깨달음의 탑(Stupa of Enlightenment)에서 열린 이 행사는 유럽의 불교도들의 단합과 국제 불교계에서 유럽 불교의 목소리 결집을 위해 계획됐다.

이 컨퍼런스에는 프랑스와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포르투갈,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영국 등에서 온 발표자들이 17건의 논문을 발표하고 3차례의 워크샵 및 공개 강연이 열렸다. 

3일간의 포럼에서 논의는 다양한 전통을 가진 유럽내의 불교공동체들 간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찾는데 집중됐다.  

발표자들은 각국의 다양한 불교 관행을 성찰하고 유럽 전역의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불교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을 발표했다.

사진=유럽불교연합 홈페이지 (http://europeanbuddhism.org)

이번 행사에는 개최지인 베날마데나 빅터 페레즈 시장과 론 아이히호른(Ron Eichhorn) 유럽불교연합 회장, 리카르도 게레로 히스패닉 불교협회  (AHB)회장 등이 참석했다.

첫날 발표회에서 영국 전역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마음챙김 명상을 가르치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있는 영국 <Mind with Heart>의 데이빗 리크로프트 (David Rycroft)는 "유럽에서 지혜와 자비의 확산" 을 주제로 강연했다.

또한 로마 라르코 선센터(Centro Zen L'Arco)의 지도법사인 다리오 기로라미 (Dario Girolami)는 레비비아 교도소에서 실시한 명상을 통한 HIV 감염자 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해 주목을 끌었다. 

베날마데나시의 깨달음의 탑 전경.  사진=유럽불교연합 홈페이지 (http://europeanbuddhism.org)

이어 컨퍼런스가 개최된 베날마데나시에 건립된 ‘깨달음의 탑’ 건축가 보이텍 코소브스키(Wojtek Kossowski)는 6,000개 이상의 불상을 포함한  많은 유물을 품고 있는 탑의 건축한 과정에 관해 소개했다. ‘깨달음의 탑’은 유럽에서 가장 큰 탑으로 스페인과 아프리카대륙 사이에 있는 알보란 해를 바라보고 서있는 불탑이다.

행사 2일째 발표에는 <유럽의 대학에서 불교지도법사 연수의 가능성>에 대해 프랑스 샤카디타 회원인 캐롤라 롤로프와 가브리엘라 프레이 박사가 발표했다. 이들은 유럽에서 불교가 소개되는 과정에서 여성과 LGBTQ 공동체에서의 성적 차별문제에 대해 발표했다.

노르웨이 불교연합의 에밀 로트 (Egil Lothe)는 <불교의 현대 유럽에 대한 지적 기여>에 관한 논문을 통해 “불교가 유럽에서 종교로 자리 잡을 수 있는지, 아니면 주로 고통을 이해하고 탐구하거나 존재의 본질을 탐구하는 관행으로 간주되는지”에 대해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3 일째에는 영국의 마이클 버뮬렌(Michael Vermeulen)박사가  “서구사회에서 동성 결혼의 불교 개척자 : 거의 알려지지 않은 실천에 대한 자비의 역사"라는 제목의 동성 결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유럽불교연합의 컨퍼런스는 서로 다른 전통과 전개과정을 가진 유럽 각국의 불교도들간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붓다의 가르침을 통해 유럽에서 지혜와 자비를 확산시킨다는 목표를 충족시키고도 남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유럽 불교연합(EBU : European Buddhist Union)은 16 개 유럽국가의 50개 불교단체와 기관을 참여한 국제적인 불교기구다.

EBU는 국제 불교도들간의 교류를 촉진하고 유럽 불교인들 사이의 영적 우정을 증진하여 불교사회활동을 지원하고, 유럽 및 전세계에서 불교들의 목소리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BU는 2008년 유럽평의회(Council of Europe)의 국제비정부기구(NGO) 회의에 참가자격을 부여받은 바 있다.

* 유럽불교연합 홈페이지 : http://europeanbuddhism.org/

사진=유럽불교연합 홈페이지 (http://europeanbuddhism.org)
사진=유럽불교연합 홈페이지 (http://europeanbuddhism.org)
사진=유럽불교연합 홈페이지 (http://europeanbuddhism.org)
사진=유럽불교연합 홈페이지 (http://europeanbuddhism.org)

 

유권준  reamont@naver.com

<저작권자 © 불광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권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