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미술에 나타나는 학과 봉황에 담긴 상징적 의미
불교미술에서는 새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불단의 조각이나 닫집 위의 봉황, 동자나 신선이 타고 노는 학이나 사찰 외부 벽화에 갖가지 꽃과 함께 등장하는 자그마한 새들까지, 새의 형태는 다양하다.
날개를 가진 동물은 농경사회인 우리나라에서는 천상을 대표하는 상징이 되었다. 동시에 불교가 중국을 거쳐 들어오는 과정에서 도교가 함께 더해지면서, 도상적인 유행을 받아 사찰탱화에서도 학과 봉황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명부전이나 지장전에서는 때때로 작은 동자가 봉황이나 학을 타거나 껴안고 있는 상을 만날 수 있는데, 그들의 표정을 살피면 마냥 해맑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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