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보살행론]정진에 도움이 되는 네 가지 힘
상태바
[입보살행론]정진에 도움이 되는 네 가지 힘
  • 재마 스님
  • 승인 2018.05.04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 : 재마 스님, 정진의 힘(캔버스에 수채)

중생들을 위해 정진에 도움이 되는 네 가지 힘은 열망과 자신감, 기쁨과 버림이나니, 열망은 선업의 이익에 대해 명상하고 윤회의 고통을 두려워하는 마음에서 생긴다네. 정진에 반대되는 모든 것을 극복하고 열망과 자신감, 기쁨과 버림으로 정진을 더욱더 늘리기 위해 우리는 계속해서 노력해야 한다네.(7:31~32) 전생에 다르마에 대한 열망이 부족했기 때문에 금생에 이토록 고통받고 있는데, 어떻게 내가 다르마에 대한 열망을 버릴 수 있으리오.(7:39)

정진은 게으름과 낙담을 넘어서 행복과 열반으로 나아가는 노력입니다. 샨티데바 스님은 정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먼저 ‘다르마에 대한 열망을 가지라’고 합니다. 선업을 쌓으면 즐거움과 행복의 과보가 주어지며, 악업을 쌓으면 괴로움과 고통의 결과를 받는다는 것을 늘 기억하며 살라고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한 생각과 말과 행동이 부메랑이 되어 우리에게 다시 온다는 인과응보를 경험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열 가지 선한 업을 충분히 익히고 자연스런 삶으로 드러날 때 고통과 점점 멀어지게 되지요. 그런데 대승 수행자는 자신의 괴로움을 여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타인들도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는 이라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