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의 부처, 마애불]안동이천동 마애불입상
상태바
[길 위의 부처, 마애불]안동이천동 마애불입상
  • 이성도
  • 승인 2018.04.05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위에서 만나는 안동의 큰 얼굴
사진:최배문

전국에서 문화적 자부심이 가장 높은 지역을 꼽는다면 아마도 안동일 것이다. 안동을 ‘한국정신문화의 수도’라 한다. 안동 사람들은 고향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크다. 거기에는 조선의 국가이념인 유교를 문화로서 원만히 정착시킨 조선을 대표하는 철학자 퇴계 이황이 이곳 출신인 이유가 있다. 퇴계는 영남학단이라고 할 정도로 무수한 인재를 길러내어 안동을 유학의 본향으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했다. 

또한 유교문화의 원형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제강점기 때 독립운동에 헌신한 인물이 가장 많다는 자부심을 가지기 때문일 것이다. 이와 같이 안동은 전통과 예절이 살아 숨 쉬는 전통문화의 고장이며 오늘날에도 그것을 계승하는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안동은 유교문화 뿐만 아니라 불교, 무속, 민속학, 근대사상 등이 풍부하게 남아 있다. 우리나라 유일의 지역학인 ‘안동학’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밖에도 도산서원을 비롯한 유교 유적 못지않게 안동 봉정사는 우리나라 건축박물관이라 할 정도이다. 봉정사에서는 고려시대에서부터 조선시대에 걸친 여러 건축양식을 볼 수 있다. 

그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 안동이천동마애불(제비원석불)이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안동에는 시내버스와 버스정류장마다 제비원석불의 얼굴이 있었다. 지금도 안동의 여러 곳에서 제비원석불의 얼굴을 볼 수 있다. 각이 진 듯한 타원형의 입체적인 얼굴에 굵은 선의 이목구비가 뚜렷한 이지적인 헌헌장부의 모습이다. 한마디로 안동의 대표 얼굴로 선정된 미스터 안동이다.

안동 시내에서 영주로 가는 5번 국도로 가다 보면 태화산 기슭에 연미사라는 절이 있다. 그 옛날 영남에서 경기도나 한양으로 갈 때에는 안동을 거쳐 소백산맥을 넘어야 했었는데, 그 길목에 있던 곳이 바로 연미사가 있는 제비원이다. 이곳은 ‘제비원, 연구사, 연미사, 이천동석불상, 제비원미륵불’ 등으로 불리고 있다. 이천동석불입상이 있는 안동 제비원은 민속학적으로 ‘성주신앙의 본향本鄕’, ‘소나무의 본향’이다. 이것은 전국적으로 알려진 성주풀이 노랫말에 “성주본향 어디 메냐, 경상도 안동 땅의 제비원이 본 일러라 제비원에 솔 씨 받아 동문 산에다 던졌더니…” 등의 구절에서 성주풀이의 본향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곳 제비원과 석불은 안동의 상징과 신앙의 대상이 되어 정신문화의 한 기둥이 되고 있는 곳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