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하면 지는 거고 설레면 이기는 겁니다
상태바
걱정하면 지는 거고 설레면 이기는 겁니다
  • 용정운
  • 승인 2018.02.28 14:4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걱정하면 지는 거고 설레면 이기는 겁니다
저작·역자 용정운 글, 그림 정가 14,000원
출간일 2018-03-09 분야 문학·에세이
책정보

판형_148*215mm|두께_14mm | 248쪽|4도 | ISBN_978-89-7479-387-6 (03810)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평범한 일상에 숨겨진
소소한 깨달음의 순간을 찾아가는 명상 카툰


우리는 하루를 매번 똑같은 일이 반복되는, 특별할 것 따위 없는 날이라 생각하며 무덤덤하게 보내지만, 몇 번씩 반복되는 하루 가운데 완벽하게 똑같은 날은 없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우리가 그냥 보내는 하루는 어제와 똑같은 날이 아니라 지금 이때에만 누릴 수 있는 특별한 순간이다. 그리고 이 모든 순간에는 평범해 보일지 몰라도 우리를 성장하게 하는 가르침이 숨겨져 있다. 이 책에서는 일상에 숨겨져 있는 소소한 깨달음을 108개의 짤막한 글과 단순한 그림을 통해 전한다.

저자소개 위로

명상 카툰 작가, 불교 그림 작가. 여러 불교 언론 매체에서 명상 카툰을 연재하고, 삽화를 그리고 있다. BTN 불교TV에서 카툰 명상 <일상에서의 작은 깨달음>이 방영되었으며, 같은 제목의 명상 카툰집 『일상에서의 작은 깨달음』으로 2011년 올해의 불서 우수상을, 2012년 불교언론문화상 인물 부분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현재 웹사이트 ‘이미지보리(www.imagebori.com)’를 운영하고 있다.
그림 작업에 참여한 책으로 『눈부신 하루를 시작하는 한마디』, 『내 안에 삶의 나침반이 있다』, 『어린이 반야심경』, 『이 순간』, 『부처님나라 개구쟁이들』, 『불자생활백서』, 『산사일기』 등이 있다.

목차 위로
내용을 입력하세요
상세소개 위로

평범한 일상에 숨겨진
소소한 깨달음의 순간을 찾아가는 명상 카툰

우리는 하루를 매번 똑같은 일이 반복되는, 특별할 것 따위 없는 날이라 생각하며 무덤덤하게 보내지만, 몇 번씩 반복되는 하루 가운데 완벽하게 똑같은 날은 없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우리가 그냥 보내는 하루는 어제와 똑같은 날이 아니라 지금 이때에만 누릴 수 있는 특별한 순간이다. 그리고 이 모든 순간에는 평범해 보일지 몰라도 우리를 성장하게 하는 가르침이 숨겨져 있다.

이 책에서는 일상에 숨겨져 있는 소소한 깨달음을 108개의 짤막한 글과 단순한 그림을 통해 전한다. 이 108개의 글과 그림에 담긴 뜻을 간단히 분류해 보면 내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옆에서 지켜보는 사람인 것 마냥 스스로를 관찰하는 것, 나에게 부족한 것이 있다고 해도 우울해 하거나 슬퍼하지 말고 그저 그대로 인정하는 것, 살아가며 마주치는 모든 순간에 감사하는 것, 그리고 모든 사람과 사물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가 전하는 그 소소한 깨달음은 뛰어난 사람만이 알아채고 실천할 수 있는 거창한 것은 아니다. 우리 대부분이 알고 있지만 너무 간단하다고 생각해서 잊어버렸을 뿐. 그래서 우리는 저자의 글과 그림에 더욱 쉽게 공감하면서 잊고 있었던 그 가치들을 다시 떠올리고,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볼 수 있을 것이다.

108개의 담백한 글과 그림에 담은
평범한 사람들의 마음공부

이 책의 저자는 여러 불교계 언론 매체에서 명상 카툰을 연재하기도 하고, 삽화를 그리는 등 불교계에서 오랫동안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해 왔다. 그래서 불교와 관련된 신문이나 잡지를 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스님의 모습을 한 그림 속 주인공이 어딘가 익숙하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그동안 틈틈이 그려온 108개의 그림에 그림의 의미를 좀 더 풀어쓴 짤막한 글을 하나씩 붙여 한 권으로 묶은 이 책에는 저자가 그동안 마음공부를 하면서, 아이를 키우면서, 그리고 사람들을 만나면서 느끼고 경험해 온 것들이 녹아 있다. 그래서 하루를 살며 조금씩 성장하고자 노력하는 우리가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저자 스스로는 많은 지식이 있거나 대단한 깨달음이 있어서가 아니라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하지만, 우리와 다르지 않게 살아가는 저자의 담백한 글과 그림은 우리 마음 깊숙이 공감과 함께 여운을 남길 것이다.

책속으로 위로

몸을 낮추어서 바라보면 안 보이던 것들이 보입니다.
자연이든 사람이든 좀 더 겸손한 자세로 바라보면 그들과 가까워집니다.
내가 높다고 느낄 때는 전혀 보이지 않던 많은 것들이 나를 낮추고 보면 창연하게 빛내며 손짓을 합니다.
몸도 낮추고, 마음도 낮추면, 내 곁에 부처님이 나란히 함께합니다.
- (본문 46쪽 ‘낮추기’ 전문)

겨우내 기다리던 봄이 왔습니다.
소곤소곤 속삭이듯이 부드럽게 사랑하는 연인처럼 설렘으로 살며시 내 곁에 왔습니다.
이 봄을 느낄 수 있도록 마음 활짝 열어 놓겠습니다.
- (본문 72쪽 ‘마음 열기’ 전문)

나는 이런 사람이야.
나는 이런 걸 좋아해.
저런 건 나의 취향이 아니지.
저건 나에게 어울리지 않아.
저 사람은 나와는 맞지 않아.
(……)
내 스스로 정한 가치는 참 부질없습니다.
진정 나에게로 가는 길은 이 쓸데없는 의미를 부여하는 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입니다.
- (본문 88쪽 ‘분별’ 중에서)

수행한다고 스스로의 만족감에 자만하지는 않았는지, 다른 이들에게 깨달음을 나누었는지, 재물이고 마음이고 나만을 위하여 써 오지는 않았는지….법은 나누어 주는 거랍니다. 퍼 줘도 퍼 줘도 줄지 않는 법을 나눌 수 있도록 큰 주머니 단단히 챙기려 합니다.
- (본문 142쪽 ‘법의 주머니’ 전문)

잘 풀리지 않는 문제를 지금 당장 해결해 보겠다고 죽도록 매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얼굴은 붉으락푸르락 거리고 심장은 두근거리고 멈출 줄 모르고 끝을 향해 달려갑니다.
그러면 그럴수록 일은 어째 더 꼬이고 맙니다.
하지만 잠시 멈춰서 한숨 돌리고 나면 미처 보지 못했던 부분들이 보이고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기도 합니다.
그제서야 미련하게 붙들고만 있었던 자신의 어리석음을 봅니다.
- (본문 198쪽 ‘염두에 두기’ 중에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명자(혜경화) 2018-03-07 22:54:14
안녕하세요 지혜로 운 글 감사합니다
불광출판사 잘 보고있습니다곧 불교박람회 때 가서 책 구입할 겁니다

이 선월 2018-03-08 13:05:45
지혜롭고 슬기로운 글잘보고 있습니다 변함없이좋은법문좋은글 많은부탁드리며 힘찬응원보냅니다

bulkwang 2018-03-08 15:51:59
감사합니다. 좋은 글로 보답하는 불광출판사가 되겠습니다. 오늘도 자비롭고, 지혜롭게 보내세요~^^

bulkwang 2018-03-08 15:53:14
네~ 감사합니다. 좋은 책 많이 많이 짊어지고 나갈게요. 박람회 때 뵈어요~ ^^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