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가] 정토회 백일출가, 내 인생의 주인이 되는 길
상태바
[출가] 정토회 백일출가, 내 인생의 주인이 되는 길
  • 유윤정
  • 승인 2018.01.2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출가, 자유를 경험하다
사진. 최배문

출가는 집을 버리고 떠나는 것이다. 공간의 이동이기도 하지만, 기존의 살아가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는 결정이기도 하다. 부처님께서도 그러하셨다. 때문에 출가는 어려운 결정이다. 세속의 욕망이 단단히 붙어있기 때문이다. 출가는 세속을 떠나고 새로운 가치관과 만난다. 그래서 출가는 낯설고, 두렵고, 세속에서의 도피로 인식되기도 한다. 그러나 한번 결정하면 그것만큼 자유로운 삶이 없다고, 출가한 이들은 말한다. 자유로운 삶이라고 한다. 한 번 경험이라도 해본다면 우리 삶은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까. 지금보다 더 자유롭고 세상을 넓게 볼 수 있는 눈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출가, 자유를 경험하다.

01    내가 출가를 한 이유 : 봉녕사 도경 스님   김우진

02    삶이 무거운 이들에게 선사하는 쉼표 : 월정사 출가학교    유윤정

03    백정토회 백일출가, 내 인생의 주인이 되는 길    유윤정

04    출가를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안내  김우진

 

정토회 백일출가

“백일 안에 자기를 내려놓는 맛을 보면, 삶에 희망과 자신이 생깁니다. 어디 가서 살아도 무슨 일을 해도 마음에 걸림이 사라집니다. 자기 마음에 걸림이 사라지면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는 장부가 됩니다.”

정토회 홈페이지에서 백일출가를 소개하는 글이다. 백일이라는 시간 동안 어떤 특별한 훈련이라도 하는 것일까. 어떤 시간을 보내기에 자신감이 생기고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는 대장부가 된다는 이야기일까. 동굴에서 백일 간 정진해 사람 몸 받은 곰처럼, 정토회 문경수련원에서 백일을 지내면 내 삶의 주인이 될 수 있을까? 2017년 12월, 유난히 추웠던 겨울을 아랑곳하지 않고 백일동안 정진한 32기 출가자 14명이 26일 회향했다. 백일출가, 내 인생의 주인이 되는 길이다.

|    나를 알면 삶이 달라진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