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가] 삶이 무거운 이들에게 : 월정사 출가학교
상태바
[출가] 삶이 무거운 이들에게 : 월정사 출가학교
  • 유윤정
  • 승인 2018.01.29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출가, 자유를 경험하다

출가는 집을 버리고 떠나는 것이다. 공간의 이동이기도 하지만, 기존의 살아가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는 결정이기도 하다. 부처님께서도 그러하셨다. 때문에 출가는 어려운 결정이다. 세속의 욕망이 단단히 붙어있기 때문이다. 출가는 세속을 떠나고 새로운 가치관과 만난다. 그래서 출가는 낯설고, 두렵고, 세속에서의 도피로 인식되기도 한다. 그러나 한번 결정하면 그것만큼 자유로운 삶이 없다고, 출가한 이들은 말한다. 자유로운 삶이라고 한다. 한 번 경험이라도 해본다면 우리 삶은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까. 지금보다 더 자유롭고 세상을 넓게 볼 수 있는 눈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출가, 자유를 경험하다.

01    내가 출가를 한 이유 : 봉녕사 도경 스님    김우진

02    삶이 무거운 이들에게 선사하는 쉼표  : 월정사 출가학교    유윤정

03    백일출가, 내 인생의 주인이 되는 길    유윤정

04    출가를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안내  김우진

 

월정사출가학교

월정사 51기 출가학교의 입교 지원서에서 발견한 인상적인 질문이 있다. 질문 하나, ‘나는 어떻게 살아왔는가.’ 또 하나, ‘내가 진정으로 원하고 있는 것.’ 당신은 이 질문에 무엇이라 대답하겠는가. 강원도 평창 월정사에서 30일간 진행되는 월정사 출가학교(학교장 정념 스님)는 당신에게 묻는다. “당신은 지금까지 어떤 삶을 살아왔습니까. 지금 진정으로 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당신은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가고자 합니까.”

|    국내 최초, 최고의 출가학교

2017년 12월 어느 날, 강원도 평창 진부면 터미널에서 한 시간마다 운행하는 버스를 탔다. 전나무가 빽빽이 우거진 숲길을 따라 굽이굽이 달려 도착한 곳은 월정사다. 도량에 들어서니 팔각구층석탑을 향해 앉은 보살상이 먼저 보이고, 지극히 우러러보는 저 마음처럼 부처님께 인사 올리니 청명한 하늘이 어서 오시게, 하며 가슴시리고 찬란하게 환영했다.

이제 보름 후, 1월 3일이 되면 이 자리에서 월정사 출가학교 51기 단기출가자 50여 명이 행자 생활을 시작하겠노라 고불식을 올릴 것이다.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행자들이 전나무 숲길에서 흰 눈을 뽀드득 밟으며 몸을 낮추고 삼보일배를 할 것이다. 두 손을 가지런히 모아 합장하고 후후, 입김을 내뱉으며 탑돌이를 할 것이다. 나이, 성별, 직업, 이름을 모두 떠나 도반들과 함께 돌림자 법명을 나눠받은 30일간의 단기출가자가 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