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트렌드
월스트리트와 실리콘 밸리는 지금 명상중일상속 스트레스 완화, 생산성 향상에 도움된다며 붐업

세계 금융의 중심지 월스트리와 벤처기업의 요람 실리콘 밸리가 명상에 빠져 있다.

미국의 경제지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현 시점에서 기업인들이 ‘마음챙김’과 ‘명상’이라는 말을 피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며 미국 산업계에 불고 있는 명상붐을 집중 조명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트위터 CEO 잭 도시와 같은 실리콘 밸리의 임원들이 불교명상수행을 계속하고 있으며, 대도시의 고급 스파에는 명상을 할 수 있는 도구인 ‘명상 팟(Meditation Pod)이 속속 설치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명상수행에 도움을 주는 스마트폰 명상앱인 ‘헤드스페이스’가 800억원의 투자금을 끌어모았으며 월스트리트에서 일하는 회사원들이 초월명상을 배우기 위해 거의 1백만원의 돈을 지불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베스트셀러 작가인 팀 페리스는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어떻게 성공했습니까>팟캐스트에 출연해 “성공한 비즈니스 맨 140명 거의 대부분이 마음챙김 명상이나 명상습관을 가지고 있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매체는 이같은 명상붐이 사그라들수도 있지만, 미국 국립보건원과 같은 단체들이 정기적으로 연구해온 명상과 뇌, 그리고 신체적 변화와 관련된 연구결과로 입증되고 있기 때문에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심장협회도 명상에 의해 집중력과 감정조절이 향상되어 혈압이 낮아질 수 있다는 보고도 덧붙였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산업계의 명상붐을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했다.

 

1. 자신에게 맞는 명상법을 선택하라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명상법은 인도에서 시작되어 아시아를 통해 퍼진 방법들이다. 마음챙김(위빠사나) 명상이 대표적이고, 집중명상, 초월명상, 자비명상 등의 방법이 있다.

2. 헤드스페이스와 같은 앱을 활용하라
스마트폰 앱스토어에는 다양한 형태의 명상 앱이 출시되어 있다. 명상앱을 이용하면 명상방법을 상세히 안내하여 주고 타이머와 명상에 필요한 다양한 효과를 사용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 명상을 하루의 일과중 하나로 삼으라
처음부터 무리한 명상을 하지 않는 것은 명상을 오랜 기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중 하나다. 달리기를 하는 사람이 처음부터 마라톤에 도전하지 않는 것과 같다. 처음에는 하루 5분정도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아침식사전과 저녁식사 전 깊은 호흡을 하면서 5분정도 눈을감고 휴식을 취하듯 시작해보는 것이 좋다.

 

4.편안하되 깨어있으라
명상의 자세인 가부좌를 처음부터 하기는 어렵다. 처음에는 의자에 앉아 시작하는것도 좋다. 등을 꽂꽂이 펴고 앉아 복식호흡으로 가능한 천천히 숨을 들이 마시고 내쉬라. 호흡에 집중하면서 잠들지 않고 즐기는 것이 좋다. 명상이 낮잠은 아니다.

5. 심호흡을 하라
모든 명상에서 호흡을 중점에 둘 필요는 없지만, 심호흡을 하는 것은 중요하다. 흉식호흡(가슴으로 호흡하는 것)보다 복식호흡(배꼽아래 단전으로 호흡을 모으는 것)으로 천천히 그리고 깊게 호흡을 하는 것이 좋다.


6. 연민의 습관을 들이라
명상을 위해 눈을 감고 편안하게 앉아 호흡에 집중하라. 충분히 마음이 편해졌을때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누군가를 생각해보라. 그들에게 이타적인 사랑을 생각하며 집중해보라. 그 느낌을 따뜻한 느낌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15초정도 사라지게 하라. 그리고 익숙해지면 5분 혹은 10분에 한번씩 다시해보라.

7. 생각을 버리지 말고 떠다니게 하라
명상에 대한 오해중 하나는 명상을 할때 생각을 끄고 켜는 두뇌의 스위치를 찾는 것이라 이해하는 것이다.
그보다는  다른 생각들을  무시하면서 특정 생각에 힘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으며 자신의 생각을 제어 할 수 있는 연습에 가깝다. 바쁜 고속도로에 앉아있다고 생각하고 다른 쪽에서 거리를 가로 질러 볼 때, 많은 차가 당신의 시야를 지나서 빠르게 달리고 있다고 상상해보라. 당신이 보고자 하는 차에 초점을 맞추고, 그 차량의  색깔과 모습에 주목하라. 명상적인 접근법은 우리가 다른 차량을 보고, 자동차의 모양을 알고 있지만 어떤 특정한 것에 집중하지는 못하게 하는 것이다. 당신이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더 깊숙이 갈 수 있고 마음이 더 조용해질 것이다.  

유권준  reamont@naver.com

<저작권자 © 불광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권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