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내 부처님] 우리 곁에는 어떤 부처님이 계실까?
상태바
[내 집 내 부처님] 우리 곁에는 어떤 부처님이 계실까?
  • 유근자
  • 승인 2018.01.02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내집 내 부처님 : 우리 곁에는 어떤 부처님이 계실까?

“가정에서 부처님을 모시고 염불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부처님 존상은 사가에 모시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하니 어떻게 하면 좋습니까?” 1980년대, 한 재가불자가 광덕 스님에게 물어본 질문입니다. 이 질문은 2017년인 오늘날도 여전히 온라인 포털사이트 지식코너에서 검색되고 있습니다. 12월호 불광, 불자로서 부처님 존상을 모시는 일을 권장하려고 합니다. 생활공간에 불상을 모시는 것은 자신이 부처님의 제자라는 것을 잊지 않게 합니다. 그렇다면 생활공간에 어떻게 부처님을 모셔오면 좋을까요. 가정집, 일터에서 부처님은 어떻게 자리하고 계시면 될까요. 우리 집에 모신 부처님을 소개합니다.

01    우리 집에 부처님이 계십니다  유윤정

02    우리 곁에는 어떤 부처님이 계실까?  유근자

03    거실에 부처님이 편안히 앉아계신다면?    유윤정

04    1가 1불, 우리 집 부처님  유윤정

 

우리 곁에는 어떤 부처님이 계실까?

집에 불상을 모시고자 발심했을 때 떠오르는 궁금증 하나가 있다. ‘팔만사천 대천세계에 수많은 부처님과 보살이 계시는데 그렇다면 우리 집에 어떤 분을 모셔야 하는가?’ 우리 선조들은 어떻게 불상과 보살상을 모셨는지, 옛이야기와 불상으로 함께 알아보았다. 우리 곁에서 자비를 베풀고 계시는 부처님과 보살님들은 어떤 분이신가.  - 편집자 주

 

종로 견지동에 위치한 조계사는 언제나 사람들로 붐빈다. 일제강점기인 1938년 불교계의 총본산으로 건립되어 현재는 대한불교조계종의 총본산으로 자리 잡고 있다. 중심 불전인 대웅전에는 사바정토의 석가여래와 동방 약사유리광정토의 약사여래 그리고 서방극락정토의 아미타여래를 모시고 있다. 왜 석가여래를 모시는 대웅전에 아미타여래와 약사여래가 함께 계실까?

석가여래는 깨달음을 얻어 중생을 교화한 분이고, 아미타여래는 극락왕생 및 내세에 누릴 행복을 담당하는 분이며, 약사여래는 지금 당장 고통에 시달리는 아픈 사람과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푸는 부처님이다. 

조선 후기에는 석가여래를 모신 대웅전에 중생들의 소망에 따라 아미타여래와 약사여래 등 세 분의 부처님을 모시고 삼세불三世佛이라 칭했다. 삼세는 과거·현재·미래의 ‘시간적 의미’인 삼세가 아니라, 석가여래의 사바정토, 아미타여래의 극락정토, 약사여래의 동방유리광정토를 의미하는 ‘공간적인 의미’의 삼세이다. 석가여래와 약사여래 그리고 아미타여래는 오랜 시간 동안 우리와 함께 세월을 보내고 있는 부처님이다.

|    사바정토 석가여래

석가여래釋迦如來는 기원전 6세기 경 인도 카필라성에서 아버지 정반왕과 어머니 마야 왕비 사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그에게 ‘목적을 성취한 사람’이라는 의미를 가진 ‘싯다르타’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그는 출가해 깨달음을 얻었기 때문에 ‘석가족 출신의 성자’라는 의미의 ‘샤까무니Sākyamuni’ 즉 ‘석가모니’가 되었다. 이를 상징하듯 석가여래상은 왼손은 배 앞에 두고 오른손을 아래로 쭉 뻗어 마왕 마라의 항복을 의미하는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을 짓고 있다(그림 1).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