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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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한 마음
  • 달라이 라마
  • 승인 2017.12.12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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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이 라마의 성경 강의
선한 마음
저작·역자 달라이 라마 지음, 류시화 옮김 정가 15,000원
출간일 2017-12-11 분야 종교 일반
책정보

쪽수: 256쪽|판형: 140×215mm
두께: 17mm|출간일: 2017년 12월 11일|ISBN: 978-89-7479-371-5 (03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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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위로

존 메인 신부(1926~1982)는 베네딕토 수도회의 수사로, 그리스도교의 명상 전통, 다시 말해 ‘순수한 기도’라고 부르는 것을 재발견한 인물이다. 그가 세상을 떠난 후 세계 그리스도교 명상 공동체(WCCM)에서는 1984년부터 매해 그를 기리는 ‘존 메인 세미나’를 열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1994년 세미나는 그중에서도 특별했다. 티베트 불교 지도자 달라이 라마를 초청해 3일 동안 그리스도교 성경의 주요 구절을 읽고 그 의미를 함께 숙고하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1994년의 깊은 대화를 엮어 《선한 마음: 달라이 라마의 성경 강의》로 출간되었다. 영어권에서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가 된 이 책은, 불교와 그리스도교라는 서로 다른 두 종교가 인간 영혼의 성숙을 위해 어떻게 서로 만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시종일관 흐르는 친절한 마음씨와 상대방에 대한 따뜻한 배려는 읽는 내내 흐뭇한 미소를 짓게 한다.

류시화 시인의 번역으로 1999년 한국에 처음 소개된 이 책은 그동안 수많은 한국 독자들에게도 잔잔한 울림을 주었다. 출판사 사정으로 절판되었다가 이번에 둥지를 옮겨 새롭게 출간되었다.

저자소개 위로

텐진 갸초, 제14대 달라이 라마

티베트 북동부 지방에서 1935년에 태어났다. 두 살 때 제14대 달라이 라마로 인정을 받았다. ‘달라이 라마’라는 칭호는 ‘지혜의 바다’를 의미하며, 이 이름을 가진 사람은 자비의 보살인 관세음보살의 환생으로 여겨진다. 어린 달라이 라마는 가족과 함께 티베트의 수도 라사로 이주해 철저한 영적 교육과 종교적 훈련을 받은 뒤, 1940년 2월 22일에 정식으로 제14대 달라이 라마로 즉위했다.

1950년, 중국 군대가 티베트 국경을 넘어 쳐들어왔다. 1959년 3월, 티베트인들의 군중 데모를 중국 점령군이 잔인하게 무력으로 제압했고, 신변의 위협을 느낀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를 탈출해 인도에 도움을 청했다. 인도 정부는 티베트인 망명자들에게 북인도 다람살라에 정착할 권리를 주었다. 수만 명이 넘는 티베트인들이 달라이 라마를 따라 다람살라로 망명했다.

티베트 문제에 대해 달라이 라마는 자신이 비폭력 정신을 추구할 것을 거듭 밝혀왔다. 무력에 의한 해결은 어떤 것이라도 일시적인 것일 수밖에 없다고 그는 믿는다. “무기를 버리려면 먼저 마음속에서 무기를 버려야만 한다. 유일한 평화는 우리의 마음속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고 그는 말한다.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그의 평화에 대한 노력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기에 이르렀고, 1989년 그에게 노벨 평화상이 수여되었다. 또 2007년에는 미국 의회가 주는 금메달(최고시민상)을 받았다.

그는 모든 생명체와 나라들이 서로 의존하는 관계에 있으며, 인간 속에 있는 본질적인 선을 실현할 수 있다고 말한다. 지난 여러 해 동안 달라이 라마는 전 세계 여러 곳을 여행하면서 평화를 가르치고 사람들에게 지혜와 기쁨을 나눠 주고 있다.
 

옮긴이 류시화

류시화는 시인으로 시집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 《나의 상처는 돌 너의 상처는 꽃》을 냈으며, 잠언시집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을 엮었다. 인도 여행기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 《지구별 여행자》를 펴냈으며, 하이쿠 모음집 《한 줄도 너무 길다》 《백만 광년의 고독 속에서 한 줄의 시를 읽다》 《바쇼 하이쿠 선집》과 인디언 연설문집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를 엮었다. 번역서로 《인생 수업》 《술 취한 코끼리 길들이기》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 《기탄잘리》 《예언자》 등이 있다. 최근에 산문집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와 시 모음집 《시로 납치하다》를 출간했다.

목차 위로

(머리글) 그 인상적인 일들을 기억하며
(이 책에 대하여) 한 아름다운 인간과 함께

성인과의 첫 만남
원수를 사랑하라 | 마태복음 5장 38절-48절
마음이 가난한 자에게 복이 있나니 | 마태복음 5장 1절-10절
평등심 | 마가복음 3장 31절-35절
하느님의 나라 | 마가복음 4장 26절-34절
모습의 변화 | 누가복음 9장 28절-36절
전도 | 누가복음 9장 1절-6절
신앙 | 요한복음 12장 44절-50절
부활 | 요한복음 20장 10절-18절

그리스도교의 해석
불교는 무엇인가

(옮긴이의 글) 달라이 라마, 예수를 말하다

상세소개 위로

달라이 라마, 예수를 말하다

존 메인 신부(1926~1982)는 로마가톨릭 사제이며 아일랜드계 베네딕도회 수도자로, 사막의 교부들에서부터 이어져 내려온 전통에 따라 그리스도교에 기도문과 만트라 등을 이용한 명상법을 도입했다. 1975년 메인 신부는 런던 서부에 있는 자신의 수도원에서 처음으로 그리스도교 명상 모임을 가졌는데, 이것이 세계 그리스도교 명상 공동체(WCCM: World Community for Christian Meditation)의 모태가 되었다. 이 명상 모임은 현재 영국, 캐나다, 미국, 독일, 프랑스, 한국, 중국, 일본, 필리핀을 포함한 전 세계 100여 개 나라에 약 2,000개의 그룹이 존재하며 평신도가 중심이 되어 활동하고 있다.

신부가 세상을 떠난 후 그를 기리기 위해 1984년부터 해마다 ‘존 메인 세미나’가 열려 지금에 이르고 있다. 이 세미나에서는 영적 추구에 평생을 바친 다양한 인물들을 초청해 영성과 기도, 명상, 타종교와의 대화 등을 주제로 강연을 듣는다. 1994년, 존 메인 세미나는 매우 특별한 자리를 준비했다. 티베트 불교의 지도자이며 정신적 스승인 제14대 달라이 라마를 초청해 ‘선한 마음: 예수의 가르침에 대한 불교도의 견해(The Good Heart: A Buddhist Perspective on the Teaching of Jesus)’라는 주제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복음서 가르침에 대한 달라이 라마의 생각을 듣기로 한 것이다. 역사적으로 전무후무한 이 제의를 기꺼이 받아들인 달라이 라마는 북런던에 있는 미들섹스대학 강의실에서 가톨릭 대주교에서 인디언 원주민 주술사에 이르기까지 세계 각지의 종교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예수의 가르침에 대한 강의를 시작했다. 강의는 매우 인상적이고, 독특하고, 웃음 넘치고, 감동적이었다. 이 책은 3일 동안 진행된 그 강의의 생생한 기록이며, 출간 직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고 많은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이 책은 늘 접하는 성서의 가르침을 새로운 관점에서 보게 한다. 그뿐 아니라, 강의 내내 풍기는 상대방을 향한 존중심과 부드러운 유머, 가톨릭 신부와의 진심 어린 대화가 책을 읽는 동안 마음을 따뜻하게 한다. 달라이 라마는 시종일관 그리스도교에 대한 자신의 무지를 사과하면서 겸손하게, 그러나 분명하게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몇 페이지만 읽어도 타종교에 대한 주제넘은 분석이나 외교적인 타협이 아닌, 애정 어린 시각으로 그리스도교의 가르침을 바라보고 있음을 금방 눈치챌 수 있다. 이 책은 서양에서는 《선한 마음(The Good Heart)》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는데, ‘선한 마음’은 신약성서뿐 아니라 불교 경전에도 자주 등장하는 용어이다. 자신이 믿는 종교에 대해 흔들림을 잃지 않으면서 다른 종교의 가르침에서도 좋은 점을 받아들이는 모습, 선한 마음에 대한 고민과 노력이 담긴 모습이 이 책이 주는 감동이다. 그리스도교 단체가 타종교의 지도자를 초대해 성서의 핵심 복음에 관해 서로 교감하고 깨우치는 자리를 마련했다는 그 자체가 선한 마음이다.

중국의 티베트 침략 후 인도로 망명한 달라이 라마는 1968년 다람살라에서 트라피스트회 신부인 토머스 머튼과 만나 대화를 나누었다. 그때 달라이 라마의 나이 33세였다. 이 중요한 만남은 두 사람 모두에게 큰 전환점이 되었다. 종교 역사학자 폴 틸리히는 ‘그리스도교와 불교의 만남으로 영적인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고 했다. 자신의 종교만이 구원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라는 주장은 어리석다. 그러나 달라이 라마는 세계 종교의 개념을 지지하지 않는다. 그는 세상의 다양한 종교를 하나로 만들려는 시도는 무의미하다고 말한다.

“저는 사람들이 자신의 문화유산으로 이어받은 종교를 꾸준히 믿는 것을 좋게 생각합니다. 물론 자기 영혼의 요구에 더 절실히 와닿는 새로운 종교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누구나 그 종교로 바꿀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말해, 자신이 몸담고 살아온 종교적 전통에서 삶의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 더 좋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여기 자신의 종교를 바꾸려는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는 곤란한 예가 하나 있습니다. 1960년대에 한 티베트 인 가족이 살고 있었습니다. 가족의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고 난 얼마 후에 어머니가 저를 찾아왔습니다. 그분은 다음 생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불교인으로 남고 싶지만, 한 번의 생만을 생각한다면 그리스도교인이 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정말 복잡하더군요!

당신이 그리스도교인이라면 그리스도교를 통해 영적인 성장을 이루는 것이 좋습니다. 훌륭하고 진정한 그리스도교인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당신이 불교인이라면 순수한 불교인이 되십시오. 제발 반씩 섞어서 믿지는 마십시오! 그저 마음만 혼란스러울 뿐입니다.”

‘당신이 기독교인이라면 진정한 기독교인이 되라’는 말을 불교의 지도자에게 듣는 것은 매우 독특한 느낌이다. 천국이 죽은 뒤의 어떤 장소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과 합일된 상태에서의 마음의 기쁨을 말하며, 마찬가지로 지옥은 죽은 뒤 벌을 받는 곳이 아니라 지금 나의 고통과 괴로움을 표현한 것이라는 그의 해석에 가톨릭 수도자들도 긍정한다.

우리 자신의 영혼의 요구에 절실히 와닿는 종교를 만나야 하지만, ‘종교는 조용한 혁명’이라는 말을 나는 좋아한다. 종교는 외침이 아니라 자신의 삶 속에서 진리를 실천해 나가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때 진리가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

한국에서 초판본(1999년 8월)이 발행되었을 때 《달라이 라마 예수를 말하다》로 책 제목을 정했던 것을 이번에 불광출판사에서 이 개정판을 내면서 원서 제목인 《선한 마음》으로 바꾸었다.

- 옮긴이 류시화

책속으로 위로

종교 분쟁과 편견을 해결하려면 모든 사람이 믿을 수 있는 하나의 보편적인 종교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늘 우리에게는 서로 다른 종교가 있어야 한다고 느낍니다. 왜냐하면 인간 존재는 매우 다양한 성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_ 56쪽

개인적으로 그리스도교의 창조론과 신성한 창조주에 대한 믿음을 보면서, 저는 이런 믿음이 신도들에게 주는 가장 큰 효과는 다름 아닌 ‘자극’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선한 인간, 윤리적으로 성숙한 인간이 되려면 더 열심히 수행 정진해야 한다는 절박한 마음을 각자에게 심어 주는 일입니다. 창조주에 대한 믿음을 마음속에 갖고 있을 때 여러분은 자신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목적을 새삼 자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믿음은 도덕성을 키우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_ 79쪽

그리피스 신부님은 그리스도교인의 시각으로 볼 때, 환생을 믿게 되면 개인의 신앙심과 수행이 약해질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자신의 생명과 존재를 하느님이 직접 창조했다고 믿고 또 그것을 창조주로부터의 직접적인 선물로서 받아들인다면, 그 순간 피조물인 여러분과 창조주인 하느님은 매우 특별한 끈으로 연결됩니다. 창조주를 더 가깝고 밀접한 분으로 느끼게 하는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관계가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환생을 믿게 되면 창조주와의 그 특별한 관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설명이 매우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_ 84쪽

이성적인 이해가 없이 감정과 본능에 치우친 신앙심과 자비심은 결코 오래갈 수 없습니다. 그런 믿음은 어떤 상황과 환경에 부딪치게 되면 약해지고 흔들리기 쉽습니다. 티베트에는 이런 말까지 있습니다. ‘이성에 바탕을 두지 않은 믿음을 가진 사람은 아무 데로나 흘러갈 수 있는 개울물과 같다.’ _ 92~93쪽

정말 중요한 것은 두 종교가 공통된 목적을 갖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일입니다. 그 목적이란 완전한 깨달음에 이른, 영적으로 성숙하고 따뜻한 마음을 지닌 사람을 탄생시키는 일입니다.

목적이 같다는 것, 그리고 인간의 정신적 성향이 다양하다는 것, 이 두 가지 점을 깨닫게 되면 대화의 기초가 단단히 놓여진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_ 121쪽

너그럽다고 해서 “어서 나를 해치세요.”라고 말해야 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말하는 너그러움은 그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 일로부터 나쁜 영향을 받지 않도록 스스로 막는 용감한 마음 상태입니다. 용감한 마음은 우리가 피해를 당할 때 정신적 고통을 겪지 않게 우리를 지켜 줍니다. 이것은 우리가 그냥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_ 170~17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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