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 명법문] 창녕 관룡사 정안 스님
상태바
[스님의 명법문] 창녕 관룡사 정안 스님
  • 김우진
  • 승인 2017.09.2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덕을 지을 기회가 있는데 아니 할 이유가 없지.”
사진 : 최배문

안녕하십니까. 오늘 제가 여러분께 드릴 말씀은 ‘우리도 부처님처럼’입니다. ‘우리도 부처님처럼.’ 가만히 들여다보니 ‘우리가 왜 부처님을 닮아가야 하는가?’ 그런 의문이 생기시죠? 부처님은 인간의 몸으로 사바세계에 출현하여 우리들에게 중생의 몸으로 부처가 됨을 보여주시고, 부처로 사시는 과정을 보여주시고, 중생의 몸으로 열반하기 전까지 많은 진리의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개시오입開示悟入이라고 하죠. 부처님께서는 중생으로 하여금 미망을 열어 깨뜨리고, 지혜를 밝혀 보이시고, 현상 그대로 깨닫게 하시고, 진리 그대로 본체에 증입證入하게 했습니다. 

이렇게 훌륭하신 부처님처럼 되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항상 법회 시작 전에는 반드시 삼귀의를 합니다. ‘부처님께 귀의하겠습니다.’는 말에 정답이 있습니다. ‘귀의불양족존歸依佛兩足尊.’ 두 가지를 구족하신 부처님께 돌아가겠다는 의미입니다. 그 두 가지가 바로 지혜와 복덕福德입니다. 그중 오늘 이야기해 볼 것은 복덕입니다. 

 

|    복 짓는 일 게을리 하지 마라

흔히 “복 많이 받아라.”라고 해서 복이 별안간 생기는 줄 아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복덕은 누가 가져다주는 것이 아닙니다. 복덕은 자신의 행위 자체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잡된 생각, 산란한 마음을 없애고, 계정혜 삼학을 잘 닦으면 지혜가 생깁니다. 복덕은 복전福田이라고도 합니다. 복의 밭을 잘 일구고 가꾸어나가야 복도 서서히 늘어나는 것입니다. 미리미리 잘 준비해놓고 지어놔야 앞으로 나에게 다가오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