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불교] 미국 속의 한국 불교 Ⅱ
상태바
[세계의 불교] 미국 속의 한국 불교 Ⅱ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불교

미국 이민 생활에 있어 흥미있는 징크스가 있다. 이민 첫발을 내딛는 공항 도착 때 누가 마중을 나왔느냐에 따라 그 이민자의 직업과 종교가 정해진다는 것이다.

자식들의 고사리 손을 잡고 낯설고 물선 이국 땅 공항에 첫발을 내딛는 이민 가장들은 얼떨떨한 흥분과 함께 앞으로 전개될 일에 두려움을 느끼기 마련이다. 이럴 때 바쁜 생활 속에서도 자신의 차를 동원해 공항에 마중나와 반갑게 맞이해 주고 경우에 따라서는 며칠간의 침식까지 제공하는 친지, 친구야말로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해준 은인과도 같다. 그렇기 때문에 그 친구가 권하는 직종, 대개는 그 친구 자신이 종사하고 있는 직종이기 마련이다. 또 권하는 교회(역시 자신이 다니는 교회)에 다니게 되기 마련이다.

때문에 이민, 유학을 계획하고 있는 불자가족들이 있다면 되도록 미국에서도 절에 다니고 있는 법우에게 공항 픽업(마중 및 교통편의 제공)을 부탁할 일이다.

미주의 사찰들이 이민 동포들에게는 친정집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지난 호에 밝힌 바 있다. 미국이 기독교 국가인 점과 미주 한인 동포사회 내 기독 교회의 숫자가 절의 숫자의 500배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아쉬운 점이 많기는 하지만 이 부분에 있어서는 고군분투의 노력이 경주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부분과 함께 중요한 것이 미국사회로 진출하는 일, 즉 미국인 신도를 확보하는 일이다.

미국 내의 불교는 이민 불자들의 고향과 같은 보금자리로서의 기능을 해야 한다는 소극적인 역할과 새로운 정신세계를 찾는 미국인들에 대한 희망의 보루로 자리 잡아야 하는 적극적인 역할이라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최근의 교계 신문 보도를 보면 오는 7월 4일 캐나다 토론토에서 북미 교수 불자협의회가 창립법회를 갖는다고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