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광주박물관, 특별전 <마음이 곧 부처> 개최
상태바
국립광주박물관, 특별전 <마음이 곧 부처> 개최
  • 불광미디어
  • 승인 2017.08.18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버드대 소장 <신라국무주가지산보림사사적> 등 국내 첫 공개
‘4면홀로그램’기술을 이용한 국보 제42호 송광사 목조삼존불감 전시콘텐츠. ⓒ국립광주박물관 제공

국립광주박물관(관장 송의정)은 2017년 8월 15일부터 10월 22일까지 특별전 '마음이 곧 부처卽心是佛'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신라 하대 구산선문의 개창과 함께 그 중심에 있었던 호남지역 산문의 귀중한 성보문화재들을 한데 모아 처음으로 선보이는 자리이다.

곡성 태안사에 소장되어 있는 보물 제956호 <청동대바라>를 비롯한 보물 7점과 도지정문화재 9점 등 모두 300여 점이 넘는 구산선문 관련 성보문화재들이 전시된다.

특히 주목할 것은 하버드대학교 옌칭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신라국무주가지산보림사사적>이 국내와 일반에 처음 공개된다는 점이다.

<신라국무주가지산보림사사적>은 1457년~1464년에 제작된 것으로 국내에 전해지는 사적기가 대부분 조선 후기 것임을 고려하면 제작시기가 이른 편이며, 보존상태도 매우 양호하다.

 이밖에 국보 제42호 <송광사 목조삼존불감>과 국보 제117호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을 ‘4면홀로그램’ 기술과 ‘프로젝션 매핑(미디어 파사드)’기술로 개발한 전시콘텐츠가 새롭게 선보인다. 높이 280cm가 넘는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의 경우 실물 크기로 구현한 철불의 모습을 전시실 내에서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다.

프롤로그 ‘선禪, 마음에서 마음으로以心傳心’에서는 선의 가르침을 종파로서 새롭게 발전시킨 달마대사를 그린 불화와 선종 관련 대표 불서佛書를 만날 수 있다.

1부 ‘구산선문이 열리다’에서는 당나라에 다녀온 신라의 승려들과 그들을 후원한 장보고 선단, 구산선문의 개창에 대하여 소개한다. 보물 제1871호 <염거화상탑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금동불입상> 등을 전시한다.

2부 ‘호남지역, 구산선문의 중심에 서다’에서는 구산선문의 중심에 있었던 호남지역의 세 선문, 남원 실상사와 장흥 보림사, 곡성 태안사의 진귀한 성보들을 한 자리에 모았다. 태안사에 소장되어 있는 지름 90cm가 넘는 대형 바라(보물 제956호) 등을 전시한다.

신라 하대에 꽃을 피운 호남지역 구산선문의 선맥은 오늘날까지 꾸준히 이어지며 그 법통이 잘 계승되고 있다. 3부 ‘선맥이 이어지다’에서는 <고봉국사 불감> 등의 전시품을 통해 선맥을 계승한 선사들의 활동을 살펴볼 수 있는 유물을 전시한다. 4부 ‘선과 차는 하나’에서는 선종과 차문화에 관계된 유물을 비롯하여 다선일여茶禪一如의 정신에 정점을 찍은 초의선사와 관련된 전시품들을 전시한다.

이번 특별전은 구산선문의 역사와 선맥의 계승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진귀한 기회이다.

ⓒ국립광주박물관 제공

국립광주박물관은 <마음이 곧 부처>특별전과 함께 우리 문화와 역사를 통한 가족 구성원들 간의 문화 공감대 형성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하여 주말 가족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기획특별전 <마음이 곧 부처>(2017. 8. 15. ~ 2017. 10. 22.) 와 연계하여 8월 19일과 9월 2일, 9월 16일, 9월 30일, 10월 14일, 10월 21일 총 6회에 걸쳐 토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열리게 된다.

특히 호남지역 불교의 정신적 토대가 된 구산선문의 역사와 불교미술을 생생하게 이해하고 선의 정신과 의미를 함께 체험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대상은 초등학생 동반 가족이며 매회 40명 (15가족 내외)을 선착순 모집한다.

연계교육프로그램은 국립광주박물관 교육관 세미나실 및 전시실에서 열리며 이론학습+ 전시실 탐구활동 + 다례 체험 순으로 열린다. 신청은 교육일 2주 전 온라인 선착순 접수로 하면 된다. 


※ 온라인 신청 방법 : 박물관 누리집(http://gwangju.museum.go.kr)
☞ 문 의: 062)570-7053, 7068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