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월호스님께 듣는 <행복하게 사는 비결> 10가지
상태바
[영상]월호스님께 듣는 <행복하게 사는 비결> 10가지
  • 유권준
  • 승인 2017.07.21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생을 가치 있게 살려면 자신을 관찰하고 베푸는 삶을 살라"

인생을 가치 있게 사는 법 ‘관찰과 보시’

월호스님은 항상 "행복은 소유를 분자로 하고, 욕망을 분모로 한다"고 말한다. 

소유를 늘리려면 복을 닦아야 하고, 복 닦기의 첫째가 보시라고 말한다. 무언가를 베푸는 것은 그 자체로 기쁨을 안겨 주기도 한다. 더 많은 돈, 더 좋은 자동차, 더 넓고 비싼 집은 일시적 기쁨을 안겨 줄 뿐, 궁극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욕망을 줄이는 것이라고 한다. 욕망을 줄이려면 도를 닦아야 하고, 도 닦기의 첫째가 대면 관찰이라고 한다. 대면 관찰을 꾸준히 하다 보면 욕심과 분노가 줄어들고 희열과 행복이 늘어난다. 결국 무아법에 통달하여 분모가 ‘0’이 되면 행복은 ‘무한대’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행복한 불교’의 구체적인 덕목이 바로 지금 여기에서 몸과 마음을 관찰하고, 아는 만큼 전하고 가진 만큼 베풀라는 것이다. 그러면 전할수록 알게 되고 베풀수록 갖게 될 것이라고 우리에게 용기와 희망을 불어넣어 준다.
불교에는 수많은 수행법이 있다. 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관찰과 보시’야말로 최상의 수행법으로써 인생을 가치 있게 사는 비결임을 강조한다.

스님은 묻는다. “지금 행복하십니까?”

물론 여러 가지 소소한 행복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진정한 행복을 위해서 그동안 스님의 체험을 바탕으로 정리한 ‘행복 창조 비결 10가지’를 권한다.

1. 행복도 불행도 내 작품이다.
2. 내가 인(因)이요, 남이 연(緣)이다.
3. 구걸하지 말고 창조하자.
4. 바로 지금 여기에서 행복하자.
5. 나는 억세게 재수 좋은 사람이다.
6. 걸림돌이 디딤돌! 스트레스가 꽃피운다.
7. 모든 것은 한때다. 걱정할 시간에 관찰하자.
8. 리셋! 크고 밝고 둥글게
9. 나는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 스스로를 비교하자.
10. 수행은 연습이요, 생활이 실전이다.

월호스님의 새책 <당신은 행복입니다>에는 <도 닦기와 복 닦기>, <자애경 법문>, <게송으로 본 붓다의 전생담>, <수계식 의식문> 등 4개의 특강이 실려 있다.

이 세상을 행복하게 살고 행복하게 죽음을 맞이하려면 복 닦기와 도 닦기를 해야 한다는 것, 부처님께서 비구들에게 주신 무기인 자애경 법문, 디빵까라 부처님께 수기를 받은 청년 수메다 이야기, 진정한 부처님의 제자로 불교에 입문하는 수계식 등 인생의 진리를 깨닫고 진정한 불자로 거듭나는 길로 안내해 줄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