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 명법문]안성 칠장사 주지 지강 스님
상태바
[스님의 명법문]안성 칠장사 주지 지강 스님
  • 김우진
  • 승인 2017.07.04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속 자비보시를 실천합시다”
지강 스님 / 사진 : 최배문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제가 안성시 칠현산 기슭 칠장사 주지로 부임한 지도 어느덧 10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강산도 한 번 변한다는 10년의 세월이지요. 수행하고 공부하며 선승으로 여기저기 옮겨 다니던 시절이 몹시 그리워질 만큼 기도도량 전통사찰의 주지는 매우 바쁩니다. 기도도 기도려니와 편히 잠 한번 잘 시간도 부족한 숨 가쁜 일정으로 일 없이 편한 날이 없습니다. 몸이 게으른 것이 타고난 천성인지라 바쁜 일정을 따라잡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대과오大過誤 없이 강산이 변할 만큼 세월이 흘러갔으니 시간이 해결해준다는 옛 선사의 말씀을 실감합니다. 

 

|    나눔의 포교, 자비보시

제가 난생 처음 팔자에 없을 줄 알았던 주지로 부름을 받고 돌이켜보건데, 정체성의 혼돈이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비단 저뿐만이 아니라 모든 도반의 고민이기도 하겠지만, 중생이 없는 부처님은 존재할 수 없다고 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기도와 포교의 양립과 절충에 대한 고민이 한동안 지속되었습니다. 

마땅한 영감靈感이 없었습니다. 주지 초임 시절, 저는 출가자의 초심으로 돌아가 오로지 기도에 정진하며 무상無常으로 전념하였습니다. 쉼 없이 수행과 기도를 하면서 칠장사의 오랜 역사 속 자비실천의 천년대선사千年大禪師 혜소 국사(慧炤國師, 972-1054)를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혜소 국사의 보시포교의 숭고한 가치를 다시금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칠장사 인근 대중들과 크고 작은 고락을 함께 나누며, 생활 속의 작은 보시를 조금씩 실천해 나갔습니다. 

처음에는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이 모르도록, 무명보시를 방침으로 보시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내 무명보시가 능사가 아님을 깨달았습니다. 틈나는 대로 보시의 내용과 취지를 신도들에게 상세히 공개했습니다. 대중들로 하여금 나눔과 소통 문화를 확산시키려 했습니다. 또한 그러한 계기를 통하여 일념과 부처님 자비실천사상의 포교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서원했습니다.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단순 지식과 상식 수준으로 세상을 대하다가는 비웃음거리가 되고 말겠다.’ 생각했습니다. 오직 쉽고도 어려운 자비실천 수행만이 현재의 시대와 다가오는 미래에 대한 유일무이한 처방이라는 지혜를 새삼 깨닫게 되었죠. ‘비움으로 행복해진다’는 생각으로 욕심을 내려놓고 공수래공수거의 소신으로 삶을 살았습니다. ‘내려놓음’을 통해 어느덧 부처님 혜안慧眼이 곳곳에 펼쳐짐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최소한 칠장사가 있는 안성시에서만큼은 많은 이들이 함께 더불어 살아가자는 나눔의 릴레이를 펼치고 있습니다. 나눔의 릴레이가 생활 속에 소리 없이 파고들었습니다. 마치 경쟁하듯 대중들이 동참하고 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