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에 생각하는 부모사랑, 나라사랑
상태바
6월에 생각하는 부모사랑, 나라사랑
  • 관리자
  • 승인 2007.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조국통일을 위한 불교의 역할

6·25가 난 지 45년이 되었다. 우리 아버지가 납북되신 지 45년이 지났고, 통일과 상봉을 염원하시던 할머니도 가시고 이제 어머니 가신 지도 18년이 지나가니, 국난 속에서 생명을 걸고 자식을 지켜왔던 그분들의 은혜도 간절한 염원도 과거 속으로 묻혀가니송구하고 애처로운 마음을 가다듬어 그분들의 뜻을 남기신 염원으로 정리하여 본다.

아버지〔鄭仁植〕께서는 제2대 국회의원으로 광산군 을구(지금의 광주 서구와 북구 지역)에서 40세의 젊은 민족주의자로서 광주의 대지주인 경쟁자를 누르고 당당하게 당선하였다.

그 해는 우리 할머니가 서른 하나에 홀로 되신 지 30년이 지나서 10월에 회갑을 맞는 해였으므로 아버지는 그 어머님께 효도와 보람을 드리고자 오랜 기간 구상하여 오셨던 바가 있었다.

국회의 개원식에 참석하신 후 바로 고향에 내려오셔서 6·25를 당하였고 그 해 7월 20일경 광주까지 밀고 내려온 인민군의 점령 아래서 연락이 두절된 채로 난감하여진 아버지는 급히 친구집으로 피신하셨으나 지방 빨치산들의 수색으로 체포되어서 심한 고문을 받았었다.

국회의원 체포를 보고 받고 내려 온 내무국의 간부가 직접 광주의 본부로 호송하여 간 후 광주에서 평양으로 모셔 갔다는 소식만을 들었고 아직까지 생사 안부도 알지 못하는 상황에 있다.

아버지가 납치되어 가실 때 어머니 뱃속에 남겨 둔 일곱 달 된 아우가 벌써 마흔이 되었고 아버지의 소식만이라도 기다리던 할머니와 어머니는 세상뜨신 지 23년과 18년이 되었다.

지금 생각하면 할머니와 어머니는 난세에 화현하시어 우리 4형제를 지켜주시는 장업하신 관세음보살의 화현이셨다.

우리 집을 수색하고 재산과 먹고 살 양식까지 몰수하여 가는 인민군들에게 호령하시던 호랑이 같은 할머니의 당당하신 모습은 지금도 역력하게 기억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