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무엇을 먹고 사십니까
상태바
당신은 무엇을 먹고 사십니까
  • 김선경
  • 승인 2017.05.23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은 무엇을 먹고 사십니까

새해 불광의 첫 책. 선재 스님의 <당신은 무엇을 먹고 사십니까>

먹방, 요리 대결, 맛집 기행 등, 음식을 소재로 한 방송과 출판물이 쏟아지고 있다. 직업군 중에 요리사가 크게 늘고, ‘혼밥’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하고, 인스턴트식품도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세상의 ‘음식’은 온통 소비하는 데 집중되어 맛있다, 맛없다의 가치만 남은 듯하다.
그러나 요리사가 많아지고 음식이 다양해지고 풍족해지는 반면, 몸과 마음이 아픈 사람들도 늘고 있다. 이런 현상은 무엇을 의미할까. 선재 스님의 〈당신은 무엇을 먹고 사십니까〉는 ‘음식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먹을 것인가’라는 물음을 던지고 사찰음식의 철학에서 그 답을 찾는다.


어려운 일이 있거나 몸이 아프고 일이 안 풀려서 찾아온 이들에게 부처님은 제일 먼저 이렇게 물었다. “당신은 무엇을 먹고 사십니까?” 내가 무엇을 먹고 살고 있는지 살피고 바른 음식을 먹고 바른 생각으로 살아야 삶의 어려움을 이길 수 있다고 여긴 것이다. 음식은 몸의 근육과 뼈, 피를 이룬다. 그리고 몸이라는 그릇 안에 생각과 마음이 담긴다. 음식은 곧 몸과 마음의 근본이다. 음식에 대한 생각은 곧 삶에 대한 생각이다. 어떤 음식 재료를 택하고 어떻게 만들어 먹느냐의 과정을 살피는 것은 곧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 것과 같다.


사찰음식에는 삶의 태도,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생명과 평화에 관한 철학이 깃들어 있으며, 나아가 모든 생명이 공존하기 위한 미래 사회의 대안을 제시한다. 선재 스님에게서 사찰음식 강의를 들은 어느 철학 교수의 말이다.
“철학은 더불어 사는 법에 관한 학문입니다. 더불어 살아가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생각 끝에 나는 ‘음식’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그 점에서 보면 음식은 철학의 끝인 셈이죠.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바로 사찰음식입니다. 자연과 인간, 인간과 인간이 더불어 살아가도록 하는 철학이 사찰음식에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나 아닌 다른 생명에 대한 사랑과 배려야말로 조화롭고 화합하는 세상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 사찰음식은 바로 세상 모든 존재를 이롭게 하는 조화의 음식, 하모니 푸드(Harmony food)입니다.”
사찰음식이 산문山門을 나와 우리 곁으로 내려 온 까닭이 여기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