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말씀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상태바
부처님 말씀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 양동민
  • 승인 2017.05.2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산 스님 초기경전 강의> 초기경전 공부의 필독서

불교 공부의 시작,
부처님 말씀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을 듣다!

미산 스님 초기경전 강의

얼마 전 부처님오신날이 지났다. 도량과 거리를 아름답게 장엄한 형형색색의 연등을 보며, 부처님이 이 땅에 오신 일이 얼마나 축복인지 새삼 느껴졌다.

여전히 세상은 이토록 힘겹고 벅차기만 한데, 부처님 가르침마저 없었으면 어쩔 뻔했겠는가. 그러나 불법(佛法)에 귀의하고 부처님처럼 살고자 발원하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방대한 ‘8만4천’ 경전의 세계 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기 일쑤다. 어떻게 하면 부처님의 가르침을 제대로 이해하고 진정한 자유와 참행복을 실현할 수 있을까?

그 해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우선 부처님께서 직접 설법하신 말씀을 기록한 초기경전을 공부해보는 것이다. 부처님의 원음이 생생히 담긴 초기경전은, 재해석이나 가공의 손길이 닿지 않은 ‘부처님 말씀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이기 때문이다.

부처님의 핵심 가르침을 체득하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자 바른 길이다. 초기경전의 가르침이 마음속에 확립되었을 때, 비로소 대승경전의 세계도 섭렵할 수 있고 선어록의 본질을 꿰뚫어볼 수 있는 직관력이 생기게 된다.

우리 시대의 대표적 학승(學僧) 미산 스님은 초기경전의 가르침을 가장 체계적이고 현장감 있게 풀이해줄 수 있는 최고의 적임자이다. 미산 스님은 스리랑카와 인도에서 빨리어 경전을 공부하고, 옥스퍼드대에서 초기불교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하버드대 세계종교연구소 선임연구원과 중앙승가대 교수를 역임했다. 미산 스님의 명쾌한 해설과 함께 초기경전의 세계로 들어가면, 불교 공부의 참 재미를 느낄 수 있고 으뜸가는 행복에 이르는 길이 활짝 열릴 것이다.

불교 공부에 관심을 갖고 있는 독자들이라면 초기경전 공부는 필수 코스이다. 진리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부처님 말씀의 생생한 원음을 듣는 것은 대단히 매력적이며, 또 반드시 해야만 하는 ‘시간여행’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한 차원 높은 마음공부를 꿈꾸는 이들에게 대자유의 삶을 실천하는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