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견문록] 정목 스님과 함께하는 자비도량참법 기도
상태바
[수행견문록] 정목 스님과 함께하는 자비도량참법 기도
  • 문현선
  • 승인 2017.04.20 0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도는 모든 존재가 평등함을 바르게 보기 위한 것

기도는 모든 존재가 평등함을 바르게 보기 위한 것

정목 스님과 함께하는 자비도량참법 기도

이 기사를 쓰는 도중, 정목 스님의 방송을 보았다. 세트장에 홀로 앉아 책을 읽어주신다. 평정하면서도 힘 있는 목소리. 양력 1월 1일 저물녘, 정목 스님이 주지로 계신 절을 찾았다. 성북구 삼선교에서 이어지는 골목골목을 기웃거린 끝에 정각사에 닿았다. 도량은 고요했다. 매달 『금강경』 기도가 있고 일 년에 한 번, 정초에 하는 ‘자비도량참법 기도’가 기다리고 있었다. 골목을 돌아 나오며 독송 기도야말로 수행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흘간 하는 자비도량참법 기도에 참여하기로 했다.

 

|    스승이라는 숨은 달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월 30일 아침. 부지런히 다시 언덕을 올랐다. 옛 동네를 연상시키는 골목들은 빙판길로 변해 있었다. 길가엔 눈이 쌓여 있고 길이 미끄러웠다. 걸음이 더뎌졌다. 맹추위에 사람들이 많이 왔을까? 대웅전에 들어가니 이미 많은 사람이 자리를 메우고 있었다. ‘붓다홀’까지 합하면 대략 100여 명에 이르렀다. 경남에서 오신 분들은 새벽에 집을 나섰다고 했다. 뒤쪽에는 의자가 몇 개 놓여 있고 몇 분이 앉아 있었다. 87세 노 보살님도 동참하셨다. 이곳 정각사에서 기도한 지 45년째다.

인사를 드리려고 절 마당에서 스님을 기다렸다. 폭신한 흰 털모자를 머리 위에 얹고 오는 정목 스님이 보였다. 오늘도 정갈한 차림, 환한 얼굴이다. 자비도량참법 기도를 집전한 것은 주지 소임을 맡고부터니까 10년째다. 그러나 은사스님 곁에서 이 기도를 함께 했었으니, 실은 그보다 훨씬 전부터다. 스승에게서 물려받은 기도인 셈이다. 93세 되신 ‘광우 스님’은 지금도 이 도량 안에 계신다.

정각사에서 사람들을 만나 알게 된 사실은, 정목 스님의 은사스님의 존재다. 절의 오랜 신도들과 대화를 나누면 광우 스님에 대한 공경심이 느껴졌다. 선지식 광우 스님은 비구니계의 원로다. 1958년, 정각사를 세웠다. 주위에 주택도 거의 없고 서울성곽뿐이던 당시, 보기 드문 포교당이었다. 우담바라회 결성을 주도했고, 전국비구니회 회장이 되어 수행자들을 이끌었다. 전국비구니회관 건립에도 초석을 놓았다. 그러나 어떤 굵직한 이력보다 더 그 분의 성취를 느끼게 해주는 것이 제자의 모습 아닐까. 그 제자는 다시, 스승이 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