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보살행론과 함께 머물러보기] 보리심을 위한 공양
상태바
[입보살행론과 함께 머물러보기] 보리심을 위한 공양
  • 재마 스님
  • 승인 2017.04.20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리심을 위한 공양

聞  -  삼보께 올리는 공양

보배 같은 보리심을 얻기 위해 무한한 공덕의 바다인 모든 부처님과 성스러운 가르침과 불자의 모임인 승가에 지성으로 공양하나이다. (2-1)

思  -  삼보三寶, 세 가지 보배

샨티데바 스님은 탐욕과 성냄과 무지의 병을 낫게 하는 최고의 영약을 보리심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보리심은 모든 이들이 최고의 행복인 깨달음을 얻기 위해 스스로 깨달음을 이루겠다는 귀하고 보배로운 마음입니다. 

보리심은 붓다께서 가장 먼저 일으키시고, 우리 모두에게 그 마음을 일으키는 길을 알려주셨기에 그분을 무한한 공덕의 바다라고 부릅니다. 붓다께서는 깨달음을 이루시기 전에 무량한 세월 동안 모든 존재를 이롭게 하는 바라밀행(보살행)을 하셨습니다. 그분의 바라밀행은 지혜와 자비를 나누고, 윤리적인 행동을 하며, 억울하고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참고 견디는 것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선한 의도를 일으키고 자라게 하는 정진과 존재와 존재 이유를 탐구하는 고요한 시간을 가지고, 마침내 물질과 정신이 상호 의존하고 조건과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무상·고·무아의 지혜로 완전히 자유로워지셨습니다. 자비심으로 모든 이들을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겠다는 원을 세우시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갖가지 방법과 힘을 기르셨습니다. 그리고 모든 존재는 고통을 싫어하고 행복을 원하는 평등한 성품을 가지면서도 각각의 성향에 따라 다른 것을 원한다는 것을 아셨습니다. 그러므로 보리심(붓다의 성품)은 바라밀행을 통해 싹트고 자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분의 성스러운 가르침은 고통의 원인인 탐욕과 성냄과 무지에서 벗어나 최고의 행복으로 이끌어 줍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