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끝까지 동물의 편에 서겠습니다
상태바
[특집] 끝까지 동물의 편에 서겠습니다
  • 유윤정
  • 승인 2017.04.19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권단체 ‘케어CARE’ 박소연 대표

끝까지 동물의 편에 서겠습니다

동물권단체 ‘케어CARE’ 박소연 대표

지난 2016년 9월 30일, 서울에서 “아시아 불교도 동물 권리”라는 컨퍼런스가 열렸다. 아시아권 나라의 동물학대 실태를 불교인의 관점에서 바로 보고, 사회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기획된 아시아 최초의 불교도 동물권리 컨퍼런스였다. 이 행사는 한국의 ‘동물권단체 케어(CARE-Coexistence of Animal Rights on Earth, 대표 박소연, 이하 케어)’와 미국의 ‘동물을 위한 진리의 목소리(Dharma Voices For Animals, 대표 밥 아이삭손)’가 함께 개최했다. 그들이 말하는 동물의 권리는 무엇일까. 서울 창경궁 인근에 있는동물권 단체 ‘케어’의 박소연(47) 대표를 만나 불교와 동물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    고통에 빠져 있는 동물을 구합니다

행복을 바라지 않는 사람은 없다. 감각이 있고 의식이 있는 존재들이라면 응당 누구나 평온하고 행복하기를 바란다. 부처님께서도 고에서 벗어나 행복의 길로 향하는 법을 뭇 중생들에게 설하셨지 않는가. ‘동물권단체 케어’는 동물이 행복해질 권리를 말한다. 그리고 이렇게 외친다. “가장 위급한 순간의 현장에는 케어가 있습니다. 끝까지 동물의 편으로 남겠습니다.”

케어는 2002년 8월 31일 ‘동물사랑실천협회’라는 이름으로 설립한 동물보호단체다. 동물의 권익을 대변하고, 동물을 소유물로 생각하는 우리 사회의 인식을 바꾸는 활동을 하고 있다. 그들은 2015년 4월 동물보호단체 ‘케어’로 공식명칭을 바꾸어 활동을 이어가다 올해 ‘동물권단체 케어’로 공식명칭을 재정비했다. 동물권에 대해 알려야겠다는 이유에서였다.

- 공식명칭을 ‘동물권단체 케어’라고 쓰고 있습니다. 동물권이라는 말이 낯선데요.

“동물권을 한마디로 정리하기란 어렵지만, 모든 동물들에게도 그들 나름의 행복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배려하는 것이 동물보호운동이라고 생각해요. 케어는 생명이 있는 모든 동물의 권익을 위해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동물의 권익을 위해 어떤 일을 하나요?

“동물보호법 개정, 동물보호에 대한 캠페인·교육, 동물구호활동, 동물학대고발 등을 합니다. 그리고 동물 보호소, 입양센터, 교육센터를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 주된 활동은 학대받는 동물들의 구조예요. 인간의 이기심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가슴 아프게 학대받는 동물들을 구출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동물의 입장에서 동물의 고통을 온전하게 대변하고자 합니다. 케어는 어떠한 타협에도 굴하지 않고 끝까지 동물의 편으로 남는 단체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