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두 얼굴
상태바
어머니의 두 얼굴
  • 관리자
  • 승인 2007.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의 정신위생

  어머니를 찾는다

  우리들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열 달 동안 지냈다가 세상에 나와서는 다시 어머니의 품 안에서 젖을 먹고 오랜 세월 보살핌을 받고서야 어른이 된다. 서양 사람들이 급할 때 하나님을 찾는데 비해서 우리는 어머니를 찾는다. 그만큼 우리는 전통적으로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도 어머니의 보살핌을 더욱 극진히 받으면서 살아 왔었다.

  전에 어떤 젊은 스님으로부터 들은 이야기가 있다. 그 분은 어머님이 돌아가시고 계모 밑에서 살다가 고등학교 때 출가하여 스님이 되었는데 밤 깊어 잠자리에 누우면 관세음보살님의 모습을 떠올려야 비로소 잠이 온다고 한다. 천주교에서 성모 마리아를 찾는 것도 위와 같은 심리로 생각된다.

  요사이 서양에서도 태교(胎敎)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이는 태교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했기 때문이다. 태교에 의하면 사람은 출생 이후 어머니의 보살핌이 절대 필요한 만 여섯 살, 특히 만 세 살까지의 상태가 어떠했는가에 따라서 인생의 운명이 좌우된다고 한다.

  정신 분석의 창시자 프로이드는 만 두 살까지 어머니의 건전한 사랑을 받은 사람은 아무리 어려운 일이 있어도 인생을 잘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어머니의 뱃속에서 태어난 어린이에게 처음에는 어머니의 젖꼭지가, 나중에는 어머니가 전 우주이며 세상이다. 만 한 살까지 어머니의 따뜻한 보살핌으로 세상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가 생긴다.

젖을 적절하게 주는가, 잠을 깊이 자는가, 위장의 이완이 잘 되는가, 속이 편한가 등에 따라서 신뢰감이 생기기도 하고 불신감이 생기기도 한다. 다시 말하자면 어머니는 좋으면 하느님이고 천사고 성모 마리아고 관세음보살님이지만 그의 보살핌이 좋지 못하면 아기를 잡아먹으려는 악마적 존재가 된다. 아기에게 있어선 어머니의 보살핌에 따라 느낌은 그토록 상반적이다.

  큰 아이들도 어머니를 찾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밖에서 잘 놀다가도 가끔 어머니가 있나 하고 확인해보고 다시 나가 논다. 해가 서산에 기울기 시작하면 갑자기 어머니 생각이 나서 집에 돌아와 찾아 본다. 대학생도 학교에서 돌아오면 우선 어머니를 찾으며 만일 어머니가 없다면 아버지를 찾는다. 그리고 두 분이 다 없게 되어 쓸쓸하면 밖으로 나가기도 한다. 특히 정신과 환자들을 치료하다 보면 인간에게 어머니란 존재가 얼마나 중요한가 더욱 절실히 깨닫게 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