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하며 따라가는 명상 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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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하며 따라가는 명상 네비
  • 강선희
  • 승인 2010.12.02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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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양장본 | 336쪽 | 223*152mm (A5신) | 470g | ISBN(13) : 9788974795870
체험하며 따라가는 명상 네비
저작·역자 강선희, 정가 15,000원
출간일 2010-12-07 분야 수행
책정보 반양장본 | 336쪽 | 223*152mm (A5신) | 470g | ISBN(13) : 97889747958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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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위로
2008년 출간되자마자 큰 반향을 일으킨 <체험으로 읽는 티벳 사자의 서>를 읽은 독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명상 카페(cafe.daum.net/bardo2)에서 회원들이 직접 명상 수행을 하면서 써내려간 일기를 엮어 책으로 낸 것이다. 체계적 수행을 통해 몸과 인생을 변화시킨 명상 카페 회원들의 100일 수행기를 통해 생생한 명상의 체험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100일간의 수행을 크게 네 코스로 나누어 편집하였는데, 네 코스의 수행 일기를 네비를 따라가듯 따라가다 보면 우리 역시 변화와 깨달음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각 코스마다 맨 마지막에 ‘차 한 잔의 명상’이라는 제목으로 유치원생부터 중고등학생들이 짧은 시간 명상을 하고 변화한 과정들을 담아놓았는데, 어린 수행자들의 모습을 통해 맑은 영혼의 울림을 느낄 수 있다.

아울러 이 책의 뒤편에는 쉽게 따라가 볼 수 있는 명상법으로 만트라 명상, 절명상, 자비명상 등 일곱 가지 명상에 대한 소개와 아울러 수행법을 직접 따라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친절한 용어 해설도 해 주고 있어 평범한 사람들이 수행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배려하고 있다. 책 제목처럼 이 책을 읽다보면 명상을 어떻게 해야 하며 그 과정과 결과는 어떠한지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명상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저자소개 위로
강선희(선명화)
재가수행자로 전 조계종 종정 서암 스님, 달라이라마, 까르마파 린포체, 우빤디따 사야도 등 국적을 초월한 제방의 선지식들께 가르침을 받으면서 정진해 오고 있다.
불교인재개발원, 조계사 등 전국의 사찰과 기관, 기업 등에서 강의를 해 오고 있으며, TV방송(KBS)을 통해 명상 중 뇌파를 측정하여 선정의 깊이에 따른 뇌파의 흐름과 심신의 변화를 과학적으로도 입증하는 한편, 여러 언론기관을 통해 명상에 관한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저서로는 『체험으로 읽는 티벳 사자의 서』가 있다.
목차 위로
머리말 먼저 체험하며 따라간 이들이 직접 전하는 선물 …009
길에 들어서기에 앞서 어제의 ‘나’ 오늘의 ‘나’ 얼마나 달라졌나? …015

제 1 코스 …026
1日. 아들의 토플 성적 -샤이닝스타 …029
2日. 틀어진 근육 제자리 찾기 -보명화 …034
3日. 만트라 명상 중 -보명화 …038
4日. 나는 왜 명상을 하고자 하는가? -고원 …042
5日. 변화의 몸부림 -아란나 …045
6日. 딸님 -보명심 …054
7日. 나는 누구인가? -혜봉 …056
8日. 호흡 정복하기 -세심선 …058
9日. 화의 독 -아란나 …062
10日. 저도 해 냈습니다 -정각경 …064
11日. 연꽃 핀 법륜사 -샤이닝스타 …068
12日. 두 돌 된 아기에게서 영감을 얻다 -자광 …073
13日. 사산된 아이를 천도하다 -정각경 …075
14日. 남편의 기도 중 천도(1) -샤이닝스타 …078
15日. 남편의 기도 중 천도(2) -샤이닝스타 …080
16日. 능엄주 108독 도전기 -정각경 …084
17日. 능엄주 108독 100일을 향해 -세심선 …086
18日. 만만치 않은 능엄주 108독 -청오륜 …088
19日. 이 몸이 부서질지라도… -장엄각 …089
20日. 물 흐르듯 이어지는 능엄주 -청량심 …091
21日. 좋은 시절 -정도행 …093
22日. 몸 안의 조직들을 들여다 봄 -샤이닝스타 …095
23日. 남편의 변화 -청량심 …098
24日. 남의 문제는 잘 보이는데… -정도행 …100
25日. ‘나’라는 놈 -정도행 …101
차 한 잔의 명상 …102

제 2 코스 …110
26日. 더 이상 윤회하지 않기를… -아란나 …113
27日. 생과 사 -보명화 …114
28日. 아들의 성적표는 나의 성적표 -샤이닝스타 …116
29日. 이렇게 살아도 좋을 듯 -무렴 …118
30日. 이렇게라도 해야 하는 이유 -안도화 …120
31日. 몸의 변화 -자광 …123
32日. 엄마 자리 -정도행 …125
33日. 가족의 힘 수련화 …126
34日. 마음을 잘 단속해야 -샤이닝스타 …127
35日. 내 인생 최고의 시간 1박 2일 -정호 …128
36日. 두 경계 -청오륜 …131
37日. 세상살이 별 볼 일 없네 -세심선 …132
38日. 아! 이런 느낌일까? -아란나 …133
39日. 백지장 -세심선 …134
40日. 도반의 힘 -청오륜 …135
41日. 인과 -관룡 …136
42日. 관정 -청원 …139
43日. 익어가는 능엄주 -샤이닝스타 …141
44日. 무서운 도반 -난-디 …143
45日. 모든 소동은 탐심 때문에 -정도행 …145
46日. 역시 도반 -정도행 …146
47日. 유행가 가사는 잘도 돌아가는데 -무심행 …147
48日. 화의 실체 -화엄심 …150
49日. 연꽃 속의 보석이여! -정호 …153
50日. 참나 -정도행 …155
차 한 잔의 명상 …156

제 3 코스 …164
51日. 능엄주와 공기와 내가 하나가 되어 -정도행 …167
52日. 그놈이 그놈 -자광 …169
53日. 습을 고쳐야 -정각경 …170
54日. 오르락내리락 -정도행 …172
55日. 희망 워나 …173
56日. 이 시간에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 -세심선 …176
57日. 감사합니다 -정도행 …177
58日. 화의 뒤 보명화 …179
59日. 미운 감정들만 떠올라 -세심선 …180
60日. 토네이도가 지나간 뒤 -세심선 …182
61日. 템플스테이 -정호 …185
62日. 무엇이 나를 울게 하는 것일까? -난-디 …188
63日. 감정이 조절되다 -무렴 …191
64日. 생각의 올가미들 -자광 …192
65日. 일과 -정호 …195
66日. 제자리 찾기 -보명화 …197
67日. 안팎이 구별이 없어 -정도행 …198
68日. 가족이 함께 -무렴 …201
69日. 아이의 가슴이 내 가슴 -무렴 …203
70日. 창고 대 방출 -자광 …204
71日. 편안하게 이어지는 능엄주 -샤이닝스타 …206
72日. 눈을 안으로 돌리니 -보명화 …207
73日. 왜? 시어머니 말씀엔 그렇게 화가 날까 -대금련 …209
74日. 템플스테이에서 -청원 …210
75日. 지금 이 순간 할 수 있는 가장 값진 일 -보명화 …212
차 한 잔의 명상 …213

제 4 코스 …222
76日. 오늘…또 오늘이네. -정도행 …225
77日. 밉기만 한 남편 얼굴 -성불화 …226
78日. 날마다 새로워라 -정도행 …228
79日. 몸이 깨끗해지다 -무렴 …230
80日. 극락왕생하소서 -정호 …231
81日. 에너지 -정도행 …232
82日. 네덜란드에서의 템플스테이 -무렴 …233
83日. 번뇌의 깊은 뿌리를 뽑아내다 -세심선 …234
84日. 부끄럽기 짝이 없습니다 -화엄심 …236
85日. 진실 -정도행 …237
86日. 진정한 가피 -샤이닝스타 …238
87日. 빛 -보명화 …245
88日. 든든하다는 것 보명화 …246
89日. 가는 자만 알 수 있는 길 -샤이닝스타 …247
90日. 흔들리지 않기 -보명화 …250
91日. 다 시시합니다 -정도행 …251
92日. 맹꽁이 -정도행 …252
93日. 아무 생각 없이 없음 -무심행 …254
94日. 강으로 뛰어들려는 나를 발견하다 -정도행 …255
95日. 이무기가 용 되기 위한 몸부림 -정도행 …256
96日. 일은 밖이 아닌 안에서 일어나 -정도행 …258
97日. 아무것도 잡을 수 없습니다 -정도행 …260
98日. 선물 -정도행 …261
99日. 가피 -정도행 …262
100日. 내 꼬라지 -정도행 …264
100日. 진정한 기도 -정호 …268
100日. 100일의 힘 -청량심 …271
100日. 100일의 시간 동안 -아란나 …273
100日. 능엄주를 하고 있었기에 -샤이닝스타 …278
100日. 잘도 굴러 갑니다 -정각경 …281
100日. 100일의 선물 -난-디 …282
100日. 100일의 변화 -수련화 …286
차 한 잔의 명상 …292

쉽게 따라가 볼 수 있는 명상법 …298


후기 …329
용어사전 …332
참고문헌 …335
부록 능엄주, 신묘장구대다라니
상세소개 위로

수행을 통한 실천 명상서 출간!
700명의 명상 카페 회원들이 말하는 명상 노하우

2010년 11월 18일을 기준으로 한국 네이버에서의 ‘불교’ 월간 검색량은 13,215건이었으며, 미국 구글에서의 ‘Buddhism’(불교)의 월간 검색량은 368,000건으로 미국이 한국 보다 30배나 많았다. 미국의 불교신자는 약 400만. 한국의 불교신자 2,000만의 5분의 1 정도임에도 30배에 달하는 검색량의 차이를 보인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명상’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증명하듯 아마존 닷컴의 논픽션 및 종교 분야에서는 명상 서적이 심심치 않게 베스트셀러에 진입하기도 한다.
현재 과학적으로 명상이 행복과 지혜를 계발할 수 있음이 연구되고 있으며 그 결과들이 책으로 왕성히 유통되고 있다. 외국에서 명상 태교, 명상 음악, 명상 코칭, 명상 치유, 명상 센터 등이 생겨나며 명상 붐을 일으키고 있는 것은 명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 결과의 힘 덕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명상은 특별한 사람들이나 하는 것이란 선입견과 명상의 효과를 증명하는 과학적 연구가 적어 명상에 접근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많다. 이런 분들을 위해 ‘체험하며 따라가는 명상 네비’는 체계적 수행을 통해 몸과 인생을 변화시킨 명상 카페 회원들의 100일 수행기를 통해 생생한 명상의 체험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책 제목처럼 이 책의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명상을 어떻게 해야 하며 그 과정과 결과는 어떠한지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명상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이 책은 2008년 출간되자마자 큰 반향을 일으킨 『체험으로 읽는 티벳 사자의 서(선명화 강선희 지음)』를 읽은 독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명상 카페(cafe.daum.net/bardo2)에서 회원들이 직접 명상 수행을 하면서 써내려간 일기를 엮은 것이다.
명상 카페에서 인터넷 접속만으로도 명상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다루었듯, 이 책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명상을 해 가는지,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명상 방법을 일러주고 있다. 또한 명상을 통해 좋지 못한 건강과 성격이 어떻게 건강해지고 밝아졌는지, 잘못된 습관에 휘말려 살다가 깨어 있는 삶을 유지해 가는지 수행이 삶속에 녹아 스며드는 과정들을 확연히 보여주고 있다.
탁월한 수행자들이 깨달음을 얻는 데 사용한 명상법을 보통사람들이 현실에 맞게 운용함으로써 환골탈태의 놀라운 변화를 이끌어냈다. 단 몇 개월 만에 부정에서 긍정으로, 운명에서 창조로, 어둠에서 밝은 쪽으로 인생행로의 방향을 바꾸어 놓을 정도로 변화해 가는 모습이 수행일기 속에 생생하게 담겨 있어, 독자들로 하여금 자신감을 가지고 명상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있다.

카페 회원들의 생생한 체험이 담긴 공감 댓글과 댓글을 통한 면밀한 수행 점검
평범한 카페 회원들이 인터넷상에서 수행하며 써내려간 일기를 엮은 책!

이 책은 인터넷 상에서 명상 카페 회원들이 함께 수행하면서 서로서로 탁마하는 모습을 수행일기로 담아 놓은 최초의 책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이 책의 편저자인 선명화 강선희 님이 수행일기에 댓글을 달아 면밀하게 수행 점검을 해 주면서 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점은 그 어느 책에서도 볼 수 없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이미 선지식들로부터 인정을 받은 재가수행자로 TV방송(KBS)을 통해 명상 중 뇌파의 흐름과 심신의 변화를 과학적으로도 입증해 보인 선명화 강선화 님이기에 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현재 한국불교의 현실은 체험 없이 이론만 난무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행을 하는 데 있어 선지식의 점검은 매우 중요하다. 선지식 없이 수행하다가 잘못 된 길로 빠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사실 수행을 점검해 줄 만한 수행자가 드문 게 현실이다. 스님들도 점검 받기 힘든데, 일반인들이야 오죽하겠는가. 이러한 상황에서 이 책은 빛을 발한다. 선명화 강선희 님의 점검을 받으며 수행을 하면서 나날이 변화하는 과정들이 파노라마처럼 전개되고 있다.

이 책 ‘체험하며 따라가는 명상 네비’는 총 100일간의 수행을 크게 네 코스로 나누어 편집하였는데,
1) 제 1코스는 명상을 시작하여 1/4 지점인 25일까지의 안내다. 카페를 만들고 자료실에 올린 명상 방법들을 보면서 회원들이 공부해가는 과정과 명상수업에 참여한 이후 몸을 정화하면서 수행해 가는 초기 과정이다. 마치 고삐 풀린 소를 잡아 길들이듯 거친 경계에 익숙해 있던 습을 내면으로 향하도록 길들여가는 과정이 담겨 있다.
2) 제 2코스는 2/4지점인 50일까지로, 몸과 마음의 거친 업력을 정화해 오면서 어느 정도 힘든 시기를 넘기고 비교적 순탄하게 마음의 힘을 길러가는 과정이 보인다. 아직은 수행이 삶 속에서 푹 익진 않았지만 몸과 마음은 내면의 탐구를 향하는 데 어느 정도 길들여져 가고 있다.
3) 제 3코스는 수행 3/4지점인 75일까지로, 거친 업력이 씻어 내려가고 무의식의 깊은 층에 자리 잡고 있는 기억들이 쏟아지듯 방출된다. 이런 현상들은 거의 부정적인 것들이 지배한다. 이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수행을 멈출지 크게 진일보하는 각성이 일어날지의 갈림길에 서게 된다. 이 깔딱 고개를 넘어가는 모습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4) 제 4코스는 100일 회향까지로, 토네이도처럼 밀고 올라오는 번뇌의 원인을 알고 그 원인을 차단하며 평온을 유지해 갈 정도로 힘이 증장되어지는 모습, 놀라운 변화가 그려져 있다.

이와 같은 네 코스의 수행 일기를 네비를 따라가듯 따라가다 보면 우리 역시 우리와 똑같은 입장에 있었던 보통사람들이 엮어낸 변화와 깨달음의 주인공이 될 것이다.
한편 각 코스마다 맨 마지막에 ‘차 한 잔의 명상’이라는 제목으로 유치원생부터 중고등학생들이 짧은 시간 명상을 하고 변화한 과정들을 담아놓았는데, 어린 수행자들의 모습을 통해 맑은 영혼의 울림을 느낄 수 있다.
아울러 이 책의 뒤편에는 쉽게 따라가 볼 수 있는 명상법으로 만트라 명상, 절명상, 자비명상 등 일곱 가지 명상에 대한 소개와 아울러 수행법을 직접 따라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친절한 용어 해설도 해 주고 있어 평범한 사람들이 수행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배려하고 있다.
명상을 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은 몸과 마음의 고통인데, 그 고통을 없애는 방법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는 이 책을 통해 누구든지 궁극에 도달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되고, 책에서 이끄는 대로 따라가면 실질적으로 삶의 갖가지 고통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속으로 위로
우리의 몸과 마음을 괴롭히는 이 번뇌의 실체는 모두 욕망으로부터 시작된다. 이 욕망의 중심에는 ‘나’가 버티고 있으며, ‘나’를 인식하고 집착하는 데서부터 욕망이 싹트고 확장된다. 이렇게 커지는 욕심 때문에 카르마의 부정적인 에너지가 우리의 몸을 장악하면서 번뇌는 차단되지 않고 끝없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며 몸까지 힘들게 하는 것이다.
- 16쪽

80가지 형태의 카르마 행위란 욕망의 33가지 마음, 증오의 40가지 마음, 이 두 마음 때문에 어리석음을 유발하게 되는 일곱 가지 마음을 말한다.
보통 몸의 정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번뇌가 일어날 때 이 80가지 업력에 끌려 … 거친 의식상태가 전개되면서 망상이 무수히 일어나고 몸의 고통을 유발하게 된다. … 몸이 정화되지 않은 채 명상을 하면 80가지 부정적 업력이 번뇌와 부딪힐 때 업과 만나 활동하는 것을 차단하는 힘이 없기 때문에 망상이 무수히 일어나고 따라서 건강도 악화된다.
- 19쪽

몸의 변화
자광 : 어제, 멈춤 호흡 할 때는 좀 더 힘든 것 외에는 차이를 못 느꼈습니다.
선명화 : 현재 몸에서 일어나는 증상들은 일산화질소의 작용들입니다. 일산화질소는 기체성 확산조절자로 작동하는 활성산소이며, 메시지를 운반하는 물질로 공기방울 이동 같이 ‘획획’ 지나가거나 ‘찌르르’하며 바람처럼 지나가는 가스로서 온몸과 중추신경계를 흘러 다닌다고 합니다. 이 활성산소는 신경조절전달자로 작용하여 뇌를 보다 효율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신경전달물질의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건강과 지혜를 계발하는 데 놀라운 이점을 제공해 준다고 합니다.
- 123∼12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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