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밀교 개론
상태바
티베트 밀교 개론
  • 다나카 기미아키
  • 승인 2010.04.09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양장본 | 350쪽 | 223*152mm (A5신) | 490g | ISBN(13) : 9788974795771
티베트 밀교 개론
저작·역자 ,유기천 정가 15,000원
출간일 2010-04-09 분야 교리
책정보 반양장본 | 350쪽 | 223*152mm (A5신) | 490g | ISBN(13) : 9788974795771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대승불교의 최심층인 밀교의 전모를 알 수 있는 친절한 안내서. 티베트 밀교에 좀 더 깊은 관심이 있는 독자는 색인과 본문을 참고해서 그것들의 개념과 맥락을 알기만 해도 이후의 공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티베트 밀교의 현황을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이 일본의 중기밀교와 어떻게 다르며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전했는가를 종합적·과학적인 관점에서 설명하려 한다.
저자소개 위로
지은이 다나카 기미아키(田中公明)

1955년 후쿠오카 출생. 1979년 동경대학 문학부(인도철학 전공) 졸업. 1981년 동경대학 대학원 수사(修士)과정 수료. 동경대학 문학부 조수(문화 교류)를 거쳐 재단법인 동방연구회 전임 연구원, (서울의) 한빛 문화재단 학술고문. 네팔 유학(1988~89), 영국 옥스퍼드 대학 유학(1993), 티베트 불교권 답사 여행 10회 이상, 인도ㆍ티베트ㆍ네팔의 불교와 미술에 관한 저작 논문 다수, 주요 저서로 『曼茶羅 Iconology』 『超密敎 時輪Tantra』 『탕카의 세계』 등이 있음.


옮긴이 유기천

1978년 서울대 약학과 졸업. 1979년 이후 점성학과 밀교, 요가 등을 공부해 왔고, 1991년 이후 번역하거나 편집 저술한 책으로 『쿤달리니』 『점성학』 『초감각투시』 『(노스트라다무스) 운명의 초법칙』 『점성학이란 무엇인가』 『점성학 첫걸음』 『별들의 비밀』 『영혼의 비밀』 『신화와 점성학』 『티벳 해탈의 서』 『티벳 밀교 요가』 『인간의 점성학』 『(티벳의 위대한 요기) 밀라레파』 『바다의 여사제』 『(사진이 있는) 티벳 사자의 서』 『티베트 불교 입문』 『환각과 우연을 넘어서』 등이 있음.
목차 위로
❚차례❚

서론. 티베트 밀교란 무엇인가

제1장 역사ㆍ인물
<역사>
[1] 인도의 밀교
[2] 전파와 정착
[3] 사대종파의 성립
[4] 각 종파의 현황
<인물>
[1] 린첸상뽀와 서티베트의 불교 부흥
[2] 아띠샤
[3] 마르빠와 그의 업적
[4] 부뙨과 그의 교학
[5] 쏭카빠

제2장 문헌ㆍ교리
[1] 밀교 경전과 그 분류법
[2]『 비밀집회딴뜨라』
[3]『 헤바즈라딴뜨라』
[4]『 삼바라딴뜨라』
[5]『 시륜딴뜨라』
[6]『 귀데치남』
[7] 닝마파의 전적
[8]『 각림』

제3장 존격ㆍ미술
[1] 존격의 분류법
[2] 티베트의 만다라
[3] 수호존
[4] 촉슁

제4장 의례ㆍ실천
[1] 생기차제
[2] 구경차제
[3] 관정
[4] 호마
[5] 마하무드라의 비법
[6] 나로의 육법
[7] 쬐

저자 후기
부록
티베트어의 한글 표기에 대하여
참고 문헌
인명 색인
지명 색인
문헌 색인
용어 색인
상세소개 위로

티베트 밀교 개론

타락한 형태의 대승불교인가? 21세기 인류의 대안인가?

국내에 소개된 대부분의 티베트 관련 서적들이 인도 후기밀교를 이어받은 티베트 불교의 특징적인 일면을 어느 정도 보여 주긴 하지만, 그것들이 티베트 불교 전체와 관련해서 어떤 맥락에 있고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알기는 어렵다. 그들은 하나하나가 방대하고 심오한 티베트 불교의 국소적이고 기초적인 단편일 뿐이며, 티베트 불교만의 특징인 ‘후기밀교’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고 있다.
불교의 이론과 수행법이 원시불교로부터 시대를 따라 흘러오면서 소승과 대승·진언승(중기)을 거쳐 금강승(후기)으로, 그것이 다시 구생승으로, 시륜승으로 가장 정교하게 진화하여 완성된 것이 티베트 밀교인데, 아직까지 국내에 소개된 티베트 불교 관련서적들의 현실은 너무 체계가 없고 순서도 없어 보인다. 단 한 생애 동안의 수행 끝에 성불하여 즉신성불의 실질적 가능성을 입증했던 밀라레빠가 ‘진언승의 지름길’이란 표현을 사용했듯이, 독자는 중기밀교인 진언밀교의 이론과 수행법을 어느 정도 이해한 후에 이 책을 참고하여 후기밀교의 체계를 개략적으로라도 파악하고 공부나 수행을 이어가면 좋을 것이다.

감정적이라고나 해야 할 무조건적 비판과 예찬은 사실상 티베트 밀교에 대한 무지에서 생겨난다. 우리는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것이나 정체를 알 수 없는 것에 대해서 아주 숭고한 진리가 담겨 있다든가 아무짝에도 쓸모없다는 식으로 간단히 평가해 버리는 경향이 있다.
최근에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이런 경향이 보이지만 이 책은 그런 사고방식을 철저히 배제한다. 티베트 밀교가 현대의 대안일 수 있는가 어떤가는 독자 스스로 판단해야 할 문제이다. 이 책은 티베트 밀교에 대해서 최근의 연구 성과에 기반을 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대승불교의 최정점에 위치한 밀교, 그 실체를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파헤친다

이 책은 초판 발행연도인 1993년의 이야기지만 2010년 현재도 이 책과 같이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된 티베트 밀교 개설서는 세계적으로 찾기 어렵다. 물론 이 책은 개설서이기 때문에 세부적인 요소들을 깊이 파고들어 자세히 설명하진 않는다. 그러나 전체 맥락을 따라 티베트 밀교를 형성하게 된 역사적·문화적 요인들을 총체적으로 아우르고 있어 읽는 맛과 더불어 밀교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티베트 밀교에 좀 더 깊이 있는 관심이 있는 독자는 색인과 본문을 참고해서 그것들의 개념과 맥락을 알기만 해도 이후의 공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독자가 티베트 불교의 어느 부분을 어떤 식으로 공부하든 그것의 방향과 위치를 파악하는 데 필요불가결한 기본 좌표가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은 티베트 밀교의 현황을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이 일본의 중기밀교와 어떻게 다르며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전했는가를 종합적·과학적인 관점에서 설명하려 한다. 이런 관점에서 씌어진 티베트 밀교 안내서는 세계에서 처음이라 할 수 있다.
 
책속으로 위로
P.26 : 과거의 아시아 내륙 전파 때와 같이 현대 서양에서 티베트 불교가 인기를 얻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은 역시 ‘밀교’이다. 티베트 불교가 아시아 대륙의 다른 불교들, 즉 동남아의 소승불교나 중국계의 대승불교와 다른 점은 인도의 후기밀교를 근간으로 한다는 점이다.
P.34 : 밀교는 대승불교 속에서 갑작스럽게 나타난 것이 아니라, 인도 불교의 긴 역사 속에서 차츰 두각을 드러내게 된 것이다. 이때까지의 밀교는 독립된 사상 체계를 갖지 않았고, 이론적으로는 대승불교의 사상체계에 의지하면서 신도들의 기복(祈福)이나 멸죄(滅罪) 같은 세속적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받아들여졌음에 불과하다.
P.73 : 1959년의 티베트 동란 이후 티베트 불교는 과거에 없던 시련을 겪고 있다. 특히 문화대혁명 중에 많은 사원이 파괴되고 귀중한 문헌과 미술품들이 소실된 것은 인류 문화의 관점에서 보아도 안타깝기 그지없는 일이다.
그러나 달라이 라마 14세가 지적하듯이 티베트 동란은 티베트의 뛰어난 인재와 지식이 해외에 알려지는 결과를 낳았고, 서양 여러 나라에서 티베트학(學)을 향상시키면서 티베트 불교를 널리 전파하는 계기가 되었다.
언론사 서평 위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