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샘-영어가 쑥쑥 자라는 자타카 이야기(The Spring of Wisdom)
상태바
지혜의 샘-영어가 쑥쑥 자라는 자타카 이야기(The Spring of Wisdom)
  • 쿠루네고다 피야티싸 영역
  • 승인 2009.01.30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혜의 샘-영어가 쑥쑥 자라는 자타카 이야기(The Spring of Wisdom)
저작·역자 ,이추경 옮김 정가 8,000원
출간일 2009-01-30 분야 어린이
책정보 반양장본 | 147쪽 | 245*190mm | 279g | ISBN(13) : 9788974794606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새롭게 구성한 영한대역 자타카 이야기. 자타카(jataka)라는 말 자체가 ‘현생에 태어나기 전까지의 전생 이야기’라는 뜻이다. 자타카는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기까지 무수한 과거 생을 보살로 사시면서 수행하고 공덕을 닦은 과정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우리말 번역에서는 가능한 영문의 의미와 구조를 살렸고, 어려운 단어는 그 뜻을 간단하게 달아서, 영어 학습에도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그리고 십바라밀, 삼독, 오계, 환생 등의 불교 용어가 ten perfections, the three root causes of unwholesomeness, the five steps of training, rebirth 등의 영문으로 표현되는 것을 문장 속에서 배울 수 있다.

또한 본문에 등장하는 불교용어의 뜻을 팔리어와 산스크리트어의 어원을 밝히면서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추어 쉽게 풀이하였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국제화시대의 공용어인 영어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표현하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줄 것이다.

각 이야기의 서두에서 전하고자 하는 교훈적인 주제를 ‘부지런함과 감사함’, ‘바르게 생각하기’, ‘용기’ 등과 같이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야기를 마치고 나서, 배워야 할 지혜와 가치를 간단한 하나의 문장으로 다시 제시하면서 ‘생각하기’를 유도하였다.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는 동안 부처님의 가르침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저자소개 위로
역자 소개 : 이추경
연세대 화학공학과를 나온 뒤 동 대학원에서 보건학 석사, 미국 오하이오주 마이아미 대학에서 환경과학 석사, 뉴욕주립대에서 환경공학 박사를 마치고 귀국해서 강의와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환경 관련 글을 번역하면서 여러 매체에 글을 쓰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국제포교사 품수를 받았고, 불교와 관련하여 번역과 통역을 하였다. 2002년부터 2007년까지 미국 뉴욕주 Omega Institute에서 한국불교를 소개하면서 명상지도를 하였다. 템플스테이 자원봉사와 금강경 법보시를 하였고 현재는 불교영어동화 읽어주기 등 불교영어를 지도하는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목차 위로
• 목차
머리말 006

1. Prince Goodspeaker and the Water Demon 017
좋은말하기 왕자님과 물귀신
_ Rebirth of the Bodhisatta 보살의 환생
_ The Teaching of the Gods 신들의 가르침

2. The Mouse Merchan 035
생쥐 장사꾼
_ Diligence and Gratitude부지런함과 감사함

3. The One-hundredth Prince 043
백 번째 왕자
_ Obedience to a Wise Teacher 현명한 스승에게 순종하기

4. Demons in the Desert 051
사막의 마귀들
_ The Correct Way of Thinking 바르게 생각하기

5. The Monkey King and the Water Demon 061
원숭이 왕과 물귀신
_ Attentiveness 주의깊음

6. The Wind-deer and the Honey-grass 069
바람사슴과 꿀풀
_ The Craving for Taste 맛에 대한 갈망

7. King Banyan Deer 077
사슴 왕 반얀
_ Compassion 자비 /
_ Teaching 가르침

8. The Fawn Who Played Dead 093
시체 흉내를 냈던 아기사슴
_ Attendance 참여

9. The Golden Plate 101
황금접시
_ Greed and Honesty 탐욕과 정직

10. The Tree That Acted Like a Hunter 109
사냥꾼처럼 행동하는 나무
_ Impatience 참을성 없는 것

11. The Dog King Silver 115
개의 왕 은동이
_ Justice 정의

12. Beauty and Gray 129
예쁜이와 잿빛이
_ A Wise Leader 현명한 지도자

13. The Great Horse Knowing-one 137
위대한 말, 아는-이
_ Courage 용기

역자 후기 151
상세소개 위로

수천 년을 뛰어넘는 은근한 비유와 상징을 통해서
사랑이 가득한 친절과 자비심,
함께 기뻐하는 법과 마음의 평정
그리고 인내와 관용, 배움의 중요성 등
삶의 지혜와 부처님의 가르침을 담은 ‘지혜의 샘’

크게 오부(五部)로 이루어진 니까야의 마지막 다섯 번째 ‘소부(小部)’에서 가장 방대한 경인 ‘자타카’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 32편 547가지를 담고 있다. 자타카(jataka)라는 말 자체가 ‘현생에 태어나기 전까지의 전생 이야기’라는 뜻이다. 자타카는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기까지 무수한 과거 생을 보살로 사시면서 수행하고 공덕을 닦은 과정을 이야기하고 있다. 때로는 왕이나 상인, 수행자 혹은 도둑으로 태어나기도 하고 때로는 사슴이나 원숭이, 앵무새, 나무 등으로 태어나 수많은 선행 공덕을 쌓고 참된 진리를 구하였기 때문에 마침내 깨달음을 이루어 부처님이 되신 것이다. 자타카를 이루고 있는 한 편 한 편의 이야기는 짧지만 정직, 인내, 배움의 중요성, 자비와 주의깊음 등 반드시 익혀야 할 부처님의 가르침과 삶의 지혜, 도덕적 가치를 담고 있다.

어원을 밝히며 풀이한 불교 용어를 익히고
핵심적인 기본문장으로 옮긴 영문번역을 읽는 동안
영어가 쑥쑥 자라는 『자타카』 이야기

쿠루네고다 피야티싸 스님이 자타카에 등장하는 547편의 이야기 가운데서 100편을 팔리어에서 영어로 옮겼다. 토드 앤더슨이 이것을 다시 재해석하고 흥미롭게 이야기를 꾸몄고, 뉴욕의 Buddhist Literature Society에서 두 권의 책으로 펴냈다. 그 중 첫 권의 이야기 50편을 국제포교사 이추경 씨가 우리말로 옮겼다. 그 50편 가운데서, 어린이와 청소년의 정서에 맞추어 13편을 다시 선별하여 책으로 펴냈다.
이 책 ‘지혜의 샘’은 우리말 번역문과 영문을 함께 싣는 영한대역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우리말 번역에서는 가능한 영문의 의미와 구조를 살렸고, 어려운 단어는 그 뜻을 간단하게 달아서, 영어 학습에도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그리고 십바라밀, 삼독, 오계, 환생 등의 불교 용어가 ten perfections, the three root causes of unwholesomeness, the five steps of training, rebirth 등의 영문으로 표현되는 것을 문장 속에서 배울 수 있다. 또한 본문에 등장하는 불교용어의 뜻을 팔리어와 산스크리트어의 어원을 밝히면서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추어 쉽게 풀이하였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국제화시대의 공용어인 영어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표현하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줄 것이다.

읽는 재미와 더불어 배우는 즐거움을 함께 주는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

각 이야기의 서두에서 전하고자 하는 교훈적인 주제를 ‘부지런함과 감사함’, ‘바르게 생각하기’, ‘용기’ 등과 같이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야기를 마치고 나서, 배워야 할 지혜와 가치를 간단한 하나의 문장으로 다시 제시하면서 ‘생각하기’를 유도하였다.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는 동안 부처님의 가르침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현대의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추어
재미있게 꾸미고 설명을 더한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

많이 알려진 동.서양의 전래동화에 익숙해져 있는 현대의 어린이.청소년들에게 흥미롭고 새로운 우화는 신선한 매력으로 다가갈 것이다. 수천 년의 세월을 뛰어넘는 재미와 감동을 느끼는 동안 자신도 모르게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과 삶의 지혜에 젖어들게 된다.
새롭게 구성한 영한대역 자타카 이야기 ‘지혜의 샘’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부처님의 가르침과 참된 지혜의 소중함을 이해하여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접기
책속으로 위로
 
언론사 서평 위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