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말 선시의 미학
상태바
고려 말 선시의 미학
  • 이종군
  • 승인 2008.12.1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9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고려 말 선시의 미학
저작·역자 이종군, 정가 13,000원
출간일 2008-12-18 분야 문학
책정보 반양장본 | 272쪽 | 223*152mm (A5신) | 381g | ISBN(13) : 9788974791124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고려 말 선시(禪詩) 연구에 독보적인 안목을 지닌 이종군 박사가 주옥 같은 선시에서 건져 올린 한국불교 최초의 본격적인 미학 연구서로, 선시에 깃든 미학사상을 쉽게 이해하고, 그 뛰어난 상징성을 음미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는 선시 이해의 길잡이다.

이 책은 무엇보다 한자에 갇혀 있던 고려 말의 선시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놓은 점이 매우 돋보인다. 또한 영롱한 언어미를 살린 번역과 명쾌한 내용 분석으로 읽을수록 감칠맛이 더해지는 선시의 묘미에 저절로 젖어들게 된다.
저자소개 위로
 
이종군
부산대학교 대학원에서 󰡔나옹 선사의 시 세계󰡕로 석사학위를, 󰡔나옹 화상의 삼가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부산금정중학교 국어교사, 교감, 부산대학교 강사를 역임하였다. 「나옹 선시에 나타난 달의 상징」, 「남백월산 이성(二聖) 설화 연구」 등 주로 선시에 관한 논문 여러 편이 학술지에 수록되었다. 1970년대 중반부터 지금까지 지유 큰스님(현재 범어사 조실스님)의 지도 아래 꾸준히 선 수행을 지속해왔다. 부산불교계에서는 널리 알려진 재가수행자, 포교사로 수행과 전법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목차 위로
차 례

머리말

제1장 나옹 선시의 미학 13
Ⅰ. 머리말 13
Ⅱ. 나옹 선사의 생애와 사상 15
Ⅲ. 나옹 선시에 나타난 미학 24
1. 직관을 통한 청아(淸雅)한 선미(禪美) 28
가. 깨달음의 담박한 정신세계 32
나. 중도(中道)에 소요하는 자아의식 41
2. 주객일여(主客一如)의 자연미 46
가. 귀일심원(歸一心源)한 정신세계 50
나. 자연을 관조하는 심상 60
3. 요익(饒益)중생에 바탕을 둔 인정미(人情美) 65
가. 깨달음을 열어 보임 71
나. 교화중생의 자비심 82
Ⅳ. 맺음말 90

제2장 나옹 삼가(三歌)의 미학 97
Ⅰ. 머리말 97
1. 연구 대상과 방법 101
Ⅱ. 나옹 삼가(三歌)의 형성 배경 104
1. 고려 말의 시대상과 나옹 선사의 활동 104
Ⅲ. 나옹 삼가(三歌)에 나타난 상징성 111
1. 완주가(翫珠歌)와 진여자성(眞如自性) 112
2. 백납가(百衲歌)와 수행가풍 123
3. 고루가(枯盧歌)와 육도해탈 142
Ⅳ. 나옹 삼가(三歌)의 미학적 성격 156
1. 소요자재의 미(美) 160
2. 지혜 광명의 미(美) 168
3. 시공(時空) 초월의 미(美) 180
Ⅴ. 맺음말 191

3장 태고(太古) 선사 명호시(名號詩)의 미학 199
Ⅰ. 머리말 199
Ⅱ. 태고암가의 조사공안(祖師公案) 시어와 정감 202
Ⅲ. 명호시(名號詩)의 상징에 깃든 미학 213
1. 깨달음을 촉구하는 자비의 미학 214
2. 중도정견을 상징하는 원융미 220
Ⅳ. 맺음말 226

4장 백운(白雲) 선시의 미학 233
Ⅰ. 머리말 233
Ⅱ. 백운 선사의 선적 경지 236
Ⅲ. 백운 선시에 나타난 미학 243
1. 물아일여의 자연미 245
2. 담박한 삶이 풍기는 소박미 253
3. 선기(禪機) 자재한 직관의 미 260
Ⅳ. 맺음말 269
 
상세소개 위로
주옥 같은 선시(禪詩)에서 건져 올린
한국불교 최초의 미학 연구서
고려 말 선시 이해의 길잡이

세계적인 불황으로 IMF 때보다 더하다며 정신적으로 피폐해진 이들이 많아지는 이즈음 불광출판사에서 마음의 여유를 찾아주는 책이 나왔다. 『고려 말 선시의 미학』, 선사들이 깨달음의 법열을 노래한 선시를 한 편 읽는 것만으로도 고단한 삶에 큰 위로가 될 것이다.
이 책은 고려 말 선시(禪詩) 연구에 독보적인 안목을 지닌 이종군 박사가 주옥 같은 선시에서 건져 올린 한국불교 최초의 본격적인 미학 연구서로 선시에 깃든 미학사상을 쉽게 이해하고, 그 뛰어난 상징성을 음미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는 선시 이해의 길잡이다. 사실 선(禪)도 쉽지 않고 시(詩)도 쉽지 않다. 선시에서 길어 올린 미학은 더더욱 그렇다. 그런데 이 책은 그 모든 것을 두루 아우른다.
이 책은 무엇보다 한자에 갇혀 있던 고려 말의 선시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놓은 점이 매우 돋보인다. 또한 영롱한 언어미를 살린 번역과 명쾌한 내용 분석으로 읽을수록 감칠맛이 더해지는 선시의 묘미에 저절로 젖어들게 된다.

“한문으로 표기된 선시 본문을 읽기가 부담스러운 독자들은 옆에 한글로 해석한 내용만 읽어도 시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정서를 대부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선시에 대한 내용 분석을 천천히 읽어 나가면, 시의 상징성과 직관적 정서 및 미학적 성격을 온전히 이해하게 될 것으로 믿는다.”는 저자의 말이 더욱 믿음직스러운 것은 다년간 선시 연구를 해왔을 뿐만 아니라 30여 년 넘게 참선을 한 수행자이기 때문이다.

고려 말 최고의 선승인 나옹, 태고, 백운 선사가
부초처럼 흔들리던 중생들을 위한 깨달음의 노래!

내우외환에 시달리던, 정치적 사회적으로 혼란과 격변의 시대였던 고려 말, 온 백성의 추앙을 받았던 선사들의 선시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져 있어 더욱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중생을 위한 인정미가 물씬 넘치는 나옹 선사의 선시, 자비심 그윽한 태고 선사의 명호시(名號詩), 선기(禪機) 자재한 직관의 미가 담긴 백운 선사의 깨달음의 노래를 읽는 것만으로도 황폐해진 마음이 정화된다. 시공을 초월하여 잔잔한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책속으로 위로
終朝役役走紅塵 하루 종일 허덕이며 티끌세상 달리면서
白頭焉知老此身 흰 머리에 그 어찌 늙은 이 몸 알겠는가.
名利□門爲猛火 명예와 이익을 탐하는 길엔 불길이 치성하여
古今燒殺幾千人 예로부터 몇 천 사람 불살라 죽였던가.
- 나옹화상가송 경세(警世)

세상 사람들의 오욕락에 허덕이는 삶을 애틋한 심정으로 경계하여 읊은 노래다. 세월은 덧없이 흐르는데 명리를 좇아 부질없이 살다가 어느덧 백발이 성성해지는 무상한 인간사를 눈뜨게 하여, 불도에 귀의하도록 하려는, 교화시로서의 설득력을 지닌 내용이다. 젊은 시절부터 피나는 노력을 쏟아 상구보리로 깨달은 해탈의 세계를, 모든 사람들에게 열어 보임으로써, 중생교화에 이바지하려는 자비심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하화중생 행원에 따른 작시는, 나와 남이 둘이 아닌 동체대비의 이타행이요, 보살행의 발로로 보아야 마땅할 것이다. - 본문 '1장 나옹 선시의 미학' 중에서
世間誰似碧雲閑 세상에 누가 푸른 구름처럼 한가하리.
長與淸虛對月寒 언제나 맑은 허공 속에 서늘한 달 마주하네.
四海爲家無一事 사해가 내 집인데도 아무 일 없고
平生行止大無端 평생토록 가고 멈춤이 조금도 걸림 없네.
- 태고화상어록, 벽운(碧雲)

이 시는 태고와 교유하는 어느 거사의 아호를 제목으로 지은 시이다. 동재 양공(東齋楊公)의 호는 ‘벽운(碧雲)’이요, 자(字)는 ‘자연(自然)’이다. 지금 왕명을 받들어 특별히 성륜산으로 나를 찾아와서, 그 자와 호에 대한 말을 청하는 마음이 매우 간절하기에, 나는 부득이 붓을 든다. 이와 같이 태고 선사를 찾아와서 게송을 요청하는 ‘벽운’이라는 호를 가진 사람에게 지어준 시임을 밝히고 있다. 기구(起句)는 상대방의 호를 시어로 활용하여 벽공에 든 구름의 한가로움을 그렸다. 승구에서는 월야(月夜)에 구름이 자연 그대로 온 세계[四海]를 걸림도 집착도 없이 떠돌면서도 본연을 벗어나지 않는 모습을 형상화하여, 그러한 삶을 은근히 권한 노래라 할 수 있다. 특별한 표현 기교를 부리지 않으면서도 소박함, 한가로움, 그리고 여유를 느낄 수 있게 하는 아름다운 시다.
번거로운 속세를 떠나서 유유자적한 삶을 누리는 선승인 태고가, 많은 사람들에게 이와 같이 명호에 대한 시를 지어준 까닭은 무엇일까. 그것은 사람들이 고뇌와 집착을 떠나서, 평온하게 살기를 권장하는 교화의 깊은 뜻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 본문 '3장 태고 선사 명호시의 미학' 중에서
언론사 서평 위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