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아버지의 술 냄새
상태바
그리운 아버지의 술 냄새
  • 이미령
  • 승인 2008.04.08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운 아버지의 술 냄새
저작·역자 이미령, 정가 7,000원
출간일 2007-05-13 분야 입문
책정보 반양장본 | 232쪽 | 184*128mm | 232g | ISBN(13) : 9788974795429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불교를 생각하면 팔만대장경이 먼저 떠오르고, 그 방대함에 먼저 기가 질려 손사래를 치는 사람들, 어렵다는 선입견 때문에 불교의 언저리만 맴도는 분들, 불자라고는 해도 뚜렷하게 읽은 경전이 없어 자신 있게 불자임을 드러내지 못하는 이들에게 반가운 책이 나왔다.
불교계 최고의 명절인 부처님 오신 날을 열흘 앞두고 불광출판사에서 출간된 [그리운 아버지의 술 냄새(부제:행복을 찾아주는 붓다의 메시지)]가 바로 그 주인공.
저자소개 위로
이미령 님은 | 1964년 강원도에서 태어났다.
동국대학교에서 불교학 석사까지 마친 후 줄곧 팔만대장경을 우리글로 옮기는 작업을 해오면서 아울러 일본어로 쓰인 불교입문서적도 꾸준히 번역해왔다. 경전을 읽고 번역하면서 느낀 아름답고 그윽한 진리의 세계를 이웃들과 나누기 위해 월간 불광을 비롯한 다양한 언론매체에 칼럼들을 기고하고 있다. 아울러 불교서적 읽기 모임과 니카야 독송 모임을 이끌고, 불교텔레비전에서 BTN문학관의 진행자로서 좀 더 다양한 책의 세상으로 사람들을 초대하고 있다.
불광불교대학(전임강사)을 비롯한 여러 불교대학에서 쉽고도 깊이 있고 우리 삶 깊숙하게 스며있는 기초교리를 강의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대당서역기>, <불모출생삼법장반야바라밀경>, <대루탄경> 등을 비롯, <불교의 서구적 모색>, <수필로 쓴 불교>, <본생경>, <경전의 성립과 전개>, <붓다 그 삶과 사상>, <행복의 발견> 등이 있다.
목차 위로
추천사 / 한승원 3
머리말 6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내게 찾아온 행복 14
세속의 행복은 죄가 아니다 18
착한 일 하고도 화를 낸 남자 22
바로 지금 행복해지기 26
돈 없이도 할 수 있는 7가지 보시 30
좋은 이름을 찾아 길 떠난 소년 이야기 34
건강, 인생의 최고 가치? 39
행복을 부르는 세 가지 마음 43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름, 가족

외할머니와 사루비아 50
당신은 어떤 아내입니까? 54
21세기의 부부관계 58
사별의 눈물을 거둔 두 사람 62
업, 전생의 죄갚음일까? 68
그리운 아버지의 술 냄새 72
어떤 시아버지 이야기 76
지상에서 사리불이 한 마지막 일 80
늙은 어머니의 눈물 84
가족을 불러 모으는 네 가지 방법 88
노총각의 사랑찾기 93
부처님의 자녀교육법 97
부모 마음 101
끝만 좋으면 다 좋다구요? 105


성공을 돕는 붓다의 처세술

식당 아줌마의 성공비결 112
대박을 터뜨리세요, 부처님! 116
성공을 가로막는 열 가지 장애물 120
부처님이 들려주는 처세술 124
사람을 다스리는 또 하나의 기술 132
타인의 잘못을 지적하는 방법 136
천사를 만나셨습니까? 141
불자가 무슨 술이냐구요? 145
‘운명’을 믿습니까 149


진리의 바다에서 삶을 충전하다

세상의 독기를 마신 부처님 156
똥치기 부처님 160
덧없다, 참 덧없다 1 164
덧없다, 참 덧없다 2 169
어쩔 수 없는 범부의 속성 174
우란분절에 ‘재’를 올리는 뜻 178
최초의 사판승 아난, 조건을 내걸다 182
나를 위해 법을 설하신다는 즐거운 착각 186
안거, 그 뒤에는… 190
놓친 기차는 아름답지 않다 1 194
놓친 기차는 아름답지 않다 2 198
지팡이의 노래 203
원숙한 노년, 저돌적인 청년 207
장님이 코끼리 만지기 211
노보살님의 새로운 출발 215
가을 연꽃처럼 자기를 접을 때 218
무엇을 깨달을까 224
그 할머니, 사람 잡네! 228
상세소개 위로
이 책은 동국역경원 역경위원으로 경전 속에서 건져 올린 삶의 지혜, 행복의 열쇠를 명쾌하고도 빛나는 필치로 담아내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이미령 선생이 [현대불교신문]에서 독자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연재하였던 ‘행복을 찾아주는 부처님 말씀’을 엮은 칼럼집으로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름, 가족’, ‘성공을 돕는 붓다의 처세술’ ‘진리의 바다에서 삶을 충전하다’라는 주제로 나뉘어 편집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경전 읽는 일을 꾸준히 해온 학자보살로서, 미처 그것을 읽지 못하는 대중들에게 보석 같은 부처님 말씀 한마디 한마디를 들려주고, 거기에 절실한 해석의 덕담까지를 곁들여 주고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한 장 한 장 읽어가면서, 이 책의 지은이가, 달도 별도 가로등도 없는 깜깜한 밤의 울퉁불퉁한 골목길을 앞장서서 가면서, 초롱불을 비쳐주며 행복이라는 집으로 안내하고 있음을 알아차렸습니다. 당신이 이 책을 읽으신다면 저보다 훨씬 더 좋은 말로 이 책의 내용을 칭찬하실 것입니다.” 라는 중견 소설가 한승원 선생의 추천사를 굳이 거론하지 않더라도 편편마다 우리의 마음에 크나큰 감동과 여운을 남긴다.

이 책이 빛나는 것은 오늘날 우리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갖가지 문제에 대한 해답, 삶의 지혜를 부처님 말씀에서 길어 올리는 혜안이 남다르기 때문이다. 특히 필자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드러내어 독자들로 하여금 자연스레 공감함으로써 동병상련의 정을 느끼게 하는 데 그 묘미가 있다. 예를 들면,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그리운 아버지의 술 냄새’에서는 평소 술을 즐기던 아버지 이야기를 정감 있게 그리고 있다.

“지금 제 기억 속의 아버지는 참 나약하고 지친 한 남자의 이미지로 남아 있습니다. 거대한 벽이나 든든한 기둥이기보다 아내와 자식에 대해 알뜰한 애정을 품고 있으면서도 맘껏 물질로 충족시켜주지 못해 전전긍긍하던 한 ‘남자’였습니다. 술이라는 지독하게 미운 방해꾼이 있었지만 술에 취한 아버지는 언제나 어둔 골목길을 비틀비틀 걸어 올라오며 가족을 향한 사랑의 노래를 흥얼거린 가장이었습니다.
… 성불하신 뒤에 고향을 찾으신 부처님은 여전히 사랑으로 애타하는 야소다라를 따로 만나 그녀의 마음을 달래줍니다. 사리불과 목련 존자가 동석하였지만 야소다라가 맘껏 그리움을 풀도록 자신을 맡겨준 그런 ‘지아비’였습니다. 가장 완전한 재산을 물려주려고 자식인 라훌라를 출가시킨 뒤 사람들의 정신적인 스승으로 우뚝 서도록 때로는 냉정하게 때로는 덤덤하게 때로는 자비롭게 가르침을 베푸신 ‘아버지’였습니다.
… 삶이 버거워 술에 취해 주정을 부려도 ‘우리 아버지’라며 따뜻하게 안아주고 받아주는 내 편이 있어야 술 마실 기분이 나지 않겠습니까?”

생활 속의 이야기를 끄집어내어 우리들을 울고 웃게 만들며, 마침내 팔만대장경의 바다에서 낚아 올린 생생한 부처님의 말씀으로 삶에 지친 이들의 마음을 고요하게 만들어주는 이 책 [그리운 아버지의 술 냄새]는 그 부제처럼 행복을 찾아주는 붓다의 메시지가 가득 담겨 있다. 실로 이 책의 저자 이미령 선생이야말로 진실한 여래의 사도[如來使], 우리 시대의 가장 으뜸가는 붓다의 메신저라 만인이 칭송하리라.
책속으로 위로
 
언론사 서평 위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