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인도네시아 6 찬디 보로부두르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인도네시아 6 찬디 보로부두르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 순례기,인도네시아 찬디 보로부두르 [6]-마지막회

제4화랑 에서 원단(원형돈대)으로 통하는 계단을 오른다. 색계를 상징하는 정4각형 회랑과는 데조적으로 무색계의 상징답게 중앙의 큰 불탑(Stupa)을 중심으로 둥글게 세 겹으로 에워싼 작은 불탑들이 우뚝우뚝 솟아 있을 뿐 아무런 조각이나 장식없는 간결한 구성이다. 3단으로 구성된 원단의 첫 단에는 32기, 두번째 단에는 24기,세번째 단에16기 모두 72기의 작은 불탑(Stupa)에는 모두 설법인을 맺고 결과부좌한 석가모니 부처님상을 모셔 놓았다.(1월호 76쪽 사진 참조)

찬디 보로부두르를 찾은 순례자들은 색계의 회랑에서 부처의 생애를 보고 부처님의 품행을 배운다. 선재동자의 구도의 길을 따라 걸으며 마음은 어느새 깨닭음을 얻은 선재동자를 닮아간다. 원단에 오르면 무색계의 승화된 경지에 들어선 듯 시야는 트이고 가슴은 후련해진다. 무더위 속에 땀흘리며 순례한 보람으로 지혜로워지는 참 기쁨을 맛보게 된다.

동북쪽의 므라삐(MERAPI)산이며 서북쪽의 숨빙(SUMBING)산 등 삼천 미터 안팎의 거봉들이 불법을 외호하는 듯 보로부두르를 에워싸고 있다. 그 사이 넓은 평원은 가이없이 평화롭기만 하다.

트인 가슴 맑은 마음으로 원형돈대의 불탑들에 참배하며 불탑의 그늘에 앉아 명상에 잠기며 여기가 불국토요, 마음이 곧 부처란는 참뜻을 깨닫게 될 것 같다. 환희심을 안고 북쪽 계단으로 내려온다.

보로부두르의 석야이 황홀하기만 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