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믿음
상태바
불교의 믿음
  • 관리자
  • 승인 2001.10.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의 믿음]

'믿음은 모든 공덕의 어머니' 라는 말씀이 있듯, 믿음은 종교 수행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행으로 나아가게 되는 첫 단계가 바로 나에게 '종교적 믿음'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느 종교나 '믿어라!'라고 외치는지도 모릅니다.

영어에서 믿음을 뜻하는 단어로 belief 와 faith 를 들 수 있습니다. belief는 증명되는 사실을 믿는 것이고 faith 는 그런 증명과 상관없는 믿음이라고 합니다. 서양 종교에서의 믿음이란 faith 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증명 여부와는 상관없이 내가 '주님의 종'이고 '신(神)의 말'이니까 믿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어떤 말이라도 어떤 경우에라도 의심없이 말을 잘 듣고 잘 따를수록 신앙이 더 깊고 더 은혜로운 신자로 간주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의심하고 회의하면 사탄의 유혹에 빠진 것이요 신앙이 얕은 것이라 보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불교의 믿음은 어떤 것인가?

부처님도 역시 '너희들을 위해 설할테니 내 말을 의심말고 잘 믿으라' 라고 말씀하시고 당부하시는 것이 경에 수없이 나옵니다. 그런데 부처님의 믿음 강요(?)에는 우리가 흔히 보는 서양 종교의 믿음과는 조금 다른점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