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라덴의 업보
상태바
빈 라덴의 업보
  • 관리자
  • 승인 2001.10.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 분께서 '부시의 업보'를 읽으시고 '그러면 빈 라덴의 업보는 어떻게 되는가? ' 라는 질문을 해 오셨습니다. 다음은 그에 대한 답변입니다.

================================================================

선생님의 진지하신 질문에 감사 드립니다.

다만 제가 아는 게 별로 없어 제대로 말씀을 드릴 수 있을지 송구스럽습니다만 제가 아는 데까지 말씀을 드려 볼까 합니다.

빈 라덴의 업보나 이스라엘 총리 샤론의 업보나 부시의 업보나 오십보 백보일 것입니다. 우리 눈에는 선한 자와 악한 자가 나뉘지만, 우주의 눈으로 보면 죽이는 자와 죽는 자만 있을 뿐이거든요? 즉, 우리 눈에는 악한 자를 선한 자가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죽이는 것 같지만, 또 그런 것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당연한 것 같지만 진리의 눈에서 보면 서로 죽이고 죽는 데 불과하겠지요. 인간의 눈으로는 선악이 있어도, 우주의 관점에서는 본래 선악이 없다, 이 말씀입니다.

자식이 여러 명인 부모가 있다고 합시다. 형제 간의 우애가 두터우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고 이들이 부모 재산 문제로 싸울 때, 자식들 간에는 더 얻고 더 잃은 이들이 있지만 부모 눈에는 똑같은 자식이요 부모 입장에서는 재산이 더하고 덜한 것이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태종 이 방원이 왕자의 난을 일으켜 자기 딴에는 적을 죽이고 권력을 잡았다고 생각하겠지만, 아버지 태조 이 성계의 입장에서야 다 같은 아들이 서로 죽이고 죽은 비극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쟎습니까?

우주의 진리는 '모든 생명의 탄생과 성장, 그리고 번영'입니다. 우주의 모든 생명, 아니 무생명들까지도 이 목적을 위해 그렇게 수없이 체바퀴 굴리듯 생멸을 거듭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 가족을 위해 남의 가족의 눈에 피눈물이 나게 하고, 내 민족을 위해 남의 민족의 가슴에 못을 박는 것은 그 주체가 누구든 상관없이 우주의 진리에 반하는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진리가 용서하지 않는 것이지요...

이것은 원인제공자가 누군가 하는 것하고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인간의 눈으로야 원인 제공자가 더 나쁘고 그 양반이 그로 인해 더 큰 고통을 받더라도 당연한 것이겠지만, 우주적 관점에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악인도 똑같이 인권이 있고, 선한 자만 아니라 악인도 구원받을 권리가 있는 것이랍니다(선과 악은 모두 상대적이라,100 %, 악인 100 % 선인 역시 없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동서양의 모든 성자들이 복수를 금지하고 원수를 사랑하라 하시며 나를 괴롭히는 자, 그의 행복을 빌고 그를 위해 오히려 기도하라, 라고까지 하시는 것이지요...예수님도 그래서 골고다 언덕길에서 돌아 가셨고요(예수님의 능력으로 마음만 먹으시면 그까짓 로마 관헌들쯤 못 물려치셨겠습니까? 그런데 그냥 그들의 어리석음을 당신의 죽음으로 깨우쳐 주셨죠!)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