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미술의 발생
상태바
불교미술의 발생
  • 관리자
  • 승인 2007.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본 불교미술

불교 미술은 석가모니불의 열만으로 그 막이 열렸다고 말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가 열반하기 전에는 예배의식이 없었기 때문에 예배의 대상물을 만들거나 장식할 필요가 없었다.

석가모니불이 열반했을 때 마을 사람들이 장례식을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고 아난다에게 물었을 때 그는 대왕의 장례식과 같이 하면 된다고 대답했다.

"대왕의 시신을 무명으로 싸고 그 위에 5백벌의 옷을 입혀서 철로 만든 상자에 넣고 상자에 식물성 기름을 가득 채우고 이중으로 된 쇠뚜껑을 덮고 모든 종류의 향내 나는 나무들을 그 위에 쌓고 화장을 한 뒤에는 우유를 가지고 불을 끄고 뼈를 금으로 만든 화병에 넣어서 십자로가에 큰무덤을 만들어 묻고 그 무덤을 파라솔, 승리의 깃발, 향료, 화환, 분과 음악으로 영광되게 만들라. 그 무덤을 명예롭게 만들고 숭배하고 예배하는 큰 잔치를 베풀어라."하고 말했다.

『열반경』에 대충 이렇게 적혀 있는 것을 보면 아마도 석가모니불은 이런 장례를 받았을 것인데 마지막에 가서 쿠시나가라를 포함한 여덟 개의 나라가 석가모니불의 유해의 소유권을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결국은 여덟 나라가 석가모니불의 유해를 팔등분해서 나누어 가졌는데 다른 마을에서 온 한 브라만 소년이 화장한 재를 자기 마을로 가져가 결국에는 열 개의 석가모니불의 진신사리를 모신 무덤(stupa)이 만들어져서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은 예우와 숭배를 받았을 것이다.

아쇼카 대왕 시대인 서력 기원전 3세기에도 석가모니불과 다른 부처님을 기념하기 위해서 이런 무덤이 존재 했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사실 위대한 사람들을 장례하기 위해서 이런 식의 무덤에 안장하지 말라는 법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석가모니불의 이승에서의 행적에는 네가지 중요한 사건이 있다.

첫째는 아버지의 매개가 없이 기적적으로 세상에 태어났고, 가야에서 득도(bodhi)하고, 그의 교리를 설법하기로 결심하고, 그가 이승을 떠나면서 그의 교리(dharma)로 하여금 다음의 부처가 도래할 때까지 이승에서 그를 대신하도록 남겨두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