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학생의 입대 거부
상태바
이스라엘학생의 입대 거부
  • 관리자
  • 승인 2001.09.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라엘 학생의 입대 거부]

9월 10 일 자 신문에는 격렬해 지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피의 보복' 과 함께 "팔레스타인 사람에게 테러를 일삼는 군대에는 갈 수 없다" 며 이스라엘 고교생 62 명이 입대를 거부한 기사가 실렸습니다. 그들은 이스라엘 군대가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거주하는 곳에서 토지 수탈, 가옥 파괴, 재판 절차를 무시한 체포와 처형, 고문 등 범죄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며 이런 테러 행위에 동원되는 일을 양심 상 거부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열정적 애국심으로 가득 한 나라라고 알려 진 이스라엘에서 이런 일이 있다는 게 다소 의외인 듯 하지만 진리의 관점에서 살펴 본다면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전쟁에서 적을 죽이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기 쉽습니다. 오히려 나라를 위하는 것이므로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자살 테러도 이와 같은 믿음에서 나오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내 민족을 위해 내 한 몸 희생하는 것은 의로운 일이요 그런 이유로 당연히 천국에 태어 날 것으로 믿습니다. 국익을 위한다는 명분 하의 반인륜적인 범죄가 대개 이런 믿음 아래 저질러 지고 정당화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연 그럴까요? 애석하게도 진리의 세계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