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우바이, 평등성
상태바
개성 우바이, 평등성
  • 관리자
  • 승인 2007.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바이 만세 여성불자 만세

방한암 대종사가 주석하셨던 오대산 상원사는 우리나라 선원가운데서도 둘째 가라면 서러워할 수행처다. 상원사가 유명한 선방이 된 데는 물론 한암 큰스님의 인연 때문이기도 하지만 상원사가 수행하기에 훌륭한 도량이기에 한암 큰스님이 주석했던 것이기도 하다. 어쨌든 둘의 관계는 반드시 상보적이다.

해방이 되고 나서 이태가 지난 어느 여름날 상원사에 한 여신도가 찾아왔다. 그러니까 1947년 여름이었다. 아직은 젊은 여인이었지만 나름대로 불심을 갖고 있었다. 그녀는 한암 선사가 상원사에 머물고 있다는 말을 풍문으로 통해 듣고 팔백 리 길을 물어 물어 찾아온 것이었다.

월정사에서 하룻밤 묵으며 불공정진을 하고 다음날 아침 다시 30리 길을 걸어 상원사를 향했는데, 계곡의 흐르는 물이 하도 맑아 흐르는 물을 손으로 움켜 마시고 다시 얼굴을 씻었다. 그녀는 세수를 하다 말고 멍하니 물 속을 들여다 보았다.

일렁거리는 얼굴이지만 꽤나 괜찮은 여인의 얼굴이 거기 있었다. 잠시 후에 한숨을 쉬며 그녀가 중얼거렸다.

"에이그, 이젠 나도 늙어가나 보구나. 그래도 젊었을 때는 예쁘단 소리를 듣곤 했는데 . 허지만 다 부질 없는 것."

그 때, 누가 소리를 질렀다. "보살님, 거기서 뭘 하십니까?" "예에?" "어디서 오신 보살님이시며 어디로 가시는가는 모르오나, 대체 거기서 무얼하고 계시는 겁니까?" "예, 아무 일도 아닙니다. 저는 개성서 오는 길이며 상원사 방한암 큰스님을 친견하러 가는 길입니다. 하도 물이 맑아 세수좀 하느라고요. 다른 일은 없습니다." "방한암 큰스님을 찾아간다구요?" "예, 그렇습니다. 큰스님께서는 상원사에 주석하고 계시겠지요. 스님?" "예, 계실 것입니다. 자, 어서 그럼." 월정사에 머물고 있다는 젊은 스님이 그 여인을 안내하여 상원사에 올랐다. 그러면서 그 스님은 생각했다. '한암 큰스님은 이제껏 여자신도를 만나 준 일이 없으신 걸로 알고 있는데, 거참, 이상한 일도 다 있군 그래.' 한암선사는 계행에 있어서도 한 치의 어긋남이 없는 분이었다. 상원사에 이른 여신도는 한암선사를 뵈었다. 한 암 선사가 물었다.

"어디서 오신 보살이신가?"

"경기도 개성에서 왔습니다요, 스님." "경기도 개성에서 오셨다? 그래 어떻게 오셨는가?" 여인은 아무말 없이 한암 선사가 보는 앞에서 왔다갔다 한 뒤 말했다. "이렇게 왔습니다."

한암선사는 이 여인이 보통내기가 아님을 간파했다. 다시 물었다.

"무슨 일로 오셨는가?"

"스님을 친견하고자 하여 왔습니다요."

그러자 한암선사는 여인 가까이 다가가 한참을 물끄러미 바라보다 되돌아서면서 조실로 향했다. 그리고 말했다.

"이제 다 보셨으면 어서 가 보게" "?---."

그런데 그녀는 산을 내려오지 않고 대신 법당으로 향했다. 개성보살은 법당에서 기도를 시작했다. 저녁예불이 끝나고 스님네가 모두 승방으로 돌아간 뒤에도 그녀의 기도는 계속되었다. 그렇게 그 밤이 지나고 다음날이 밝자 개성보살은 새벽 예불을 마치고 조실을 찾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