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마음을 내어
상태바
다시 마음을 내어
  • 관리자
  • 승인 2007.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처럼 구름처럼

『선관진책』을 보면 중국의 선사 이암유권(伊庵有權) 스님께서는 하루종일 힘써 정진하시다가 해가 저물어 저녁이 되면 반드시 눈물을 흘리면서 탄식하시기를, "오늘이 또 이렇게 헛되이 지나가니 내일 공부가 어떻게 될지 알 수가 없구나!"라고 하셨다고 한다.

날이 가고, 달이 바뀌고, 해가 지나감에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하지 않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만은 이렇게 간절하게 자신을 돌아보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싶다. 무릇 부모와 형제의 눈물을 뒤로하여 수행의 길에 들어선 사람이 새겨들어야 할 이야기다.

도를 이루겠다는 마음 하나로 살아도 눈물로 지는 해를 탄식하는데, 성글게 풀어 헤쳐진 마음으로 자신의 나태함도 제대로 다스리지 못하고, 잡다한 생활속에 빠져 들어가 수행의 마음을 뒤로 접어둔 미진한 출가자에게 가슴 아픈 말씀이 아닐 수 없다.

수행하는데 때와 장소를 가림이 무슨 소용이 있느냐는 불자들의 일상적인 말들은, 수행심을 버리지 않은 성근 신심에 작은 위안이 되어 주더라도 오롯한 수행력을 미처 지니지 못한 초심자에게는 먹기에는 달콤하지만 결국 몸을 상하게 하는 나쁜 음식과 같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